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내담자와 관계 맺는 방식
1) 라포 형성의 필요성
(1) 라포 형성의 중요성
♣ 라포(Rapport)란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느낄 수 있는 조화로움(feeling of harmony)과
신뢰(Morrison, 2014)
♣ 라포 수준이 높을 때는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단순한 상호작용을 넘어서 서로 친근하게
몰두하여 활기차고 조화롭게 대화가 이루어짐
♣ 임상가와 내담자 간의 생산적이고 효과적인 면접을 위해 안정감 있고 협력적인 관계 형성 필요
(2) 라포 형성을 위한 기본 태도(Rogers, 1977)
① 무조건적 긍정 존중: 내담자를 존귀하게 여기는 것->‘가치의 조건화’해제
② 공감적 이해: 임상가가 자신의 틀로 경험하는 현실을 제쳐 두고, 내담자가 경험하고 인식하는
현실을 느끼고 반응하려는 과정. 내담자 고유의 존재감 있는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
③ 일치성: 임상가가 현재 경험하는 심리적 관점들을 내담자에게 투명하게 드러내는 것
♣ 예)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일치
(3) 라포 형성의 장애물
♣ 초보 임상가가 전문가로 보이기 위해 애쓰는 경우, 경청을 방해하고 내담자와 진실된 관계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
♣ 숙련된 임상가의 경우 오랜 경험이 특정진단에 대한 선입견이 생길 수 있는데, 자신의
편견을 바탕으로 내담자를 바라보면서 자신의 틀에 끼워 맞추는 방식의 면접이 진행될 수
있음
♣ 임상가는 라포 형성을 방해하는 자신의 개인적 욕구, 두려움 등을 자각하고, 진실된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함
2) 라포 형성을 위한 기술
(1) 관심 기울이기
♣ 편안한 표정, 자연스러운 응시, 안정감 있고 적절한 속도의 말 등
(2) 적극적 경청
♣ 재진술하기: 내용 반영, 바꾸어 말하기
<진술 내용에 따른 재진술 예시>
♣ 반영하기(reflecting): 내담자가 경험하는 감정을 말로 되돌려 주는 기술
♣ 명료화하기(clarification):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돕는 기술
v 명료화 반응이 필요한 때
- 내담자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도록 돕고자 할 때
- 내담자의 진술내용을 정확하게 들었는지 확인하고자 할 때
- 모호하거나 혼동되는 진술 내용을 명확하게 할 때
- 상담자가 이해한 의미를 내담자에게 투사하는 것을 막고자 할 때
♣ 요약하기(summarizing): 재진술과 반영의 기술이 포함된 기술로, 내담자가 말한 언어적
표현의 요점만 간추려 되돌려 주는 기술
예) “지금까지 ○○씨가 이야기한 내용을 잠시 정리해 보면---, 혹시 빠진 것은
없나요?(혹시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은 없나요?)”
♣ 공감하기(empathy) : 라포 형성의 핵심요소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감정을 느끼고 경험해
보는 복잡하고 정교한 과정
3) 질문하기
(1) 개방형 질문
♣ 반응을 위한 선택지가 미리 준비되지 않아서 피면접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든 문항형태.‘무엇을’,‘어떻게’로 시작, 다양한 정보수집에 유용
예1) “부모님이 다투고 있을 때 어떤 경험을 했는지 말해 주시겠어요?”
예2) “어떤 이유로 면접을 신청하시게 되었는지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2) 촉진형 질문
♣ 내담자 경험의 구체적 이야기하기 촉진 역할
예) “그 당시 경험에 대해 조금만 더 자세히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3) 확인형 질문
♣ 내담자의 말 그대로 반복, 바꾸어 말하기, 요약하여 이야기하기 등 내담자가 말한 내용
이해와 설명의 기회 제공
예) “그러니까 그때 당신은 ---라고 느꼈다는 말인가요?”
(4) 직면형 질문
♣ 내담자의 언어, 비언어적 행동이 불일치할 때 그 부분의 반문을 통해 정확한 정보 파악
예) “이전에는 ---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은 ---라고 말씀하시네요”
(5) 직접 질문
♣ 라포 형성 후 내담자 이해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질문
예) “당신은 친구가 거절했을 때 뭐라고 반응했나요?”
4) 기타 주의사항
♣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고, 심리학적 전문용어 사용은 되도록 피함
♣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자신의 입장에서 이야기하기 때문에 임상가는 그 말(단어)의 의미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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