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념
1) 생활지도
♣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안내를 제공하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도
♣ 좁은 의미의 생활지도
- 학생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하거나 스스
로 해결할 수 있게 안내하는 것
♣ 넓은 의미의 생활지도
- 학교에서 학생 지도 활동 전반을 의미
- 인성 및 도덕성 발달, 사회성 발달, 진로발달, 건강관리 및 여가 등 모든 영역에서 필요함
2) 상담
♣ 개인의 심리적 어려움을 조력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며, 생활지도의 한 가지 방법임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
며, 내담자의 생활과제를 해결하거나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장호, 1997)
- 상담이라는 전문적 활동은 관계 속에서 일어남
-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상담자)이 있음
-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함께 노력하여 적응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
이 필요
3) 학교상담
(1) 학교상담의 개념
♣ 초, 중,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적응, 심리적 문제, 진로발달, 학교 폭력 등과 관련하여 학생
들에게 제공되는 상담 서비스
♣ 교사 또는 상담자가 학생(내담자)을 대상으로 상담 진행
- 발달과 예방적 관점
- 학생의 학교에서의 성공과 적응이 목적: 지도가 더 필요한 학생, 특정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 대한 조기 감지, 적절한 개입, 예방과 지도
- 생활지도와 상담은 교육 전문가로서 모든 교사의 책무임
① 교과 지도 중 지식 활용에 대한 바람직한 사회적 가치를 가르치는 것
② 학습 관련 행동 이면의 정서적 문제 등
♣ 주요 내용
- 학업, 진로, 대인관계, 개인 내면의 갈등, 타인과 갈등, 정체감 혼란, 비행, 학교폭력 등
♣ 지역사회 및 학부모와 연계
- 청소년 문제에서 학부모의 역할, 책임, 기능이 중요하기 때문
(2) 학교상담의 영역
♣ 학교상담의 거시적 목적
- 학생 발달 촉진 및 건강한 성장 지원을 통해 성숙한 시민으로 사회적 역할 수행
♣ 미국학교상담학회(ASCA)의 학교 상담 모형
- 학교상담을 위한 국가 기준
- 문제 예방 및 잠재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학교 교육에 대한 종합적 가이드라인 제시
영역 | 필요역량 |
학업발달 | - 공부 및 학습기술 발달 - 비판적 사고기술 학습 - 학업상의 강점, 약점, 개인의 학습양식 이해 및 확인 - 교육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술 개발 - 집단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 이해 - 학습 내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 - 학교 환경에 적응 |
진로발달 | - 개인의 특성, 흥미, 적성, 기능 이해 - 직업 세계의 다양성 인식 및 존중하는 태도 개발 - 학교 생활과 장래의 진로선택 사이의 관계 이해 -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 |
인성/사회발달 | - 자기인식과 자기수용 능력 개발 - 개인적인 책임감 개발 - 효율적인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개발 - 효율적인 의사결정 기술 학습 -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개발 |
'생활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6. 교육자의 태도 (1) | 2024.02.18 |
---|---|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5. 생활지도의 목표 및 원리 (0) | 2024.02.17 |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1) | 2024.02.16 |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3. 생활지도와 상담의 주체와 방법 (1) | 2024.02.15 |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 생활지도와 상담의 접근 관점 (1) | 2024.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