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은행 관련주 금리인상으로 더 탄력받는 은행 관련 종목 유망주 정리와 관련 이슈를 알려드려요~
은행 이슈 & 모멘텀
정부에서 집값 폭등을 잠재우고 폭등하는 부채를 잡기위해 강도 높은 대출 규제에 나섰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하였고 오히려 입주 전 대출이 막히면서 전전긍긍하는 국민들도 있었다. 이에 대출 완화를 시행하며 은행권에서는 전세대출을 다시 시행하고 있고 최근 미 연준 파월의장의 연임 결정에 따라 미 국채금리가 연일 상승하고 있다. 상승하는 국채금리 속 내일 있을 기준금리 추가 인상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떠오르는 집값을 바라보며 사람들은 집을 사서 차익실현을 위해 대출을 받았다. 대출받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가계 부채는 연일 폭등했고 최근 1년 동안 가계부채는 163조원 이상 늘어났다.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3분기 가계신용(잠정)은 1844조9000억원(가계대출 1744조7000억원, 판매신용 100조2000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지난해 GDP 1836조도 뛰어넘었다. 가계 대출을 보면 대출 규제 효과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로 신용대출을 포함한 기타대출 증가폭은 23조8000억원에서 16조2000억원으로 줄었으나, 주택담보대출 증가규모는 17조3000억원에서 20조8000억원으로 늘어났다. 5년만에 최고수준이다.
국채 금리가 연일 급등하고 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현직인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을 차기 연준 의장으로 다시 지명한 뒤 물가 안정을 언급해 차기 연준이 긴축적인 통화정책에 나설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동부시간 오후 3시 기준 국제 벤치마크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전장보다3.1bp(1bp=0.01%포인트) 오른 1.656%을 나타냈다. 장중에는 1.680%까지 치솟았다. 30년물은 3.1bp 상승한 2.009%를 나타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은 2.4bp 상승한 0.606%를 가리켰다. 미국 국채 수익률은 전일 미국 대통령이 제롬 파월 의장의 연임을 결정과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10월 말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연일 오르는 가계 부채와 인플레이션으로 한국은행에서는 기준금리 인상 카드를 빼들었다. 오는 25일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개최한다. 이주열 총재는 이미 수차례 이달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해왔다. 난달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금통위원 6명 중 4명의 금리 인상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금융투자협회가 발표한 ‘12월 채권시장지표’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채권보유 및 운용관련 종사자 67개 기관,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90%(직전 13.0%)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은이 이달 기준금리를 현재 연 0.75%에서 연 1%로 인상하면, 제로 금리 시대는 1년 8개월만에 막을 내리게 된다.
● 은행 관련주
* KB금융 : KB금융그룹의 금융지주회사로 은행업을 영위하는 KB국민은행 등을 자회사로 보유.
* 신한지주 : 신한금융그룹의 금융지주회사. 은행업을 영위하는 신한은행, 제주은행 등을 자회사로 보유.
* 하나금융지주 : 하나금융그룹의 금융지주회사. 은행업을 영위하는 하나은행, 하나은행 유한공사, PT Bank KEB Hana, KEB Hana Bank USA 등을 자회사로 보유.
* 기업은행 : 부산은행, 경남은행, BNK투자증권, BNK저축은행, BNK신용정보, BNK시스템 등을 자회사로 보유한 BNK금융그룹 지주회사.
* DGB금융지주 : DGB금융그룹의 금융지주회사. 대구은행을 자회사로 보유.
* 제주은행 : 예금업무, 지급보증업무, 유가증권 투자업무, 신탁업무, 신용카드 업무 등의 금융업무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제주지역 기반의 지방은행, 신한 금융지주의 계열사.
* JB금융지주 : JB금융그룹 지주회사. 주요 자회사로 은행업을 영위하는 전북은행, 광주은행을 비롯해 JB우리캐피탈, JB자산운용 등을 보유.
* 우리금융지주 : 우리금융그룹 지주사. 우리은행을 완전 자회사로 보유.
* 카카오뱅크 : 카카오그룹 계열의 인터넷 전문은행. 일반 수신 상품인 정기예금, 자유적금 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신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비상금 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등 여신 상품 군을 확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