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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33. 교육훈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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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교육훈련방법

1) 전통적인 교육훈련방법
(1) 강의식 교육: 강의(Lecture)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육훈련방법
□ 가장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쉽게 활용될 수 있는 교육훈련방법
□ 강의방법은 지식 · 개념 · 정보전달을 위한 교육훈련에는 비교적 효과적, 실제 능력개발이나 행동변화에는 비효과적
□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비디오, 시청각 기술, 사례연구방법 등을 적절히 활용


(2) 회의 · 토의
□ 주로 소집단 형태에서 교육요원의 지도하에 회의나 토의형식으로 피교육자들의 참여를 통해 교육훈련진행
□ 회의 · 토의의 구조에 따라 자유 토의, 패널 토의, 분임 토의 등의 방법이 사용될 수 있음
□ 피교육자 각자가 교육훈련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3) 시청각 교육
□ TV, 영화, 비디오, 프로젝터(OHP) 등을 많이 사용하는 교육훈련방법
□ 많은 정보에 현대적 시청각 기술을 적용하여, 교육훈련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
그 효과는 기대하는 수준만큼 높지 않음


(4) 사례연구
□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문제 분석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려는 것이 주목적
□ 문제 분석과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데 매우 효과적, 지식교육에는 비효과적
□ 비슷한 방법으로 짧은 중요 사건을 연속적으로 분석해 나가면서 문제의 분석과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사건 분석방법


(5) 역할연기
□ 주어진 사례나 문제에서 어떠한 인물의 역할을 실제로 연기해 봄으로써 그의 당면한 문제
를 체험해보는 교육훈련방법
□ 인간관계의 태도나 행동변화에 비교적 적합, 지식교육에는 비효과적


(6) 모의교육
주어진 과제를 중심으로 소집단 피교육자들이 상호작용이나 문제 해결 또는 의사결정을
실제로 수행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소집단 행동과 문제 해결방법 또는 의사결정상의 문
제를 체험하게 함
□ 운영방법에 따라서 특히 문제 해결 능력개발과 행동변화에 좋은 효과를 발휘


(7) 프로그램화된 교육
□ 자기학습, 주로 컴퓨터나 학습 기자재를 사용하여 구체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교육하는 방법
□ 학습, 연습, 피드백, 그리고 강화원리를 가장 잘 적용한 방법
□ 개인 각자가 주어진 학습지시에 따라 학습을 진행해 나가면서 주기적으로 교육담당자와 토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
□ 장점
- 개인의 능력수준과 동기에 따라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음
- 지식교육에 특히 효과적임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반복적인 연습과 문제 해결, 시뮬레이션과 게임, 그리고 각종 개인
화된 교육학습 효과 측정에 활용되어 현대조직에서 그 효과가 인정됨
- 근래에는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웹기반 교육훈련방법으로 대체


2)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육훈련방법
(1) 원격 교육훈련
□ 지역적으로 분산된 피교육자들에게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사용하여 교육훈련을 제공
□ 조직체의 정보자료도 제공하여 실무교육에도 활용
□ 교육자와 피교육자들 간의 복합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동시에 정보가 교환되고 교육훈련이 이루어짐
□ 시청각 회의, 비디오 회의, 문서 회의 등이 원격 교육의 주요 형태이고, 인터넷이나 멀티
미디어를 통한 개인별 교육훈련도 원격 교육훈련에 속함
□ 장점
- 분산되어 있는 피교육자들에게 교육훈련이 가능함
- 교육장에 직접 가지 않고, 최고의 강의를 들을 수 있으므로 비용절감 가능
□ 단점
- 교육자(강사)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제한됨
- 현장교사를 활용하여 질의응답을 실시함으로써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 가능
- 미국은 원격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특정 분야에 학위까지 수여


(2) 웹기반 교육훈련
□ 인터넷에 의한 공개 컴퓨터 네트워크나 인트라넷에 의한 사적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공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
□ 기업에서 주로 인트라넷을 통한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수준으로부
터 특정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자와 피교육자, 그리고 피교육자들 간 높은 수
준의 커뮤니케이션과 학습 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구성
□ 높은 수준의 웹기반 교육훈련은 교육훈련 프로그램들 간의 상호연결을 통하여 교육훈련자
원의 범위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피교육자들의 학습경험도 상호교환하고, 이를 데이터베
이스에 입력 · 저장시켜 조직체의 지적 자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
□ 장점
- 분산된 피교육자들에게 그들 자신의 통제하에(학습시간, 학습진행 속도, 교육 프로그램
의 선정 등) 경제적이고 유익한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교육자와 피교육자, 그리고 피교육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함으로써 정보 · 경
험의 교환은 물론 학습 결과의 피드백을 통하여 학습 효과를 증진시킴


3) 행동개발훈련기법
(1) 감수성 훈련
□ 피교육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고 자신의 가치의식에 변화를 가져
옴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고 대인관계기술을 향상시키는 기법
□ 소집단의 피교육자들을 대상으로 변화 담당자의 개입 하에 피교육자들 자신의 행동에 대
한 상호 간의 개방적인 피드백이 이 교육훈련의 가장 중요한 방법


(2) 상호작용 분석
□ 감수성 훈련과 같이 피교육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동시에 행동개
선을 유도하는 행동개발방법
□ 피교육자의 행동은 부모, 성인, 유아 등 세 가지의 자아상태(Ego State)에서 형성된다고
가정하고, 성인으로서의 성숙한 행동을 유도해 나가는 것이 이 훈련방법의 기본 목적


(3) 행동모형화
□ 강의, 시청각 교육, 그리고 역할연기방법에 피드백 강화법칙을 적용하여 피교육자의 기술
향상과 행동개선을 가져오게 하는 훈련방법
□ 우선 강의를 통하여 기본 개념을 가르쳐 주고 영화나 비디오로 촬영하여 이것을 상영해
주고, 교육담당자와 피교육자들이 실제 연기에 대한 피드백을 해줌으로써 학습 효과가 실
제 행동의 개선과 기술향상으로 이전
□ 일반적으로 효과가 좋은 것으로 인정됨
□ 조직체에서도 면접방법, 판매행동, 브리핑방법, 회의진행방법 등 여러 가지 행동개발훈련에 많이 사용


(4) 팀 구축
□ 주로 작업 또는 과업집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변화담당자의 개입 하에 집단구성원들
간의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문제 토의를 통하여 상호이해와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행동개발기법


(5) 초점에 따른 팀 구축의 구분
□ 문제 진단 회합
- 주로 집단의 문제 진단 목적
□ 가족적 팀 구축 회합
- 집단구성원 간 응집력 강화와 효율적인 상호관계 목적
- 역할 분석 회합
- 집단구성원 간의 역할마찰과 역할갈등을 줄이고 상호 간의 역할조화 목적


(6) 집단 간 대변
□ 작업집단이나 과업집단들 사이 또는 실무부서와 전문스태프 부서 사이의 갈등관계를 해소
하고 집단 사이에 보다 협조적인 관계와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집단 간의 행동개발기법
□ 변화담당자의 개입 하에 여러 단계의 회합을 통해 문제집단들 간의 개방적인 상호피드백
과 토의를 유도하여 상호 간의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서는 문제집단들 자신의 문제 진단
과 해결로 연결시켜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함


(7) 그리드 훈련

□ 리더의 행동을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복수연속선 개념 하에 여러 가지
의 리더행동유형을 정립하고, 가장 이상적인 리더는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
을 모두 극대화할 수 있는 9.9형이라고 전제
□ 피교육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이상형의 리더십행동을 개발하고, 개발된 행동을 실제 성과에
연결시켜 나감으로써 단계적으로 성과 지향적 리더십행동을 조직체 전체에 확대함

□ 중요단계
가. 개인행동개발단계

- 관리그리드에 관한 세미나와 리더유형 측정을 통해 자아 인식도를 높임
나. 집단행동개발단계
- 관리그리드개념을 중심으로 동료와 상사, 그리고 부하와의 토의를 통하여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집단구성원으로서의 바람직한 행동개발
다. 집단 간 행동개발단계
- 집단구성원으로서의 행동을 집단 간의 행동으로 연장시켜 집단 간의 상호협조적인 행동
을 개발
라. 조직적 사고개발단계
- 이상적 조직을 대상으로 목표 설정과 경영조직상의 개선을 통하여 전체 시스템적인 사
고와 행동을 개발
마. 조직체 행동개발단계
- 이상적 조직을 계속 추구하면서 실제 목적 달성을 위한 개혁행동을 개발해 나감
바. 정착단계
□ 이상 다섯 단계를 통해 개발된 행동을 강화 · 정착시키고 이를 영구적인 행동으로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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