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 새로운 인간관계 특징
1) 익명성과 자기표현성
(1) ID와 닉네임
♣ 자신을 어떤 이미지로 만들 것인가와 관련(예: 안과의사로서의 ID vs 육아하는 아빠 ID)
♣ 익명성은 나 자신의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 수 있다는 자유를 경험하게 함
♣ SNS를 통한 만남은 구체적 만남이긴 하지만 관계를 지속하고 중지하는 데 심리적 부담감이
크지 않음 (예. 대화해 보고 아니다 싶으면 언제든 차단)
♣ 컴퓨터 화면상 나타나는 언어적 표현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인간관계 모습이 구체적 실체
그대로 표현되기도 함
♣ 또한 자신이 경험했던 인간관계에서 억제해왔던 욕구나 갈등을 표현하는 하나의 손쉬운 현
실적 대안이 되는 경우로 발전하기도 함(예. 평소엔 조용하게 지내다가 남에 대해 안 좋은
댓글을 인터넷상에서 잘 남김)
♣ 현실에서의 만남이 아무 생각 없이 우연히 이뤄지거나 고통스러운 모습을 띄며 만나야 한다
면, 가상적 세계에서의 만남은 자신에 대한 모습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알고 시작하기 때문에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이나 그들 관계에 대한 자기성찰을 쉽게 할 수 있음
- 즉, 인간관계 형성과 진행, 그 변화 상태에 대해 비교적 객관적 느낌을 가지면서 그 관계
속에 자신을 두는 경험을 할 수 있음
2) 주관적 경험의 구체화
(1) 혼란스러운 여러 자아들을 각각 개별적 상태로 전환시키게 함
♣ 자신의 다양한 모습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우월감과 통제감의 환상 때문에 자신의 모습을
예측할 수 없게 하고자 하는 욕구가 내재되어 있음
♣ 즉, 인터넷상에서는 굳이 내 모습을 동일하게 보여줄 필요가 없음
♣ 때때로 현실적으로 억압되어 있던 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음(예: 악플, 음란행동, 저속행동,
거친표현, 욕설 등)
(2) 다양한 자기 모습에 대한 사람들의 흥미와 관심은 마치‘나르시스의 경험’과도 유사
♣ 나르시스 경험: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게 되는 것임
♣ 이 과정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으며 복합 정체성을 창조하기도 함
3) 복합적 자기표현
(1) 관계와 역할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자신을 표현함
♣ 자아의 단일적 정체성이 해체된다는 것은 개인의 존재나 의식을 부정하거나 무시하는 것이
아님
♣ 복합적 자기표현이 가능한 이유는 인터넷 공간 자체가 사람들의 관심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
되는 개별적 정체성을 통합해 주는 가상 공동체이며, 그러한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
♣ 이런 과정 속에서 공통적인 역할과 관심사를 통해 새로운 동질성을 발견하게 됨(예. 고등학
생으로서의 나 vs 사진이나 헤어 메이크업에 관심이 있어 특정 카페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나) ⇨ 자유롭게 자신의 관심을 따라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뜻
4) 가상 공동체의 경험
(1) 가변적이면서 실재적인 정체성을 지닌 경험임
♣ 자신을 다양한 정체성으로 표현하고 자신의 모습이 각기 독립적으로 다른 개체와 만나는 현
상을 경험한다는 것 ⇨ 추상적인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경험하는 것임 + (동시에)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도 그 모습의 특성을 그려나갈 수 있음
♣ 가상 공간에서의 개인의 정체성 개념은 고정적 X, 끊임없이 확장되고 새롭게 창조 O
- 인터넷 공간 속에서 발달된 공동체는 참가자 모두를 포용하는 공동체 X, 개인적 정체성의
표현에 기초한 공동체 O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속 공동체는 현실의 공동체 속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음
- ∴ 인터넷상에서 질투와 싸움, 배타적 관계, 폭력적 행위가 항상 존재함(특히, 현실세계
윤리의식이나 사회규범 또는 사회적 질서에 부합하는 행위가 동일하게 존재함)
♣ 이처럼 현실과 다르게 인터넷 공간 속에서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변신과 파괴, 새로운 정
체성 창조가 가능함 ⇨ 심리적으로 새로운 사회적 관계나 표현양식과 새로운 가상 공동체
의식을 학습하게 됨
5) 억제 해제 효과가 나타나기도 함
(1) 생활에서의 상호 간 상호작용이 감소되는 현상
♣ 예: 휴대폰이 없으면 너무 불안한 증상, 딱히 연락 오는 곳 없어도 괜히 틈날 때마다 휴대폰
을 켜보고 인터넷 창을 켜보는 행위 등
(2) 인간관계가 쉽게 발전하고 소멸하는 현상
♣ 억제 해제 효과로 인하여 인터넷에서 자기 욕구를 좀 더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보니 관
계가 쉽게 가까워질 수 있기도 하지만, 자신을 노출한 만큼 정서적 인간관계 기술이 현실에
서 부족해짐
♣ 단기적 인간관계의 성행 :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
♣ (특징) 사람들의 헌신이 크게 필요X, 요구되지도 않으며 일회성의 단발적인 약한 유대감으로
지탱됨
♣ 깊은 유대감과 끈끈한 결속력이 없어도, 그보다 더 다양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관계 구축이
가능하기도 함(예. 인터넷에서 만난 사이라고 해서 무조건 가볍지만은 않다)
♣ 따라서 개인들은 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게 인식하고, 그런 정보와 연계되는 관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에 더욱 집착하게 됨(예. 인스타 업로드용 사진 보정 어플 등장)
(3) 새로운 계층을 만들어내고 새로운 형태의 차별이 생기는 현상
♣ (전통적) 인종, 학벌, 사회적 지위, 경제적 위치 등을 가지고 타인을 평가하고 차별적 행동
⇨ (인터넷 시대) 자신의 정체성을 쉽게 바꾸어 새로운 형태의 정체성을 형성하면서 자신들
만의 특별한 집단을 형성하고 다른 집단에 대해 우월감을 느끼고 차별적 행동 가함
(4) 비현실적이거나 비정상적 욕구를 실현하는 현상(예. 청소년 성매매, 인터넷 성폭
력, 자살 사이트 등)
6) 나 자신이 곧 인간관계망의 중심이 됨
♣ (공동체 사회) 자신의 자리를 공동체가 대신해 주는 경우가 많았음 ⇨∴스스로 주체가 되어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많았음
♣ 그러나 이제는 개별적인 존재에 의존한 관계 형성에 스스로 주체가 될 수밖에 없음
♣ 즉, 공동체에 묻혀 더불어 가는 것이 아님
♣ 개인 스스로가 중심체적인 단위가 되어 관계를 형성해 나감
♣ 그러기 위해서, 개인은 자발적+능동적+적극적으로 스스로를 표현해야 하고 결국 인간관계
는 개인이 형성한 관계망 차원에서 논의됨
7) 수평적 인간관계로의 변화
♣ 수직적 인간관계에서 수평적 인간관계로 변화됨
수직적 인간관계 | 수평적 인간관계 |
∘ 과거 ∘ 일방향성을 강조 ∘ 권위, 연고 등 기본적인 연결상태가 중시 |
∘ 현재 ∘ 다방향성을 강조 ∘ 사회적 연결성이 중시(네트워크 사회) |
8) 스마트폰 대중화로 인해 인간관계 성격이 더욱 변화됨
(1) 휴대폰 역할 및 변화 양상
♣ 친밀한 집단(예. 가족, 친구, 지인, 동료 등) 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역할을 함
- 면대면으로 굳이 만나지 않아도 강한 연결망을 더 굳건히 하는데 기여함
- 삶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임
♣ 안도감, 안전감의 확보,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일들의 세부적 조정 등이 가능
♣ 상대방이 어디에 있든지 간에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음
♣ (기타) 음악, TV, 전자책 동영상 강의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
⇨∴자투리 시간을 확보할 수도 있음(예. 버스 기다릴 때 잠깐 책을 읽을 수도 있음)
♣ 사회적 관계 범위가 확장되기도 함: 많은 사람을 폭넓게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기도 함
♣ (단점) 폐쇄적 인간관계를 고착화시킬 수 있고, 별 내용도 없는 문자를 끊임없이 주고받아
시간 낭비를 하기도 함
♣ 그러나‘메시지를 계속해서 주고받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만나지 않아도) 지속적 인간관계
를 유지하고 있다’라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음
(2) ‘이동성’과 연결을 동시에 쉽게 연결하고 해체되는 피상적 관계
♣ 휴대폰으로 인해 보다 넓은 범위의 대상과 접촉이 가능하고 의사 교류할 수 있는 기회 증가
됨
- BUT, 지속적&장기적 < 피상적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음
- 친밀&신뢰성 있는 관계 < 가벼운 대화나 정보를 주고받는 피상적 관계가 많아짐
♣ 특히, 사회적 관계 측면에서 볼 때 항상 접촉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관계 변화를 불러일으킴
- 심층적&참여적 경험 < 피상적&방관적 경험을 하게 함
- 실제로 친밀도가 증가되었는가? < 양적으로 연락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가 중요한 관계가
되어 버림
(3) 문자로의 연결, 말 없는 소통, 묶여 있는 사람들, 개인 중심적 교류
♣ 문자의 장점: 간단한 문구 + 직접적 내용 전달
- 그 결과, 대화가 줄어들고 있음
-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이메일이나 문자로 소통이 가능함
♣ 항시 접촉 가능성 증가는 ‘언제나 연결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져오게 함
- 실제로 메시지 교환이 이뤄졌는지 유무와 상관없이 항시 접촉 가능성으로 사람들을 묶는
‘가상의 끈imaginary line’을 제공함
- 즉, 상대방과 연결이 중요하고 늘 누군가와 연결된 상태를 기대하고 또 필요로 함(예. 딱
히 연락할 곳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괜히 카카오톡을 열어보는 등)
- 이는 반대로 누군가와 항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낀다는 의미이기도 함
⇨ 모바일 중독: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해서 죽을 것 같은 증상
♣ 개인 간 직접적인 연결이 강화되어 이를 토대로 한 관계 또한 개인중심적 성향을 가짐
- 프라이버티즘privatism: 오직 자기만의 세계에 몰두하는 개인주의 성향
- 복잡 다양한 사회관계 속에서 각자에게 의미 있는 개인적 영역을 구축하고자 하는 우리의
행동, 사고, 욕망 등(예. 개인 일상과 관심사가 담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4) ‘즉시성’으로 변화된 약속 문화
♣ (휴대폰 일상화되기 전) 약속 정하고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졌음
♣ (휴대폰 일상화된 이후) 시간과 장소는 그때그때 연락하여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시간
을 엄수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줄어들었고 만남을 쉽게 취소하기도 함(다시 연락해서 잡을
수 있기 때문)
♣ 이제 사람들 간의 약속은 그냥 약속일 뿐, 꼭 정해진 시간에 만나야 성사된다는 약속의 의미
는 사라져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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