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가족복지실천과 가족치료 1 (다세대 가족치료)
1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1) 발달배경
Ÿ 보웬은 가족치료 발달의 선구자이자 최초의 이론가로 활동한 핵심인물이며 정신분석 훈련을
받은 정신과 의사로서 정신분석 개념이 지나치게 개인 중심이어서 가족을 설명하는데 한계
가 있음을 깨닫고 정신분열증환자와 그 가족관계에 대하여 임상적 관심을 갖고 연구하였음
Ÿ 그는 정신분열증환자와 그 어머니에 대한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모자공생’ 개념을 발표를 하였음
Ÿ 이는 정신분열증 자녀와 그 어머니가 병리적 애착을 가진 나머지 하나의 몸처럼 보이는 상
태로서 모자간에 분리불안과 결합불안이 교대로 나타난 강렬한 자기통제가 어려운 병리적
애착형태인 ‘불안한 애착’에 관심을 갖게 되었음
Ÿ 보웬은 이후 연구단위를 모자관계에서 아버지까지 포함한 3자관계로 확대시켜서 모자공생관
계가 사실은 아버지를 포함한 전체 가족원이 관여한 정서과정임을 발견하였으며, 모자공생
개념을 확대하여 전체 가족을 하나의 정서적 유기체로 보게 되었고 이후 가족을 단위로 하
는 다세대 가족치료이론 발달에 힘을 쏟았음
2) 주요개념
(1) 자아분화
Ÿ 자아분화는 보웬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개인의 원가족의 정서적 융합에서 벗어나서 자기만의
방식으로 자율적으로 기능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함
Ÿ 즉 자아분화는 어린이가 어머니와의 융합에서 벗어나서 자기 자신의 정서적 자주성을 향해
나아가는 장기적 과정
Ÿ 자아분화는 정신내적 측면과 대인 관계적 측면을 동시에 가짐
Ÿ 정신내적으로는 사고기능이 감정기능에서 분리 되는 정도를 의미하고 대인관계적으로는 다
른 사람과 구별되는 신념과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행동을 의미함
Ÿ 즉 자아분화는 사고로부터 감정을 분리할 수 있고, 타인과 구별되는 확신과 신념, 자주성을
지닌 정도를 의미함
Ÿ 분화된 사람은 사고와 감정을 분리시킬 줄 알고 둘 사이에 균형을 이룰 수 있으며 자제력이
있고 객관적임
(2) 삼각관계
Ÿ 삼각관계는 두 사람 사이의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한 사람이나 대상을 관계로 끌
어들이는 정서적 역동임
Ÿ 즉 두 사람 관계에서 불안과 긴장이 높아지면 그 중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끌어들여서 삼각관계를 만들게 됨
- 예를 들면 부부간의 갈등이 심할 경우, 부부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자녀를
끌어들이고 자녀에게 초점을 맞추면서 부부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
Ÿ 긴장이 심화되면 이 같은 삼각관계는 부모 한 사람과 자녀 사이의 강한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자녀
는 삼각관계 속에서 희생양이 되면서 상처받기 쉬운 성향을 가지면서 부적응 양상을 보이기 쉬움
Ÿ 가족 안에서 삼각관계를 만들 수 없을 때는 가족 밖의 사람이나 대상과 삼각관계를 형성하기도 함
- 예를 들면 텔레비전이나 애완용 동물, 술, 취미활동, 친구 등이 흔히 3자로 개입됨
- 남편과 부인이 갈등이 심한 경우 남편은 자신의 일에 몰두하거나 술을 마심으로써 부부갈
등을 해결하고자 함
- 이 때 일과 술은 부부관계를 지탱하는 제 삼자의 역할을 하게 됨
(3) 핵가족의 정서체계
Ÿ 핵가족의 정서체계는 가족들이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하며 원가족에서부터
형성되어 배우자 선택과 결혼생활을 통해서 다세대에 걸쳐서 반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Ÿ 일반적으로 핵가족의 시작은 결혼이며 두 배우자는 각자의 분화 수준을 가지고 시작함
Ÿ 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문제성은 크며, 분화 수준이 같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Ÿ 따라서 보웬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자아분화 상대를 배우자로 선택
을 한다고 하였음
- 즉 결혼 전에 원가족에서 정서적 융합이 되어 자아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자신과 비슷한
자아분화 수준의 상대와 결혼하고 부부간의 융합도는 증가함
- 그 결과 핵가족의 부부 사이에 감정적으로 크게 의존하며 불만과 불안이 고조되기 쉽고
부부불화나 정서적 거리감이 증가하여 가족의 불안수준이 높아지면서 부부나 자녀에게 여
러 문제가 발생하기 쉬움
- 그 예로 배우자의 우울증, 만성두통이나 서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과도한 애착과 정
서적 거리를 반복하고, 자녀인 경우는 가출, 비행, 정서장애등의 증상을 보임
(4) 가족투사과정
Ÿ 가족투사과정은 미성숙한 부모가 자신의 미분화와 불안을 다루고 부부체계를 안정시키기 위
해 무의식적으로 가장 취약한 자녀에게 정서적 에너지를 집중하는 방어기제
Ÿ 즉 부모의 갈등을 자녀에게 전가하는 과정을 가족투사과정이라고 함
Ÿ 투사는 양육적 관심과 달리 불안하고 집착하는 관심임
- 가족 투사 과정에 선택된 자녀는 외동딸 외아들 등 어머니에게 정서적으로 특별한 자녀,
아버지에게 특별한 정서적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녀, 결함 있는 자녀 등
Ÿ 가족투사과정은 어머니의 불안에서 시작되는데 자녀는 어머니에게 불안하게 반응하고 어머
니는 이것을 자녀의 문제로 잘못 인식함
- 불안한 부모는 자녀에 대한 동정, 걱정, 과잉보호로 나타나는 이것은 자녀의 현실적인 욕
구보다 어머니의 불안이 주요 원인으로써 가족 투사 과정의 주된 초점이 된 자녀를 삼각
관계 자녀라 부름
Ÿ 따라서 보웬은 아버지, 어머니, 자녀의 삼각관계에서 가족투사과정이 작동한다고 하였음
- 그 예로 아버지는 수동적이고 아내와 거리를 두는 것으로 불안에 대처하고, 어머니의 불
안과 결혼불만에 자녀가 동정하고, 어머니는 자녀에게 과잉간섭과 집착하는 것으로 자신
의 불안을 자녀에게 투사함
- 투사의 대상이 되는 자녀는 부모와 삼각관계에 빠지게 되고 가족의 역기능적 순환고리는
지속적으로 반복됨
(5) 다세대 전수과정
Ÿ 다세대 전수과정은 여러 세대를 통하여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전수되는 것을 의미함
- 즉 다세대 전수과정은 삼각관계와 가족투사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이 개념은 자녀들
의 자아 분화 정도가 현재 속해 있는 세대에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과거의 여러 세대
를 거치는 동안 전래 되어온 가족 투사 과정에서 형성 된다는 것을 설명하였음
Ÿ 보웬은 미분화된 가족이 갖는 문제를 특정 대상에게 투사하여 또 다시 미분화를 낳게 되는
가족투사 과정이 여러 세대를 걸쳐 내려갈수록 자아분화 수준은 낮아진다는 것이라 하였음
- 그 결과 3대 또는 그 이상의 세대에 가면 자녀 중에 정신분열증이나 조울증, 우울증 등의
정서장애, 알코올 의존증, 강박증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됨
(6) 정서적 단절
Ÿ 사람들 사이의 관계가 단절된 상태를 정서적 단절이라고 함
Ÿ 정서적 단절은 관계를 유지해야 할 사람끼리 정서적으로 접촉을 끊고 지내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원가족에서 투사과정에 개입된 자녀에게 일어나는 현상
Ÿ 보웬에 따르면 과거로부터의 단절이 심할수록 자신의 결혼생활에서 부모의 가족문제를 과장
하며 자신의 긴장과 문제가 부모 탓이라고 함
- 즉 원가족과의 정서적 단절을 위해 충동적으로 결혼을 선택한 사람의 경우가 정서적 단절
의 좋은 예임
- 이러한 사람들은 결혼을 통해 원가족(부모)에서 벗어난다 하더라도 진정한 독립을 얻게
되는 것은 아님
(7) 출생순위
Ÿ 보웬은 다른 가정에서 태어났어도 동일한 출생순위의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토만의
연구를 바탕으로 핵가족의 정서적 과정에서 작용하는 출생순위의 영향을 정리하였음
- 즉 자녀의 출생순위나 형제자매의 위치에 따라서 가족의 정서체계 내에서 역할과 기능이
달라지고 결혼생활에서 배우자와의 상호작용 패턴도 영향을 준다고 하였음
Ÿ 보웬은 부모 중에 어느 자녀를 가족 투사과정의 대상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가족내에서 형제
들이 동일한 양육환경에서 성장하더라도 양육경험의 인식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음
- 예를 들면 부모의 기대수준이 높은 장남이나 장녀는 부모와 강한 감정적 융합으로 삼각관
계에 포함되기 쉬움
- 반면 부모의 기대수준이 낮은 자녀는 부모와의 감정적 유대가 낮고 삼각관계에 적게 포함
될 수 있음
- 장남이나 장녀는 배우자가 막내인 경우 결혼생활에서 좀 더 책임감과 주도적 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으나 배우자가 첫째인 경우는 동시에 주도적이어서 갈등을 겪을 수 있다고
하였음
(8) 사회의 정서적 과정
Ÿ 사회적 정서과정은 개인과 가족의 정서적 과정을 사회로 확대시킨 것으로 사회에서 이루어
지는 관계가 가족구성원들의 정서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 사회규범이나 가치수준인 인종차별, 성차별, 노인차별, 타문화에 대한 배타성 등이 가족의
기능 분화수준을 낮춤
Ÿ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사회관계 훈련을 받게 되면 분화수준이 증가하는 반면, 사회
에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신의 독립된 생각대로 행동을 하지 못할 경우 분화수
준은 낮아지게 됨
- 따라서 사회적 정서과정에서의 강한 융합은 만성불안을 야기하게 되어 심한 교육열, 주식
이나 부동산 투기, 심각한 음주문화 등의 사회문제를 유발시킴
2 다세대 가족치료 목표와 치료기법
1) 치료목표
Ÿ 보웬 이론에서 가족내 주요 문제는 불안과 정서적 융합이다. 따라서 치료목표는 세대에 걸쳐
누적된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분화 수준을 높여서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Ÿ 두 가족원들의 감정영역에서 제 3의 가족원을 분리시키는 과정을 말함
Ÿ 개인을 대상으로 할 때는 확대가족과의 신경증적인 정서관계, 즉 삼각관계를 해소하는 데 초
점을 둠
Ÿ 치료자는 개인이 확대가족원과의 삼각관계에 함몰되어 정서적 단절이나 감정적 반응, 갈등을
하는 대신에 이에서 벗어나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친밀한 관계를 갖도록 코치함
Ÿ 따라서 치료자는 개인에게 가족 내 삼각관계와 그 역기능을 가르치고 원가족과의 삼각관계에
서 벗어나 객관적이 되게 도움으로써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 지렛대 작용을 하게 하는 것임
Ÿ 또한 부부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치료자와 삼각관계를 형성됨
Ÿ 치료자는 이들과 정서적 중립 위치를 유지하면서 차분한 목소리로 감정보다는 사실을 말하
도록 함
Ÿ 치료자가 부부 중 어느 한족 편을 들지 않고 양쪽과 접촉을 유지한다면 부부각자의 자아분
화 수준은 높아져서 그들 사이가 안정되고 치료자는 아웃사이더로 나오게 되어 탈삼각관계
가 됨
Ÿ 만약 치료자가 부부 한쪽과 정서적 접촉이 안 되거나 한쪽 편을 든다면 그들은 또 다른 삼
각관계를 이루고 치료는 방해를 받게 됨
2) 다세대 가족치료의 치료기법
Ÿ 가족의 정서체계를 이해하고 인지적 자각을 촉진하기 위해 가계도 작성과 질문이나 과제를 사
용하고 삼각관계를 벗어나도록 코치하는 데 관심을 두는 반면 특정 기법에 치중하지 않는다.
(1) 가계도
Ÿ 보웬은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세대에 걸쳐 반복되고, 해결되지 않은 동일한 정서문제가 가족
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전제하고 다세대 가족체계에 관한 자료를 조직하기 위해
‘가계도’를 주요 기법으로 사용하였음
Ÿ 가계도란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정서과정을 표시한 그림으
로 가족과의 면담과정에서 삼각관계, 정서적 단절, 핵가족의 정서체계, 다세대전수 등의 정
서과정을 살펴보면서 현재의 가족문제 정보를 조직화해가는 것임
(2) 치료 삼각관계
Ÿ 부모나 부부처럼 두 사람의 성인과 치료자의 삼각관계 형태임
Ÿ 치료자가 두 사람의 정서과정에 연루되지 않으면서 두 사람과 최적의 정서적 거리를 유지하는 객
관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가족은 평정을 찾아 문제해결 방법을 찾게 되고 관계는 개선될 수 있음
(3) 코칭
Ÿ 코칭은 치료자가 내담자의 가족으로 하여금 직접 가족문제에 대처하는 데 자신의 능력과 기
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방법
Ÿ 즉 치료자가 가족원의 정서적 과정들과 그 안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여러 질문을
하는 것을 의미함
- 예를 들면 “당신이 남편에게 어떻게 했을 때 남편이 그렇게 화를 내는지 생각해 보았나
요?" 라고 하고 그 다음으로 ”당신의 부모나 친척 중에서 당신과 비슷한 행동을 하는 사
람은 누구였나요?“ 라고 질문함으로써 세대 간의 정서과정 전수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
Ÿ 또는 과제도 제시하는데 전화를 거는 과제, 미해결의 문제에 대해 편지를 쓰게 하는 것 등
(4) “나-입장‘ 취하기
Ÿ “나-입장‘ 취하기 기법은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는가를 비난하거나 지적하는 대신에 자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가를 말하게 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방법
- 예를 들면 ”당신은 왜 그렇게 어지르고 다녀?“ 라고 말하는 것보다 ”당신이 벗어놓은 옷
이나 본 책을 그 때 그때 정리했으면 좋겠어요“ 라고 말하도록 하는 것
Ÿ 이 기법은 상대방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현재 의견과 감정상태를 표현함으로
써 악순환적인 대응적 대화에서 벗어나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생각을 시작하게 할 수 있음
(5) 불안 완화기법
Ÿ 치료과정에서 불안을 완화시키고 감정을 차분하게 가라앉힐 때 가족원 간에 이성적으로 얘
기할 수 있음
Ÿ 이를 위한 방법으로 감정보다 생각에 대한 질문을 더 많이 하기, 부부간의 상호작용을 최소
화시키고 한 사람씩 차례로 상담자에게 이야기하게 하고 다른 사람을 경청하고 관찰하는 방
법,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가족의 이야기를 해주거나 비디오영상, 영화 등을 이용하여 가
족 속에서 자신의 역할기능을 배우게 하는 방법, 즉 치환이야기 등이 있음
(6) 관계성 실험
Ÿ 관계성 실험은 중요한 삼각관계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정서적으로 가까이 가고자 하는
사람과 도망치는 사람을 치료하기 위한 기법
Ÿ 치료자는 이들에게 각각 추적자와 도망자로 이름을 붙이고 추적자에게 “도망자를 결코 쫓지
말라”고 하고 정서적으로 가까워지기를 추구하는 사람이 뒤쫓는 것을 중단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실험해 보게 함
Ÿ 도망자는 상대방의 요구를 회피하거나 도망가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을 실험해 보는 것
Ÿ 이로써 결국 두 사람의 관계 변화를 위한 방법을 발견하여 실제로 연습하고 실천하게 되는 것
Ÿ 보웬의 다세대중심 가족치료는 개인의 문제를 그 개인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그 가족 내의
복합적인 문제로 보아 가족치료의 중요성을 가장 잘 보여줌
Ÿ 특히 이 이론은 한국인에게 잘 맞는 것 같음
Ÿ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부부 문제는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
하고 남편은 아내와 어머니 사이에서 여전히 갈등하고 그것이 부부의 문제로 고부간의 갈등
으로 이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음
Ÿ 따라서 보웬은 가족을 하나의 정서적 관계체계로 간주하고 핵가족과 확대가족에서 일어나는
다세대의 정서적 과정에 초점을 두어 접근하였음
■ 학습정리
1)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및 주요개념
(1) 발달배경
Ÿ 보웬은 정신분열증환자와 그 어머니에 대한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모자공생’ 개념을 발표를
하였다. 또한 모자관계에서 아버지까지 포함한 3자관계로 확대시켜서 모자공생관계가 아버
지를 포함한 전체 가족원이 관여한 정서과정임을 발견하였고 이후 가족을 단위로 하는 다세
대 가족치료이론 발달에 힘을 쏟았다
(2) 주요개념
Ÿ 자아분화는 개인의 원가족의 정서적 융합에서 벗어나서 자기만의 방식으로 자율적으로 기능
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Ÿ 삼각관계는 두 사람 사이의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한사람이나 대상을 관계로 끌어
들이는 정서적 역동이다.
Ÿ 핵가족의 정서체계는 가족들이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Ÿ 가족투사과정은 부모의 갈등을 자녀에게 전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Ÿ 다세대 전수과정은 여러 세대를 통하여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전수되는 것을 의미한다.
Ÿ 정서적 단절은 관계를 유지해야 할 사람끼리 정서적으로 접촉을 끊고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Ÿ 출생순위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자녀의 출생순위나 형제자매의 위치에 따라서 가족의
정서체계 내에서 역할과 기능이 달라지고 결혼생활에서 배우자와의 상호적용 패턴도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Ÿ 사회적 정서과정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관계가 가족구성원들의 정서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2) 다세대 가족치료의 치료기법
Ÿ 가계도란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정서과정을 표시한 그림이다.
Ÿ 치료 삼각관계는 두 사람의 성인과 치료자의 삼각관계 형태이다.
Ÿ 코칭은 치료자가 내담자의 가족으로 하여금 직접 가족문제에 대처하는 데 자신의 능력과 기
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Ÿ “나-입장‘ 취하기 기법은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는가를 비난하는 대신에 자신이 무엇을 생
각하고 느끼는가를 말하게 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방법이다.
Ÿ 불안 완화기법은 불안을 완화시키고 감정을 차분하게 가라앉힐 때 가족원 간에 이성적으로
얘기할 수 있도록 돕는다.
Ÿ 관계성 실험은 중요한 삼각관계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정서적으로 가까이 가고자 하는
사람과 도망치는 사람을 치료하기 위한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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