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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학, 심리학, 인간관계 정리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 생활지도와 상담의 접근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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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활지도와 상담의 접근 관점

생활지도와 상담 수행 과정에서 학생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볼 것인가
♣  생활지도와 상담 과정에서 어떤 태도와 행동을 취할 것인가


1) 전인교육


♣  지(智), 덕(德), 체(體), 미(美)의 조화로운 발달, 완성된 인격체로의 성장
- 지적 능력, 인성 함양, 신체적 건강, 감수성, 심미적 영역의 발달
- 좁은 의미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은 덕(德)에 비중을 둠
- 포괄적인 의미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은 개개인, 또는 학생들 간의 관계적인 어려움을 지도
♣  전인교육을 위한 실천적 노력
- 교육의 모든 영역과 모든 장면에서 이루어져야 함
- 개인지도/ 개인 상담: 개별 학생의 특성 이해 및 발달에 촉진적 역할 제공

- 집단 활동: 협동심, 사회성, 대인관계 능력 등을 지도
- 특정 주제의 상담 진행: 진로 탐색, 분노 조절 등


2) 회복적 생활교육


♣  회복적 사법의 적용
- 특정 범죄와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범죄로 인한 피해와 후유증을 건설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려는 시도
- 범죄로 인해 손상된 관계의 회복: 피해자 회복 지원 및 가해자 책임 요구
♣  회복적 생활교육
- 학생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관계 속에서의 갈등 및 문제해결 방법에 있어 보다 소통
과 대화 중심으로 접근
-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다른 구성원과의 관계를 보다 건강하게 맺어가
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
- 단기적 관점: 바른 행동을 하고, 부적절하고 잘못된 행동을 그만두게 함
- 장기적 관점: 긍정적인 개인의 태도, 상호존중, 협력적 대인관계, 행동에 대한 책임
♣  처벌에 대한 관점
- 기존 생활지도 관점: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서 처벌을 인식 (행동주의적 관점)
- 회복적 생활교육: 처벌 보다 공감, 성찰, 소통, 책임, 배려, 수용 (인본주의/ 실존주의적 관점)

<참고> 회복적 생활교육의 핵심목표 (이재영, 정용진 공역, 2011)
- 피해 사실을 바로 이해하고 피해를 입은 쪽과 입힌 쪽 모두 공감하게 하기
- 피해를 입은 쪽과 입힌 쪽 모두의 필요를 듣고 응답하기
- 공동으로 문제해결 과정을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얻은 개인적 성찰을 통해 책임감과 의무
감 키우기
- 피해 입힌 사람(필요한 경우, 피해 입은 사람도)을 공동체에 쓸모 있고 가치 있는 구성원
으로 다시 받아주기
- 서로 돌보고 배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공동체를 보다 건강하게 세우기
- 발생한 피해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정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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