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건강심리학자의 활동과 건강심리학적 개입
1) 건강심리학자의 훈련 과정
♣ 건강심리학 대학원 교육 과정에서 통상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Brannon, Feist, &
Updegraff, 2014)
- 행동 건강 및 질환 관련 생물학과 의학적 지식,
- 행동 건강 및 질환 관련 인지 및 정서적 기제,
- 행동 건강 및 질환 관련 개인차,
- 행동 건강 및 질환 관련 사회적 정책과 환경 그리고 문화,
- 실험 설계 및 연구 방법론
- 심리 측정 및 평가
- 학제 간 협력 이슈 및 윤리적 문제
2) 건강심리학 분야의 직업
♣ 건강심리학자들의 대표적인 활동영역은 병원이나 클리닉과 같은 임상건강 영역
♣ 임상심리학자들이 주로 정신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심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임상건강심리학자들은,
위궤양 고혈압 및 천식 등 정신신체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과 암 통증 등 통증관리가 필요한,
환자들 그리고 당뇨와 알츠하이머 치매 등 만성질환자에게 심리 서비스 제공
♣ 임상건강심리학자들이 제공하는 심리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두통 환자에게 약물 대신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시키거나 만성 통증 혹은 소화계통의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이
의학적 처방에 잘 따르도록 행동적인 중재 기법을 실시하는 것
3) 일반인의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심리학적 개입
(1) 건강심리학적 개입의 유형
♣ 의료관리 상담 건강심리학자가 제공하기보다는 의료 및 임상 장면에서 의사나 임상가가:
제공하는 것으로 건강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끌어내기 위해서 간단한 질문을 하고 그에,
따라서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변화를 위한 처방만을 함
♣ 환자 교육 심리 교육이라고도 불리움 확장된 범위의 의료인이나 비의료인들이 실시하게: .
됨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이론적인 내용을 교육시킴.
♣ 건강 증진 상담 건강한 생활 양식과 건강 행동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예방적: ,
의미가 있음 재발 방지 교육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건강 중심 심리치료 심리치료에 대한 훈련을 받은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가 실시하는:
것으로 건강 문제에 대한 교육과 함께 정신과적 심리 상담처럼 구조화된 방식으로 접근
(2) 건강심리학적 개입의 단계
♣ 참여 단계 환자의 보다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 필요 상담 회기 내에서 내용을 혼자: .
연습하고 기록하는 등 노력 필요 상담 초기에는 이러한 동기 상태를 평가하고 동기 강화.
상담도 필요할 수 있음
♣ 평가 단계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평가하여 치료에서 촉진 요인인지 방해 요인인지:
파악해야 함 그리고 환자의 정서적 상태와 성격 패턴을 파악해 질환이 이와 관련되는지.
확인해야 함 환자를 지지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함.
♣ 중재 단계 이 단계에선 증상을 경감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목표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
환자가 자신의 행동을 좀 더 적응적으로 변화시킴 가장 두드러지는 증상에 초점을 맞추고.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됨
♣ 유지 단계 중재 패턴을 유지하고 재발을 막아야 하며 환자의 치료자에 대한 지나친: ,
의존이 있다면 독립을 하도록 도와야 함
4) 다양한 질환에 대한 건강심리학적 개입
♣ 건강심리학자들은 다양한 장애를 가진 환자의 치료를 돕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심리
♣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상담 수행
♣ 건강심리학자들은 직장인의 건강습관을 증진시키는 직장 기반치료개입을 개발하고 의료계에,
종사하기도 하여 건강과 의료서비스 제공을 증진시키는 기관에서 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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