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웩슬러 지능검사
1) 웩슬러 지능검사의 역사
♠ Wechsler(1939)는 1930년대 중반 그의 임상적 기술과 통계적 훈련을 결합하여 11개의
소척도로 구성된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 From I(이하 WB-I;1939)과
WB-II(1946) 개발
♠ Wechsler는 Binet 검사가 언어 능력을 요하는 문항에 너무 치중되어 있다고 보고 비언어적
지능도 따로 측정되어야 한다고 주장. 따라서 웩슬러 검사는 언어적 검사와 비언어적(동작)
검사가 따로 측정되도록 개발되었고, 개인의 수행 수준은 같은 연령 집단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하여 표준점수인 지능지수가 산출되었음. 이후 WB-I는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이하 WAIS; Wechsler, 1955)로 개정되었고,
수차례의 재개정 작업을 거쳐 WAIS-V(2019)까지 출시
♠ WB-II의 대상 연령을 낮춰 5∼15세의 아동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이하 WISC; Wechsler, 1949)이 1949년 출시되었고, 이후 WISC는
여러 지능검사들 가운데 가장 널리 사용되었음. 또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이하 WPPSI; Wechsler, 1967)가 개발되어
WPPSI-III(Wechsler, 2002)로 개정
♠ 이후 WISC(1949)는 수차례의 재개정 작업을 통해 WISC-IV(Wechsler, 2003)로
개정되었고, 2014년 WISC-V가 출시
♠ 한국에서는 성인 대상의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인
KWIS가 1963년에 표준화되었는데 이는 WAIS(1955)를 표준화한 것임. 그 후
WAIS-R(1981)을 한국판 K-WAIS(1992)로 표준화되었고, WAIS-IV(2008)는
K-WAIS-IV(2012)로 표준화
♠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는 이창우, 서봉연이 WISC(1949)를 표준화하여 K-WISC(1974)를
내놓았으며, 개정판 WISC-R(1974)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표준화하여 KEDI-WISC(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1987)
발간. 이후 WISC-III(1991)는 K-WISC-III(2001)로 표준화되었으며, WISC-IV(2003)는
K-WISC-IV(2011)로 표준화.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인 WPPSI-R(1989)은
K-WPPSI(1996)로 표준화
♠ Wechsler-Bellevue Alternative Form II(1946)
♠ 아동용(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WISC, 1949)
♠ 성인용(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 1955)
♠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KWIS): 전용신 등(1963)이
WAIS를 표준화
♠ 취학전 아동용(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WPPSI, 1967)
♠ 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 이창우와 서봉연(1974)이 표준화
♠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EDI-WISC): 박경숙 등(1987)이 WISC-R 표준화
♠ 취학전 아동용 검사의 개정판(WPPSI-R, 1989)
♠ 아동용 검사의 개정판(WISC-R, 1974; WISC-III, 1991)
♠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 검사(K-WAIS)로 염태호 등(1992)이 WAIS-R(1981) 표준화
♠ 성인용 검사의 개정판(WAIS-R, 1981; WAIS-III, 1997)
♠ K-WISC-III: 곽금주 등(2001)
♠ 황순택 등(2008)이 성인용 검사의 표준화(WAIS-Ⅳ, 2008)
♠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WAIS-V, 2019)
2) K-WAIS-Ⅳ 검사의 이해
(1) K-WAIS-Ⅳ와 K-WAIS의 차이점
K-WAIS-IV | K-WAIS | |
측정영역 |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일반지능 |
언어성, 동작성, 일반지능 |
연령범위 | 16세 0개월 ~ 69세 11개월 | 16세 ~ 64세 |
소요시간 | 10개 핵심 검사 70 ~ 80분 15개 모든 검사 80 ~ 100분 |
11개 소검사 60 ~ 90분 |
검사 변화 | K-WAIS에 있던 모양 맞추기와 차례 맞추기가 없어짐 |
(2) K-WAIS-Ⅳ 소검사 구성
(3) K-WAIS-Ⅳ 점수
① 전체지능지수(FSIQ, Full Scale Intelligence Quotient)
♠ FSIQ=VCI+PRI+WMI+PSI
② 언어이해 c지수(VCI)
♠ 소검사 진행 시 개인의 축적된 경험을 활용하는 능력 필요
♠ 소검사 진행 시 개인의 축적된 경험을 활용하는 능력 필요
♠ VCI가 측정하는 요인 : 언어적 이해능력, 언어적 기술과 정보를 새로운 문제 해결에
적용하기, 언어적 정보처리 능력, 어휘를 사용한 사고 능력, 결정적 지식, 인지적 유연성,
자기 감찰 능력(ability to self-monitor) 측정
③ 지각추론 지수(PRI)
♠ PRI가 측정하는 요인 : 지각적 추론능력,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사고 능력, 시각적 이미지를
유창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 인지적 유연성, 한정된 시간에서 시각적 자료를 해석 조직화
능력, 비언어적 능력, 언어 없이 추상적 개념을 다루고 추상적 개념의 관련성을 다루는 능력,
유동적 추론 능력, 자기 감찰 능력 측정
④ 작업기억 지수(WMI)
♠ 작업기억 지수가 측정하는 요인 : 작업기억, 청각적 단기기억, 주의지속능력, 수리 능력,
부호화 능력, 청각적 처리 기술, 인지적 유연성, 자기 감찰 능력
♠ 숫자 검사와 순서화 검사를 할 때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나서 기억하면서 정보를 재조직화
하는 능력 측정. 산수 검사 시에는 산수 문제를 마음속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측정
⑤ 처리속도 지수(PSI)
♠ PSI가 측정하는 요인 : 처리속도, 과제수행속도, 시지각적 변별능력, 심적 수행의 속도,
정신운동속도, 주의력, 집중력, 단기 시각기억, 시각-운동 협응 능력, 수 능력, 인지적
유연성, 자기 감찰 능력 측정
⑥ 기타 : 과정 점수(process score)
♠ 검사 수행의 질적 해석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만들어진 점수로서 속도를 배제했을 때
수행능력을 나타냄. 토막 짜기 1개, 숫자 6개, 순서화 1개의 과정 점수 제시. 추가적 실시
절차 없이 본 수행의 결과에서 도출. 과정점수가 소검사 점수나 조합점수를 대체할 수 없음
(4) K-WAIS-Ⅳ 소검사와 약어 및 설명
소검사 | 약어 | 설명 |
토막 짜기 (Block Design) |
BD | § 토막을 사용하여 자극과 똑같은 모양을 만들기 |
공통성(Similarity) | SI | § 두 개의 단어가 갖고 있는 유사점 말하기 |
숫자(Digit Span) | DS | § 숫자 바로 따라 외우기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 |
행렬추론 (Matrix Reasoning) |
MR | § 일부가 빠진 행렬을 보고 이를 완성하는 반응선택지 고르기 |
어휘(Vocabulary) | VC | § 그림문항의 경우 물체의 이름 말하기, 언어적 문항의 경우 뜻을 말하기 |
산수(Arithmetic) | AR | § 산수 문제 암산으로 풀기 |
동형 찾기(Symbol Search) |
SS | § 탐색집단에서 표적기호와 동일한 것을 찾아 표시하기 |
퍼즐 (Visual Puzzles) |
VP | § 완성된 퍼즐을 보고 제한시간 내에 그 퍼즐을 만들 수 있는 세 개의 반응을 찾기 |
상식 (Information) |
IN | § 폭넓은 영역의 일반지식에 관한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
기호쓰기 (Coding) |
CD | § 숫자와 짝지어진 기호를 옮겨 적는다. |
순서화 (Letter-Number Sequencing) |
LN | § 일련의 숫자와 글자를 읽어주면 숫자와 글자를 순서대로 회상해야 한다. |
무게비교 (Figure Weights) |
FW | § 양쪽 무게가 달라 균형이 맞지 않는 저울을 보고 균형을 맞추는데 필요한 반응을 찾는다. |
이해 (Comprehension) |
CO | § 일반적 원리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에 근거해서 질문에 답해야 한다. |
지우기 (Cancellation) |
CA | § 도형 속에서 표적 모양을 찾아 표시해야 한다. |
빠진 곳 찾기 (Picture Completion) |
PC | § 그림에서 빠진 부분 찾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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