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반응형

4.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1) 생활지도의 개념


(1) 생활지도란?
guidance에서 유래
- Guide: 안내한다, 인도한다, 교도한다, 지시한다, 방향을 가리킨다
♣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 성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내하고, 지도하고 이끌어준다는 뜻을
가진 용어


(2) 생활지도의 정의
♣  해외 학자들의 정의
-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Jones,
1970)
- 개인들이 자기 자신과 자신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Sertzer, &
Stone, 1981)
♣  국내 학자들의 정의
- 학생 개인의 성장, 발달을 극대화시키고 잠재능력을 계발해서 현재는 물론 장차 어떠한
난관에 봉착하더라도 자기 문제를 자신의 힘으로 유효적절하게 해결해 나가도록 힘을
길러주는 것 (황응연, 윤희준, 1983)
- 모든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함으로써 스스로 건전하
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의 과정(이영덕, 정원식, 1986)
- 개인지 자신과 주위 세계를 잘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
원으로서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조력과정(이재창, 2005)
-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 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
서 개인이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최고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
조하는 과정과 절차 및 모든 교육적 경험(박성수, 2002)
♣  종합하면 생활지도란,
- 모든 개인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위해 아동 스스로가 자신이 처해 있는 생활이나 사회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전인적 특성을 성장 발달시키는 과정
- 아동이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는 과정
- 개인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또한 자기 자신과 환경의 올바른 적응과 이해를 돕는 활동


2) 생활지도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
♣  발달상의 필요성

※아동,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① 성격 형성 시기: 개인의 성격은 18~19세는 되어야 안정적으로 형성됨
② 자기 정체감의 발달: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게 됨

 

- 전인적 존재로서 인격완성
- 당면한 문제의 효과적 해결 능력 함양
- 부적응 예방과 문제행동 시정
- 적성발견과 직업선택
-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함
♣  사회의 변화

※사회의 변화 양상
① 4차 산업의 발달
② 다문화 사회
③ 가족 구조의 변화
④ 성역할의 변화

-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
- 폭넓은 현실적 경험을 통해 세계를 올바르게 이해


(2) 사회적 측면
♣  아동 청소년 문제 예방 및 지도
- 정신건강 유지 및 정신장애 예방, 지도
- 학교 교육 팽창에서 기인하는 사회적 부적응 예방 및 지도
- 가족제도의 변천과 더불어 가정문제에 기인한 부적응 지도
- 인터넷 중독이나 학교폭력, 자살, 미혼모 등 청소년 문제의 급증
♣  건강한 사회
- 민주시민으로서 태도 함양
- 직업적 기회의 증가로 인한 적성의 발견과 직업선택의 지도 필요
-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자기를 계발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