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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심리학

쉽게 정리한 인간관계, 상담심리사 등 대인관계심리학 정리 58. SNS와 코로나 이후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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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SNS와 코로나 이후 인간관계

 

1) 조사개요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의 만18세 이상 남녀
표집틀 한국리서치 마스터샘플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 기준 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1,000명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 전제할 경우, 95% 신뢰수준에서 최대허용 표집오차는 ±3.1%p
조사방법 웹조사(MMS, E-mail)
가중치부여방식 지역별, 성별, 연령별 가중치 부여(림가중), 2019년 12월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 기준
응답률 조사요청 6,836명, 조사참여 1,338명, 조사완료 1,000명
(요청대비 14.6%, 참여대비 74.7%)
조사일지 2020.12.24-12.28
조사기관 ㈜한국리서치

 

2) 코로나 이전 대비 행복도


국민의 절반은 코로나 이전 대비 더 불행해졌다고 응답했으며, 불행해진 원인의 92%는 코로
나로 인한 어려워진 경제상황과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문화생활과 여가를 즐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응답함

3) 코로나와 우울감


♣  국민의 절반이 우울감을 느낀다는 것은 우울 및 외로움의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의 문제로 자리 잡았음을 시사함

 

 

4) 대면 및 비대면 만남 변화


♣  우울 및 외로움의 원인은 모임이 줄어들고 혼자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더 가중됨
♣  우울 및 외로움의 원인을 관계적 측면에서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  20-30대 보다 60세 이상으로 갈수록 비대면 만남이 증가함

 

5) SNS 에 대한 인식


♣  2020년 1분기 전 세계 국가별 소셜 미디어(SNS) 이용률
: 대한민국이 87%로 3위(2020 소셜미디어 현황 및 전망 발표)
♣  조사목적: 우리는 관계 회복에 대한 욕구를 비대면 관계의 대표적 수단인 SNS를 통해 충족
시키고 있는지 여부를 보기 위함
♣  절반 이상이 SNS에 대한 긍정적인 기능에 동의하고 있음
♣  대한민국의 SNS 이용률과 결합하여 볼 때, SNS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이 부정적인 부분을
상쇄하며 이용률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보임

6) SNS 이용변화


♣  코로나 확산 이후 SNS 이용률은 높게 나타남. 특히, 코로나 이전에는 SNS를 하지 않다가
이용하게 되었다는 비율이 높았음
♣  60세 이상의 경우, 우울 및 외로움을 많이 지각할수록 SNS 이용량이 증가함

♣  50세 이상의 경우, 만나지 못한 친구들과의 연락을 위해 SNS를 이용하기 시작했다고 함
♣  즉, 고연령층은 SNS를 대면 관계를 대체할 소통 수단으로 활용함(젊은층은 코로나 전후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
♣  또한 40세 이상 연령층 전반에서 코로나에 관련된 정보를 SNS를 통해 얻는다고 하였음
♣  반면, 20-30대는 특별한 이유 없고, 심심해서 SNS를 조금 더 하게 되었다는 게 대부분임

♣  60세 이상의 고령층은 관계 정리에 대한 욕구보다 기존의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았음

7) SNS 이용효과


(1) 소통효능을 갖고 있는가
♣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자주 만나지 못하기 때문에 ‘SNS가 좋은 소통 수단이 될 수 있
다’에 대해서는 세대 구분 없이 다수가 동의함
♣  이른바 ‘집콕’생활이 길어지면서, SNS는 활동 제약의 대체재 및 소통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
다고 나타남. 그러나 ‘SNS를 통해 사회적 고립감/공허함과 같은 감정을 느꼈다’에 대한 동의
정도가 46%임을 보았을 때, 우리는 SNS를 통해 관계를 풍요롭게 할 수는 있으나 상대적
박탈감과 피로감 또한 느낄 수 있다고 해석됨

(2) 감정회복 효능을 갖고 있는가
♣  SNS활동이 코로나 블루를 완화시켜주고 회복시켜준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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