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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심리학

알기쉽게 정리한 시험에도 도움되는 임상심리학 요약 정리 52. 집단치료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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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집단치료의 구성

1) 집단치료자의 자질


자기 수용 (  강점과 약점)
♣  개방적 태도 새로운 경험과 다양한 유형의 삶과 가치를 수용 집단원의 도전에 대하여 
방어적이지 않고 자신과 집단원의 감정을 탐색하는 기회로 삼 
♣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  유머 감각 ( 새로운 조망 기회 제공 )
♣  자발적 모범 ( 모델링 촉진 )
♣  공감적 이해 능력 집단원의 감정을 함께 느끼고 언어 비언어적 행동으로 나타냄( / )
♣  심리적 에너지 심리적 에너지가 충만한 집단치료자는 집단원 스스로 통찰력을 갖게 돕고( ,
지속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며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적극 격려함 새로운, )
경험 추구 다양한 문화와 삶의 경험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개방적인 자세를 취함( )
♣  창의성 집단 과정 기법에서 지속적인 변화 추구 집단이 생동감이 넘치도록 자극( , )


2) 집단치료의 목적 및 목표


♣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 촉진
♣  집단원들이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움
♣  집단에서 통찰한 것을 실생활에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구체적 계획을 세우도록 참여자를 격려함


(1) 집단상담의 목적
♣  윤관현 등 자신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보다 바람직한(2006) : ‘ , ,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적 태도를 터득하는 것’
♣  성장 지향적 목적 집단 참가자의 내면에 존재하는 힘을 발견하도록 돕고 최적의 발달과: ,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들을 찾아서 집단 내에서 건설적으로 다룸
♣  집단상담에서 구체적 목표는 집단의 방향을 분명하게 해주고 집단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하며 집단원들이 다른 집단원과 상호작용을 건설적으로 하는 데 도움이 됨,


(2) 집단상담의 목표(Corey & Corey, 1977)
♣  자기개방과 진실성
♣  친밀감을 방해하는 방식 감소
♣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서 신뢰 향상 배움
♣  외부 압력에서 해방
♣  자기 수용 완벽을 요구하지 않음( )
♣  양극성 인식 수용/
♣  친밀감 표현에 대한 공포 감소 관계 형성 배움,
♣  타인의 기준에 맞추기보다 자신의 기준으로 결정함

♣  타인을 배려하고 진실성 있게 대함
♣  원하는 것을 직접 요구하는 것을 배움
♣  스스로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책임성을 배움
♣  느낌과 느끼는 대로 행동하는 것의 차이를 배움
♣  부적합한 초기 결정을 하지 않도록 도움
♣  다른 사람들도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함
♣  가치관을 명료하게 하고 그것을 변화시킬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게 됨
♣  선택의 갈림길에서 선택하는 것을 배움
♣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움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모습을 통하여 개인의 역량을 증대시킴
♣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고 베푸는 방법을 배움


3) 이론적 근거


♣  집단치료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함
♣  집단치료를 통해 치료적 변화가 일어나는 것에 대한 명확하고 신뢰로운 이론적 근거가
있어야 함
♣  치료자는 다양한 집단치료 이론들 가운데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및 목표에 적절한 심리치료
이론 및 기법을 선택해야 함
♣  선택한 심리치료 이론에 근거해 치료적 변화가 일어나는 기본적인 가정이 무엇인지
제시해야 함.
- 예 강박증상을 감소시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지행동치료 이론을 선택했다고 하자) .
이때 치료적 변화에 대한 이론적 근거는 강박증상을 야기하는 인지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에 개입하여 변화시킴으로써 강박증상을 줄일 수 있다는 것


4) 절차 및 평가


절차(1)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함 이때 집단치료를 실시하는 구조 형태를.
결정해야 함
♣  구조화 집단 반구조화 집단 비구조화 집단 중에서 집단치료의 형태를 결정 만약 구조화, , .
집단으로 결정했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차가 구체적인 매뉴얼로 제시되어야 함
♣  반면 반구조화 집단이라면 대략적 절차를 구성
♣  강박증상의 인지행동치료에서 다음과 같은 실례를 제시할 수 있음
♣  불안을 유발하는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파악하여 대안적 사고로 변화시킴
♣  이때 목표는 구체적이고 평가 가능한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또한 제시한 치료방법으로.
주어진 시간 안에 목표달성이 가능한지 판단해야 한다.
♣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절차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함
- 예를 들어 자동적 사고 찾아내기 자동적 사고에 도전하기 인지적 오류 찾아내기 인지적, , , ,
왜곡에 도전하기 대안적 사고 찾아내기 등의 세부 절차들이 있다,

 

(2) 평가
♣  집단치료에서 달성하고자 한 목표를 제대로 잘 완수 했는지 평가하기 위한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예 대인불안성향자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집단을 한다면 대인불안측정치를 집단 전과)
후에 재어 봄으로써 대인불안이 감소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섭식장애환자 집단치료를 실시한다면 폭식과 하제 사용의 횟수를 측정하고 그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섭식장애 증상이 완화되었는지 평가할 수 있다
- 이때 평가방법은 객관적이고 실제적이며 적절해야 한다.
♣  보통 평가는 집단치료 실시 전과 후에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며 중반에 추가로 실시하기도
하고 회기마다 측정하기도 함
♣  집단치료의 효과가 종결 후에도 지속되는지 추수 회기를 계획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음
♣  보통 집단치료 종결 2주 후나 한 달 후에 동일한 장소 등에서 추수 회기 진행 


5) 실제 사항


(1) 대상
♣  장애별
- 예 강박증환자 사회공포증 환자) ,
♣ 동질적 vs. 이질적
- 특정 목표가 있는 집단일 경우 일반적으로 동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나을 수 있음.
왜냐하면 그 목표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
- 그러한 문제들에는 우울 불안 섭식 행위 대인관계 문제 재활 사별 알코올중독 등, , , , , , .
- 반면 이질적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경우 다양한 사람들을 접할 수 있음 즉 집단구성이. ,
사회구조의 축소판이라는 데에서 장점을 찾을 수 있음


(2) 집단 크기
♣  집단 크기의 한계는 개인들의 집합이 집단으로서 상호작용하는데 필요한 최소 크기
♣  나이가 어릴수록 적은 인원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성인이 될수록 다소 많은,
인원으로 구성 가능
♣  최소 5명 이상이고 10명 이내가 바람직하나 공동 집단치료자 가 있을 경우(co-leader) ,
10명 ~ 20명도 가능 
♣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내담자들의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지고 집단압력을 받기 쉬움,
♣  집단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내담자의 일부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수 있고, ,
집단치료자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3) 회기 빈도와 기간
♣  집단치료에서 만나는 빈도나 1회기의 시간 등은 집단의 유형과 집단치료자의 경험 등에 
의해 좌우됨

 

(4) 집단 실시 장소
♣  너무 크지 않은 공간으로 외부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고 모든 집단원이 서로를 잘 볼 수, ,
있으며 잘 들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함
♣  대개 원형으로 앉는 것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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