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념

반응형

1.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념

1) 생활지도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안내를 제공하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도
♣  좁은 의미의 생활지도
- 학생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하거나 스스
로 해결할 수 있게 안내하는 것
♣  넓은 의미의 생활지도
- 학교에서 학생 지도 활동 전반을 의미
- 인성 및 도덕성 발달, 사회성 발달, 진로발달, 건강관리 및 여가 등 모든 영역에서 필요함


2) 상담


♣  개인의 심리적 어려움을 조력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며, 생활지도의 한 가지 방법임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
며, 내담자의 생활과제를 해결하거나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장호, 1997)
- 상담이라는 전문적 활동은 관계 속에서 일어남
-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상담자)이 있음
-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함께 노력하여 적응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
이 필요


3) 학교상담


(1) 학교상담의 개념
♣  초, 중,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적응, 심리적 문제, 진로발달, 학교 폭력 등과 관련하여 학생
들에게 제공되는 상담 서비스
♣  교사 또는 상담자가 학생(내담자)을 대상으로 상담 진행
- 발달과 예방적 관점
- 학생의 학교에서의 성공과 적응이 목적: 지도가 더 필요한 학생, 특정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 대한 조기 감지, 적절한 개입, 예방과 지도
- 생활지도와 상담은 교육 전문가로서 모든 교사의 책무임
① 교과 지도 중 지식 활용에 대한 바람직한 사회적 가치를 가르치는 것
② 학습 관련 행동 이면의 정서적 문제 등
♣  주요 내용
- 학업, 진로, 대인관계, 개인 내면의 갈등, 타인과 갈등, 정체감 혼란, 비행, 학교폭력 등
♣  지역사회 및 학부모와 연계
- 청소년 문제에서 학부모의 역할, 책임, 기능이 중요하기 때문

 

(2) 학교상담의 영역
♣  학교상담의 거시적 목적
- 학생 발달 촉진 및 건강한 성장 지원을 통해 성숙한 시민으로 사회적 역할 수행
♣  미국학교상담학회(ASCA)의 학교 상담 모형
- 학교상담을 위한 국가 기준
- 문제 예방 및 잠재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학교 교육에 대한 종합적 가이드라인 제시

 

영역 필요역량
학업발달 - 공부 및 학습기술 발달
- 비판적 사고기술 학습
- 학업상의 강점, 약점, 개인의 학습양식 이해 및 확인
- 교육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술 개발
- 집단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 이해
- 학습 내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
- 학교 환경에 적응
진로발달 - 개인의 특성, 흥미, 적성, 기능 이해
- 직업 세계의 다양성 인식 및 존중하는 태도 개발
- 학교 생활과 장래의 진로선택 사이의 관계 이해
-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
인성/사회발달 - 자기인식과 자기수용 능력 개발
- 개인적인 책임감 개발
- 효율적인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개발
- 효율적인 의사결정 기술 학습
-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개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