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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37. 평가도구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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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평가도구의 설계

1) 평가자료수집
(1) 자료수집방법
평가도구 설계 전에 우선 의사결정에 이용되는 자료의 수집이 필요함
● HRD 평가에 세 가지 중요한 측면- 자료 수집방법, 자료의 유형, 자료의 활용
● 필요성 분석 시 정보 수집방법과 자료 출처와 같은 방법들이 사용됨
① 인터뷰
-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과 의견, 관찰결과, 신뢰성들을 분석하기 위해 대화를 나누는 방법
② 설문조사
- 의견과 관찰결과, 신뢰 등을 분석하기 위해 표준화된 질문지 사용하는 방법
- HRD 평가에서 가장 많이 이용(빠른 시간 내에 완성되고 분석될 수 있기 때문임)
③ 직접관찰
- 수행직무의 관찰, 기록
④ 테스트와 모의시험
- 개인의 직무수행 능력 확인을 위해 짜여 진 상황을 제시하는 방법
⑤ 기록적 데이터
- 파일이나 리포트 등 기존의 정보 이용하는 방법
⑥ 오스트롭(Ostroff)의 자료 수집 방법
- 상사나 다른 관찰자들에게 짜여 진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아니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체크하도록 하는 것으로 좀 더 정확하고 적당한 자료수집방법과 평가연구방법
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함


(2) 자료수집방법의 장단점

방법 장점 한계점
인터뷰 • 유연성
• 설명할 수 있는 기회
• 깊이 있는 조사
• 개개인 접촉
• 우려되는 반작용 효과
• 많은 비용 소요
• 개인 대 개인 간의 불편초래
가능성
• 노동 집중적 노력 필요
• 훈련된 관찰자 필요
설문
조사
• 적은 비용
• 익명성으로 인한 정직성
• 응답 속도 조절
• 선택의 다양성
• 부정확한 데이터의 출현 가능성
• 질문현장 응답상황의 조절
불가능
• 응답자에 따른 속도의 불일치
• 회수율 조절 불가능
직접
관찰
• 위험이 존재하지 않음
• 행동변화 관찰에 유용함
• 방해받을 가능성 있음
• 반작용 효과 우려
• 신빙성의 문제
• 훈련된 관찰자 필요
필기시험 • 낮은 비용
• 즉각적 채점, 빠른 처리
• 손쉬운 감독 기능
• 넓은 표본조사 기능
• 직무수행과 관련이 없을 가능성
• 표준에 의지하는 것은 개인의
수행 능력을 왜곡할 가능성
• 문화적 편향성의 가능성
모의시험 ·
업무
테스트
• 신빙성
• 객관성
• 직무수행과 밀접한 연관성
• 많은 시간 소비
• 모의시험의 시행 어려움
• 개발비용 많이 소요
업무자료
(기록)
• 신빙성
• 객관성
• 직무에 기초한 기록
• 재검토 용이
• 반작용 효과의 최소화
• 기록의 보존관리 표준의 부족
• 정보 시스템과의 불일치
• 사용 가능한 형태를 위해 면담
필요
• 타목적용 자료일 가능성
• 수집비용 과다 가능성

 

(3) 평가자료 선택 시 고려사항
● 자료수집방법 선택 시 신뢰성, 타당성, 유용성 세 가지 사항 고려
① 신뢰성(reliability)
- 신뢰성은 결과들이 일관성이 유지되는가와 자료수집방법이 편향성이나 오류로부터 자유
로운가에 관한 것
- 신뢰성은 측정의 일관성과 결과의 안정성을 나타냄
- 동일 신뢰성(질문의 순서와 관계없이 비슷하게 나오는 것), 내적평가자 신뢰성(누가 결
과를 결정하든지 점수가 변화하지 않는 것)
② 타당성(validity)
프로그램의 설계상황과 관련

내용 타당성 : 직무수행에서 요구되는 행동 확인. 지식, 능력, 조직 내 행동양식은 평
가대상자들의 업무성과와 직무능력수준 평가하는 결정적 질문문항 토대로 이용됨(특
수한 직무능력 대표할 때 검증됨)
예측 타당성 : 미래의 업무수행 능력 평가. 예측 타당성 평가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유형의 자료가 필요함(평가와 교육이수 후 직무에서 보일 수행능력)
③ 유용성(practicality)
- 평가수단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의 효과


(4) 평가자료의 원천
● 일반적으로 세 가지의 자료가 인적자원개발의 효과성 평가하는데 사용됨
: 개인적 직무성과, 조직전반의 직무성과, 경제성 자료
① 개인적 직무성과
- 훈련생 개개인의 지식과 행동 강조, 시험성적, 작업 생산량, 작업의 질, 출석률, 직무수
행시기의 적절성, 작업의 질, 출석, 태도 등
② 조직 전반의 직무성과
-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이 실행된 팀과 부서 또는 사업단위에 대한 자료, 생산성, 재작
업, 불량률, 고객만족도, 납기적절성
③ 경제성 자료
- 조직이나 단위부서의 재정 및 경제성, 이윤, 품질보증성, 공정한 거래, 시장점유율


(5) 자기보고(Self-Report)자료의 사용
● HRD 평가에서 가장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자료 종류
● 교육훈련생의 반응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평가방법
● 성격에 관한 자료, 태도, 인식 등을 제공해 주고, 인적자원개발 또는 다른 프로그램의 효
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정보 또한 제공해 줌
● 문제점(2 가지)
- 단일방법의 편향
만약 전과 후의 평가보고서 둘 다 동일한 사람에게서 동일한 시간에 얻어진 것이라
면 결론은 의심스러울 가능성이 있음: 응답자는 대답을 함에 있어서 정확하게 응답하
기 보다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
- 사회적 기대에 맞추는 반응
응답자는 사실보다는 연구자나 상사가 듣기를 원하는 답을 보고할 가능성이 있으며,
응답편향도 생겨날 수 있음
응답자가 훈련 전에 자신이 보유한 능력에 관한 시각이 교육훈련 프로그램 도중에
바뀌어 교육훈련 후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2) 평가 도구의 설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설계하는 것은 평가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일
● 평가도구 설계는 매우 복잡한 문제이고 HRD평가에 매우 중요함
● 전형적인 평가방법은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모두 완료된 이후 결과들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긍
정적 반응, 학습측정의 높은 점수, 긍정적 행동변화와 결과): 중요한 것을 측정하지 못할 가능성

과 획득된 결과가 교육훈련의 효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음


(1) 교육훈련 후 평가설계
● 측정 결과가 교육훈련의 결과에 의해서 만이라고 가정할 때 활용
- 참여자들이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수료한 후에만 측정을 하는 것
- 교육훈련을 받는 사람들이 교육훈련을 받기 전에는 그 기능이 결여되었었다는 것이 확
실하게 알려진 것이라면, 이런 유형의 설계를 고려해볼 만함


(2) 사전 – 사후 평가설계
●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과 수료한 후에 측정하는 것
- 업무수행수준이 교육훈련 만에 의한 결과라고 확신할 수 없을 때, 외부의 요인들이 과
업수행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될 때에도 적절한 설계
- 때로 사전 측정이 앞으로 운영하게 될 교육훈련 프로그램이나 사후 측정에 부정적인 영
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음


(3) 반복 측정 평가설계
● 사후 평가 이후에 어느 정도 시간이 결과한 후에 다시 측정, 교육훈련의 효과가 시간이 경과한 후 가능할 때
● 예를 들어 새로이 관리 · 감독자 프로그램을 수료한 사람들이 교육훈련의 성과가 그들의
현직에서 나타나고 있는지를 평가하려고 한다면 상당히 시간이 경과한 후에라야 가능할
것이기 때문


(4) 통제집단 평가설계
 • 교육훈련 참여집단(실험집단)과 불참집단(통제집단)을 비교하기 위함
- 과업수행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과연 그것이 직접적으로 교육훈련 효과에 의
한 것인지를 확신할 수 없을 때 적합한 설계
- 교육훈련에 참여할 집단과 여러 가지 면이 비슷하여 비교할 수 있는 통제집단을 쉽게
구할 수 있을 때 적합한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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