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직무평가의 정의, 목적, 평가요소
1) 직무평가의 정의
● 직무평가는 직무분석의 결과로 작성된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기초로 기업 내의 각종
직무의 중요성 직무수행상의 복잡성 위험도 난이도 책임성 등을 비교 , 평가함으로써 각각
의 직무가 차지하는 상대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과정으로 직무급제도의 기초가 된
다 직무평가란 기업에 있어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여 직무간의 임률격차를 조정하는 .
인사관리상의 한 기법이다 라이틀(C. W. Lytle) 에 의하면 직무평가는 직무분석의 연장이며 . , ,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확정하고 이 평가를 적정한 임률 구성에 반영시켜 그 임률 구성에 대
하여 부가하는 것과 조정하는 것에 대한 표준절차가 되는 것이다 노울스와 톰슨 . (A. S.
Knowles & R. D. Thompson)은 직무평가는 경영조직에 있어서 각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이므로 직무를 취급하는 것이며 개개의 인간을 취급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직무평가는 직무분석과 마찬가지로 조직 내에서 각 직무가 요구하는 숙련 . ,
노력 책임 직무조건 등을 평가하여 기업의 전 계층에 있어서 각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 , ,
정하는 것이지 결코 직무담당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항공사의 업무가운데 , . ,
항공기 기내청소업무와 조종업무를 비교할 때 조종업무가 더 높이 평가된다.
● 직무평가를 위해서는 올바르고 정확한 직무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직무평가가 이루어지면 . ,
조직 내에서 수행하는 각 단위직무가 지니는 상대적 가치에 근거하여 직무등급을 정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직무에 대해서는 동일한 임금을 보다 . ,
높은 가치를 가지는 직무에 대하여 더 많은 임금을 책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 직무급 ( )
할 수 있다 또한 임금관리의 공정성 뿐만 아니라 조직 내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이동관리 .
를 통하여 조직구성원들의 근로의욕을 높일 수 있으며 임금을 결정하는데 있어 빈번하게 나 ,
타나는 노사 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줄 수 있게 된다.
● 직무평가제도의 기원은 과학적 관리의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라고 할 수 있다 직무평가는 직 .
무에 대한 구조내용수행과정 등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산업 ․ ․ ,
사회의 발전으로 새로운 직무의 등장과 새로운 생산방법의 도입으로 많은 직무들 사이에 가
치체계의 불공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직무평가제도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 직무평가 과정은 그림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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