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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적자원관리 요점 정리 1. 사람이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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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이 경쟁력이다.

 

1) 경영과 조직, 인적자원관리
경영학과 인적자원관리는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우리는 왜 인적자원관리를 배워야 하는 ?
가 이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인적자원관리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경영 과 조직 에 대하여 ? ‘ ’ ‘ ’
살펴볼 필요가 있다.
조직 속에서 펼쳐지는 경영 그리고 조직 속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주체인 인적자원은 불가분 ,
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은 정부 기업 가계로 구성되며 경영은 여러 가지 조직이 가진 , , ,
각각의 특성이나 목적의 특수성과 무관하게 모든 조직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또한 . ,
인사는 만사라는 말처럼 어떤 조직에서든 가장 소중한 자산은 인적자원인 것이다.
조직에서 인사를 망치면 모든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1) 경영이란
경영이란 용어는 손 에 해당하는 마누스 라는 라틴어로부터 유래되었다 마누스란 말 ‘ ’ (manus) .
은 훈련시키는 것 즉 말고삐를 잘 다루어 말을 잘 길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기수가 고삐 , . ,
자갈 박차 당근과 채찍을 이용하여 말을 잘 다루는 것이 바로 말 경영 이다 , ( ), 拍車 ‘ ’ .
경영은 모든 분야에 적용이 된다 자기경영에서 부터 제조업 인터넷기업 서비스업 스포츠 . , , ,
업체 등과 같은 영리기업 대학 병원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비영리기관 가정 , , , , , ,
에 이르기까지 경영이 적용되지 않는 곳이 없다 개인의 삶과 가정 조직 정부운영에도 경 . , ,
영의 원리가 작용한다 경영은 제한된 자원을 적절하게 할당하여 최적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 .
정 및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경영은 개인 집단 조직 등이 씨줄과 날줄을 엮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행위이다 따라
서 경영자가 조직 속에서 사람들이 일을 잘하도록 관리하는 것도 경영이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펼치는 전략 관리 운영활동도 경영이요 조직 속의 인적
 물적 지적 자원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도 경영이며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내기 위한 
활동 역시 경영이다 또한 일을 중심으로 모인 사람들이 일 직무 이나 인간 노동 을 효율적으
로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고 통제하고 연결 및 조정하는 일련의 과정이 바로 경영 이다.
이를 요약하면 경영이란 기업이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재화적 자원 등 ‘ · ·
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운용함으로써 최종 산출물을 생산해 가는 순환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2) 조직이란
현대 사회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수많은 조직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들 조직은 각자의 고유 ,
기능을 수행하면서 사회적 균형을 유지 ·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조직은 학교 정부 . ,
기관 군대 기업과 같이 공식적이고 구조가 엄격한 것일 수도 있고 가정 동창회 친목회 , , , , , ,
동호회 같은 비공식적이고 다소 이완된 구조일 수도 있으며 또한 병원 교회 절과 같이 비 영리적일 수도 있고 기업과 같이 영리추구적일 수도 있다 , .
따라서 오늘의 사회는 조직사회이고 현대인은 조직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공식적 조직 비 .( ,
공식적 조직 영리조직 비영리조직
현대인은 일상생활이나 의 주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다양한 조직에 의존하고 있으며 태어 ,
나면서부터 조직과 인연을 맺고 조직과 더불어 살아가며 성장해서는 조직을 위하여 일하고 ,
그 조직으로부터 소득을 얻어 그들의 삶을 영위해 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삶과 조직은 불 .
가분의 관계에 있다 할 것이다.
조직은 통상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두 사람 이상의 집합체를 일컫는다 좁 .
게는 부부나 종교모임도 조직이요 넓게는 축구팀이나 정당 또는 기업은 물론이고 정부도 하 ,
나의 조직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들 조직들은 나름대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 . ,
리고 효율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이와 같이 조직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명확한 목적을 갖고 그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둘 ,
이상의 사람이 상호작용하는 협동체계이다 그 과정에서 물적 .
인적 재정적 요소들이 복합적
으로 연결되고 조정된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조직이고 어떤 것이 조직이 아닌가 정동진의 해돋이 인파와 축구 국가 ?
대표팀은 조직인가 아닌가 이를 명확히 구분해 내기 위해서는 학자들이 연구했던 조직에 ?
대한 다섯 가지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조직여부를 판단해 보면 된다.
① 공동목표
-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하는데 개인의 힘으로는 달성이 불가능하거나 비효율적이기 때문
에 조직을 만든다 조직의 목표는 한 사람의 힘만으로는 달성될 수 없고 여러 사람이 . ,
모여 협동해야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모인 것이다 따라서 모든 조직은 자체 . .
의 공동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목표에 따라 조직 내의 질서를 유지하며 구성원들을 , ,
그 목표 하에 결집시키고 통제하고 관리한다 조직이 목표를 상실한다면 조직으로서 생 .
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조직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 .
② 체계화된 구조와 절차
- 조직구성원들이 각각 자기의 이익만을 위해 마음대로 행동한다면 원래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그러므로 조직은 이들의 행동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일련의 절차와 구 .
조를 갖는다 조직은 일종의 시스템 이다 그러므로 일과 책임들이 질서 있게 . (System) .
나누어져서 순서대로 연결되고 지휘자와 실무자가 있어 권한과 약속으로 연결되어 전체
의 성과와 직결된다.
③ 인간의 집단 인간에 의해 주도되는 집단 ( )
- 기업이라는 조직은 건물도 있고 기계도 있고 생산 절차와 규칙도 있지만 사람이 빠지면
조직이 아니다 인간 없는 집단은 조직이 될 수 없다 조직은 사회적인 창조물로서 사람 . .
들에 의해 창조되어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이다 건물 공장 사무실 회사 간판 등 그 자 . , , ,
체를 조직이라 하지 않는다 따라서 무인로봇 무인공장 무인시스템 등은 조직이 아닌 . , ,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이용된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다 조직의 운영주체는 과업 자체 .
보다 그 과업을 완수하는 사람인 것이다 조직은 사람이 없으면 구성 될 수 없다 조직 . .
은 사회적인 창조물로서 사람들에 의해 창조되어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이다.
④ 조직의 경계
- 조직이 환경 속에 존재하지만 환경과 밀접한 교류를 하지만 각각의 조직은 환경과 구별 되는 나름대로의 경계 를 가진다 그래서 우리는 누가 조직 안의 구성원이고
누가 조직 밖의 사람인지 알 수 있으며 어디까지가 조직의 행동이고 어디까지가 환경 ,
의 영향인지 구별이 가능하다 간혹 이 경계선이 애매할 때도 있지만 그래도 어느 조직 . ,
이나 나름대로의 경계선을 분명히 하고 하나의 독립적인 집단으로 존재한다 여기서 말 .
하는 경계란 눈에 보이는 회사의 담벼락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지만 조직이
활동하는 특정 영역 즉 사업영역을 말한다 , .
⑤ 환경과의 교류
- 조직은 환경으로부터 필요한 원료를 구해서 목적을 달성한다 환경에 부적합한 생물은 .
도태되듯이 조직도 환경과 맞지 않으면 존속과 성장이 어렵다 환경이란 조직 외부에 .
존재하면서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영향력이라 할 수 있다 예로 들면 기업조직은 .
경쟁사 소비자 주주 정부 노조 자금시장 기술 국제금융 등은 모두 환경이며 조직
은 이러한 환경으로부터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 있다.
조직의 5가지 구성요소가 갖추어 있으면 조직 그렇지 않으면 조직이 아닌 것이다 이러한 
조직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정리하면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 ‘ ,
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적립한 체계화된 구조에 따라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경계를 가지 ,
고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인간의 집단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조직이 개인들의 협동의욕 내 , ’ .
지 조직몰입을 유발하여 목표달성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상응하는 유인
(inducement) . 을 제공하여야 된다 다시 말하면 개인들에게 욕구충족을 제공하고 개인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목표달성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조직이란 구성 .
원들의 보다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동시에 조화를 유지하
면서 달성될 수 있는 조직이라 하겠다.
(3) 인적자원이란
경영이란 조직의 업무와 사람들 그들이 사용하는 도구와 원료 등 모든 자원을 잘 배치하고 ,
연결하여 조직의 공동목표를 최대한 달성하게 하는 미묘하고 복잡한 활동이다 조직을 안정 , .
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다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생산의 요소가 토 .
지 노동 자본이었으나 오늘날 지식정보사회에서는 토지에서 쌀을 생산하는 것보다 머리에 , ,
서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토지 노동 자본 이외의 정보나 전략 기 , , ,
술 지식을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각각의 자원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 .
① 물적자원 원재료 토지 설비 기계 생태적 자원 등 : , , , ,
② 인적자원 노동시장의 인력 교육받은 노동자 노동자들이 습득한 스킬과 노하우 핵심역 : , , ,
량 감성능력 등 ,
③ 재무적 자원 :자본 자금 주식 선물 옵션 등의 상품 : , , , ,
④ 기술적 자원 :생산기술 공정관리기술 품질관리기술 등 
⑤ 지식 정보적 자원 :학습된 혹은 축적된 지식과 정보 · :
⑥ 무형자원 :지적재산권 특허권 영업권 상표권 노하우 관리방법 창의력 등 : , , , , , ,
⑦ 사회적 자원 :신뢰할 수 있는 동료 금융기관과의 네트워크 정부와의 관계방식 등 : , ,
조직에는 위와 같은 다양한 자원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자원들은 어느 자원이 더 중요하다고 ,
는 할 수 없지만 무한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원들을 어디에 얼마나 적절하게 투 입하여 활용하는지가 효율적 경영의 관건이 된다 결국 경영이란 이러한 자원의 활용을 효율 .
적으로 하는 것이며 인적자원관리란 여러 자원 중에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원 , ,
하는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특히 인적자원은 다른 자원들인 원료 기계 자본 등을 . , ,
관리하고 산출물인 재화와 서비스를 설계하고 품질을 관리하며 제품을 팔기도 하고 기업 , , ,
의 목표와 전략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인적자원을 잘 다루어야 , .
만 이러한 전략 수립 생산 판매 자금 운용 등의 경영활동이 잘 되는 것이다 , , , .
자금을 잘못 관리하거나 기계설비의 관리를 소홀히 했다가는 이상이 생기고 비상이 걸리듯 ,
이 인적자원관리도 마찬가지이다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활용하면서 잘 관리해야지 채용하여 . ,
방치하면 무능해지고 그가 가진 아이디어도 사장되기도 한다 인적자원을 잘못 관리하면 , . ,
사기가 저하되고 이직이 증가하며 서로 갈등을 일으키고 조직에 위기가 발생하게 된다 결 , , , .
국 조직은 사람이 주체가 되어 구성되고 그 운영의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에 조직에서 사람
이 빠지고 나면 모든 기능이 마비되고 말기 때문에 사람 즉 인적자원이 가장 소중한 것이 ,
다 그래서 기업은 곧 사람이다 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 “ ” .
위대한 문화유산인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나 스핑크스 중국의 만리장성을 비롯한 많은 유 ,
적이나 유물은 인간의 지혜나 조직의 힘이 얼마나 큰가를 보여준다 이러한 대역사를 성공시 .
킬 수 있었던 것은 인간을 관리할 수 있는 조직의 힘 즉 효율적 인력관리가 어떤 형태로든 ,
존재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환경은 과거에 비하여 엄청나게 복잡하고 다양하다 복잡 다양 . .
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인간은 협력의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즉 극심한 생존경쟁 .
에 대처하고 엄청나게 변화가 빠른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려면 인간의 협동시스템인 조직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기업조직도 사람들이 모여서 이익공동체를 형성한 것이다 조직은 . .
구성원들의 선택적 합리적 의제에 의해 지탱되고 굴러간다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합리 , .
적 인력의 선발이 필요하고 교육훈련 경력개발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 등을 비롯한 효 , , ,
율적인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결국 인간은 협동을 통한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을 만들어 냈고 그와 같은 조직은 인간에 의
해 경영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추구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한다 즉 조직도 인간이 만든 . ,
것이요 그와 같은 조직을 운영하는 주체 또한 인간이라는 점에서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한 ,
경영의 중심적 위치에는 인간이 있는 것이다 이것이 조직과 경영과 인간의 삼위일체를 주장 .
하는 이유이다.



2) 사람이 경쟁력이다
오늘날의 4차 산업혁명 경제체제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그것 
은 바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보유하는 것이다.
일류 기업의 경영자들은 사람은 흔해도 인재는 흔치않다 고 한다 그래서 세계초우량기업들 ‘ ’ .
은 유능한 인재를 확충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인재의 중요성을 언급한 말들을 살펴보면 세계적 컨설팅업체인 매킨지 컨설팅은 인재전쟁 ‘ ’
이라는 표현하면서 탁월한 인재를 확보한다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 “
인 전제조건이 될 것 이라고 주장한다 중국 제나라 관중 은 년의 계획은 곡식을 심 ” . ( ) “1 管仲
는 데 있고 년의 계획은 나무를 심는 데 있으며 평생의 계획은 사람을 심는 데 있다 한 , 10 , .
번 심어서 한번 수확하는 것은 나무이며 한번 심어서 백배를 거둬들이는 것은 사람이다 , (一
年之計 莫如樹穀, , ).” . 十年之計 莫如樹木 終身之計 莫如樹人 라고 말했다 사람이 모든 것의
으뜸인 동시에 가장 고귀한 자원이고 양육하고 교육하며 연마시켜 나감에 따라 엄청난 가치
와 성과가 기대되는 존재임을 지적하고 있다.
- 의 앨런 유스태스 는 일류엔지니어 한 명이 평범한 인력 명보다 Google (R.A. Eustace) 300
낫다고 하였다.
- 삼성의 이건희 회장은 한 사람의 핵심인재가 만명을 먹여 살리는 시대 10
- 마이클 포터 세기는 지식정보의 시대이며 지식정보시대의 최대 패러다임은 사람의 가 : 21
치 창조다
예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느 시대나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결코 가볍게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 기업차원에서의 생산성 향상이나 조직유효성의 제고뿐만 아니라 국가차원의 경쟁 ,
력 강화도 다른 자원이나 요소들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모두 인간 활동의 주체가 되
는 사람의 중요성을 확인하면서 인적자원의 개발에 역점을 두기 시작하였다 세계적인 초우 .
량 기업들의 공통된 특징은 인간중시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우수한 인재의 채용 선발에 많 ,
은 예산을 들이고 인적자원의 자질과 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분야에 엄청난 투자를 한다
는 점이다 전통적으로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들인 생산 및 공정기술 제품시장 금융자본 . , ,
등은 경쟁의 우위를 지속적으로 보장해주는 데는 한계가 있으나 인적자원의 창의력이나 기 ,
술력 그리고 이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방식은 경쟁사들이 쉽게 모방하거나 단기간에 축적
할 수 없는 경쟁적이고도 차별적인 요인임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우리 경제가 지난 여 년간 괄목할 만한 고도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도 성실 근면한 30
노동력과 높은 교육수준 창의력 성취욕구가 강한 인적자원이 풍부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 ,
아무도 부인하지 못한다 국가 경제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경영 차원에서도 인적자원 .
의 자질과 능력개발 그리고 효율적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것이다 기업의 경영활 .
동에 필요한 모든 자원들을 조달
배분하고 활동하며 조직을 운영해 나가는 능동적이고도 적
극적인 주체도 사람이고 한 나라의 경제적
사회적 발전의 방향과 속도를 규정할 뿐만 아니
라 자본을 축적하고 각종 자원들을 활용하며 정치적
경제적 조직을 형성하여 국가발전을 이
끌어 나가는 주체도 사람인 것이다.
최근 들어 제품혁신이나 기술혁신으로 성공한 기업들을 두고 기술력이 경쟁력이나 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처럼 지적되기도 한다 하지만 새로운 상품을 연구개발해내는 상품기 . ,
술도 그렇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해 내는 공정기술도 이들을 다루고 구사하는 유능하고
숙련된 인적자원의 기술력과 창의력의 발휘는 기업차원에서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성장 잠
재력을 확충시키는 관건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의 수준을 좌우하는 핵심적 요인인 것 이다.
마스시타 전기의 창업자이며 파나소닉 과 내쇼날 을 세계적 브랜드로 , 
만든 마스시타 고노스케는 기업에 있어서의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설파하였다.
“ , , , , 기업에 공장 기계 시설만 있고 사람이 빠져있다면 그 기업은 진정한 기업이라 할 수 없
다 기 자는 기업 에 사람 이 빠지면 멈춰 선다 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고 흥  
미롭게 풀이한 바 있다 현대의 대표적 경영이론가인 바너드 는 기업은 사람 . 
으로 구성되고 사람에 의해 운영되고 사람을 위해 서비스하는 시스템이다 라는 말로 기업 , .” “
은 곧 사람이다 라는 명제를 확인해주었다 ” .
조직들 간에는 경쟁이 불가피하다 지금까지 이러한 경쟁은 인류역사에 있어 발전의 원동력 .
이 되어 왔기에 한사코 비교우위를 점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누가 얼마만큼 경 .
쟁력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흥망성쇠가 결정되기 때문에 서로가 자생력을 키워내느라
안간힘을 쏟아 부었다 조직의 가치 창출에 있어 물리적인 자원보다는 인적자원이 차지하는 .
비중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결국 사람이 경쟁력일 수밖에 없다 물리적 자산 . .
은 경쟁자에 의해 즉시 모방될 수 있으나 인적자원은 모방될 수 없는 자원으로서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이러한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이제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의 선별 인터넷을 . , ,
활용한 인력확보와 같이 효과적인 인재채용방법 그리고 연봉을 인상하고 보다 쾌적한 근무 ,
환경이나 복리후생을 제공하는 방법을 통하여 우수한 인재들을 지속적으로 보유하려는 노력
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인재확보를 위한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원칙으로 다음 다섯 가지를 들 수 있을 것이다.
- 사람은 얼마든지 있다는 낡은 생각을 청산하라.
- 인재관리에 마케팅만큼의 자원과 시간을 투입하라.
- 채용전략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혁신하라 , .
- 조직의 모든 리더들에게 인재품질관리의무를 지워라.
- 직원들을 평등하게 관찰하고 차별적으로 보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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