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생활지도와 상담의 주체와 방법
1) 생활지도와 상담의 주체
(1) 담임교사
♣ 학급 운영의 주체: 학급 학생들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학급의 원활한 운영
♣ 전반적으로 학생을 지도하고 상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음
- 연간/ 학기별/ 방학 계획, 조종례
- 학생의 특성 장점, 개발할 점, 친밀감 향상 등을 고려
- 바른 태도, 생활습관, 규칙, 배려, 의사소통, 갈등 해결 등 생활전반에 대한 지도
- 상담 진행, 상담교사에 상담 의뢰 또는 외부기관과 연계 구축
(2) 교과지도 및 관련 업무 담당교사
♣ 담당 과목 수업 진행 및 학습 지도
♣ 학업, 진로 등 영역에서 상담자 역할 수행
- 특정 교과에서 학습과 특정 영역에서의 학생들의 모습을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관찰,
지도 할 수 있음
- 학업 및 진로 영역에서 다양한 지도와 긍정적 자극 제공
- 생활부장, 특별활동 지도 등을 통해 다양한 장면에서 학생 관찰 및 지도 가능
(3) 전문상담 교사
♣ 학교현장에서 상담 관련 주요 업무를 전적으로 담당하는 전문 인력
♣ 교과 수업을 담당하지 않고 학생들의 심리적 문제, 학업, 진로, 대인관계 등 다양한 영역
의 어려움에 대해 상담을 제공
- 담임교사, 생활부장, 각종 위원회 등에서 학생을 일차적으로 지도하고 더 전문적인 상담
이 필요한 경우 전문상담교사에게 의뢰
- 학생 스스로 상담을 원하는 경우
♣ 검사 및 기록, 생활지도 및 교육, 자문, 조정, 행정 및 사무, 자기개발, 연구 활동 등 진행
(4) 진로진학상담 교사
♣ 진로지도, 진학 상담 등의 업무가 강조되면서 전문 영역으로 분리됨
♣ 학교의 진로교육 총괄 관리자로서 학생 진로개발 촉진자, 학생 진로문제 중재자, 입시전형
준비 지원자, 지역사회 지원 연계자 역할 담당
- 진로와 직업 교과목 담당, 중-고등학생의 진로발달, 진로선택, 진로관련 문제에 개입
(5) 교육 관리자
♣ 교장 또는 교감
♣ 학교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 계획 수립, 실천 및 평가
- 생활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지도 활동 적극지원
- 협조적 분위기 조성 및 교사들의 관심 유도
- 전반적 계획 수립
- 교사 지원
2) 생활지도와 상담의 방법
(1) 개인상담
♣ 개인상담을 통해 집중적, 심층적으로 호소 문제나 필요한 영역에 대해 개입 가능
- 학생 스스로 자기 이해, 적응,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상담실에 찾아오는 경우
- 담임교사, 학부모, 학교의 각종 위원회에 의해 의뢰되는 경우
- 학교폭력 등 문제 발생 시 비자발적으로 진행되는 상담이 상당히 많음
♣ 담임교사가 전문상담교사나 진로진학상담교사에 의뢰하고 학부모 상담 등 안내 가능
- 담임교사, 교과지도교사, 전문상담교사, 진로진학 상담교사가 제공할 상담 서비스를 구
분 및 협력적인 시스템 구축 필요
(2) 집단상담
♣ 8~15명 정도의 학생이 하나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필요한 주제로 상담 진행
- 전문상담교사 또는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주로 운영
- 특정 주제에 따라 10회기 내의 구조화된 방식으로 운영
♣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학생, 비슷한 발달 수준에 있는 학생으로 소집단 구성 및 상담 진행
- 분노 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 자기주장 훈련 집단상담 프로그램
-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3) 심리검사
♣ 학생들의 학업적, 심리적, 행동적 측면의 다양한 특성 이해, 문제의 조기발견 등을 위해 사용
- 학습전략 검사
- 진로발달 검사
- 인터넷 과다사용 진단 검사
- 성격 검사 등
♣ 검사의 내용과 형태는 매우 다양함
- 전문성이 필요: 결과 해석을 통해 적절한 지도방안 마련
- 검사의 활용 목적 및 활용 방법에 맞는 사용
- 집단검사: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정보수집 가능
- 개인검사: 개별 학생의 구체적 문제 파악에 유용, 진단 및 예후 확인
(4) 교내-외 활동
♣ 생활지도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
- 교과 수업시간: 교과 내용과 생활지도 영역 또는 주제와 연계하여 활용
① 국어: 언어의 사회적 의미-바른 언어습관, 의사소통, 대인관계 등 영역과 연계
② 외국어: 언어 표현 – 문화의 다양성
③ 과학: 과학적 지식 – 과학 지식의 사용
- 비교과 학생지도: 다양한 프로그램 계획 및 활용
① 교내 학급 단위 활동: 학급 경영, 특별활동, 방과 후 활동 등
② 교내 학년 단위/ 전체 활동: 학교 행사 등
③ 교외 활동: 견학, 직업체험 활동 등
(5) 자문과 의뢰
♣ 청소년 지도 및 육성은 전 사회의 역할임
- 학생들의 어려움에 대해 학교 내-외의 다양한 전문 인력 및 기관과 협력이 필요
♣ 학교 내 연계
- 일차적으로 담임교사의 지도가 우선
- 학생들에게 지도가 필요한 영역을 확인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영역별 전문가의 자문과
지원을 요청
- 학교장을 중심으로 생활부장, 담임교사, 교과지도 교사, 전문상담교사, 진로진학상담교
사, 보건교사 등을 통해 연계
- 역학 배분과 구체적 지도방법에 대한 협력적 논의 필요
♣ 교육청 단위의 연계
- 학교에서 사건,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학생들이 심각한 문제행동을 했을 때
- 문제의 영역을 명확히하고, 어떤 부서 및 기관과 연계가 필요한지 판단하여 지원 및 협
력 요청
- 관련 기관: 생활교육 지원 담당 부서, Wee센터, 수련원 등
- 임상심리전문가, 상담전문가, 사회복지사 등의 지원 요청
♣ 타 기관 및 사회 연계망 구축
- 학교나 교육청을 넘어 더 많은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
- 장애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탈북 청소년, 위기 청소년, 가출 청소년, 저소득층 가정 청
소년 등 여러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지원 요청
- 관련 기관: 장애인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청소년쉼터, 청
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복지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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