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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심리학

알기쉽게 정리한 시험에도 도움되는 임상심리학 요약 정리 27. 다양한 지능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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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양한 지능검사

1)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K-ABC,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특수아동, 영재아동 및 기타 학습장애 아동의 지능 평가 및 교육적 개입을 도와줌

●  기존 검사들의 문제점 보완
- 발달 수준에 근거한 연령별 실시 하위검사 구분
- 좌
우뇌의 기능을 고루 측정하는 하위검사 구성 : 대부분의 지능검사들이 좌뇌의 기능을
측정하는 하위검사들로 구성되어, 우뇌가 발달한 아동이나, 우뇌중심권 문화권에서 성장한
아동들은 상대적으로 지능이 평가절하되는 경향이 있음
- 처리중심의 검사 : 대부분의 지능검사들은 내용 중심의 검사로서 지능의 구성요인을
측정하는 데 그쳐, 실제 검사 결과를 가지고 이를 학습현장이나 임상현장에 정치하거나,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데 제한이 있음


●  K-ABC의 특징
- 첫째, 5가지 지능점수의 산출
▷ K-ABC는 인지처리과정이론에 근거하여 지능을 인지처리과정으로 보고, 이를 문제
또는 과제의 해결이 순차처리적이냐 동시처리적이냐에 따라 분리하여 측정. 여기에
지능평가에 있어 언어능력이 배제된 비언어성 척도를 마련하여 언어장애 아동의
지능을 효과적으로 평가 가능. 또한 학교나 가정, 기타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지능척도와 분리하여 평가함으로써 아동의 문제해결능력과 그러한 문제해결력을
사용해 얻어진 습득된 능력을 비교할 수 있게 해줌

- 둘째, 처리과정 중심의 결과로 검사결과에 근거한 교육적 개입 가능
▷ 기존 대다수의 내용중심 검사와 달리 처리과정 중심의 검사로서, 검사의 결과에
근거하여 아동이 왜 그러한 정도의 수행을 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지능검사 결과에 근거한 정치 및 교육적 처치를 마련할 수 있음

- 셋째,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연령별로 실시하는 하위검사를 차별화하였음
▷ 16개 하위검사 중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피험자의 연령 및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7개에서 13개를 실시하게 되어 있음
- 넷째,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고루 측정할 수 있는 하위검사들로 구성되어 있음
▷ 전통적 지능검사들은 주로 좌뇌의 기능을 측정하는 좌뇌지향 검사들로 검사 결과가
우뇌가 발달한 아동이나 우뇌지향적 문화권에서 양육된 아동들에게 불리한 점을
감안하여 좌뇌와 우뇌 기능을 고루 측정할 수 있는 하위검사로 구성하였음
- 다섯째, 검사의 실시와 채점 과정을 최대한 객관화시켰음
▷ 실시와 채점의 객관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시문의 엄격한 제한과 아동의 정․오답
유형을 다양하게 수록하여 누가 검사를 실시하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채점자 간 신뢰도를 높이고 실시와 채점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하였음. 여기에
결과처리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검사의 실시와 채점 및 해석과정에 편리성을 더할
수 있음
- 여섯째, 문화 공평성 검사를 지향하였음
▷ 검사에 있어서의 문화적 차이를 최소화하여 어느 지역이나 사회계층에 속해 있느냐에
관계없이 아동의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범문화적 검사를 지향하였음


2) 사회성숙도검사(Social Maturity Scale)


●  사회성숙도검사는 미국에서 Doll이 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란 이름의 사회성숙도검사를 1935년 4월에 처음으로 구성, 발표
●  한국판 사회성숙도검사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정신지체 여부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
●  한국판 사회성숙도검사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개인차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고, 특별한 처치, 즉 치료 및 훈련 후의 향상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정신지체, 악화, 성장 및 퇴보율 또는 단계에 관한 임상적 연구에서 발달사를
고찰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음
●  사회적으로 무력한 정신지체와 사회적으로 무력하지 않은 정신지체를 구별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고, 생활 지도와 아동 훈련의 기초자료 수집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환경, 문화적인
수준 및 시각, 청각, 지체장애와 같은 장애의 영향을 평가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음


3) 비언어적 지능검사


(1) 레이븐 매트릭스 지능검사(Raven Progressive Matrices, RPM)
●  레이븐 지능검사는 일반적으로 교육 환경에서 사용되는 비언어적 그룹 테스트로 잘 알려져
있음. 일반적으로 추상적 추론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지능의 비언어적 추정으로 간주되는
60개 항목으로 이루어진 테스트
●  5세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그룹에 시행되는 가장 흔하고 효과적인 시험으로 여겨짐.
난이도에 따라 60개의 객관식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이 형식은 시험 응시자의 추론 능력,
스피어먼의 일반지능을 측정하도록 설계되었음

●  테스트는 원래 1936년 존 레이븐(John C. Raven)에 의해 개발되었음. 각 시험 항목에서
피험자는 패턴을 완성하는 누락된 요소를 식별하도록 요청받음. 많은 패턴이 6×6, 4×4,
3×3 또는 2×2 매트릭스 형태로 제공되는 데서 테스트 이름이 유래됨

(2) 한국판 라이터(K-Leiter-R) 지능검사
●  검사 대상 연령 : 만2세~7세
- 표준화된 비언어적인 지능검사로서 아동들의 지적능력, 주의력 및 기억력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지능검사로 평가받을 수 없는 장애 아동들의 지적능력,
주의력 및 기억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음
●  검사의 특징 : K-Leiter-R은 2가지 영역으로 구성
- 시각및추론(Visualization and Reasoning : VR) 영역: 일반적인지능을평가하는10개의소검사로구성됨
- 주의 및 기억력(Attention and Memory : AM)영역 : 주의력, 기억 능력, 신경심리평가 및
학습장애(LD)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인지적 처리과정에 대해
평가하는 10개의 소검사로 구성됨
●  평가자는 필요에 따라 VR과 AM을 둘 다 평가할 수 있고,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하여 평가할 수 있음
●  아동만을 평가하게 되어 있는 일반적 지능검사와는 달리 K-Leiter-R은 평가자, 부모, 아동
및 교사가 아동의 행동 관찰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는 평가 척도도 함께 포함되어 있음
●  K-Leiter-R은 특히 의사소통장애, 인지발달이 부진한 아동, 청각장애, 운동기능이 부진한
아동, 뇌손상 아동, ADHD 아동 및 학습장애 아동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됨
●  K-Leiter-R의 검사는 검사자의 직접적인 지시로 이루어지는 문항, 반응 그림카드로 구성된
문항, 다지선다형 문항 그리고 지필형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도구들이 모두 컬러로
구성되어 있어 아동들에게 검사의 흥미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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