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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40. 사회적 행동 :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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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사회적 행동 :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1. 사회 조직
- 집단의 정의
구성들 간에 정기적인 상호작용이 있고, 사회적 및 정서적 유대감을
하며,
통의 조 기준을 지고, 상호 의성을 경하는 사회적 실체 (정
기적 상호작용, 정서적 유대감, 상호 의
성)
-

제재를 통해 구성들의 행동을 제하는 적이고 명시적인 규칙
- 역 할
한 집단 내에서 특정 지위에 있는 구성들 각각에 대해서 기대는 행동 양식

 

2. Stanford 감실험

- Philip Zimbardo와 동료들의 고전적인 연구
- 사람들은 특정 상황에서는 반
시 그게 행동해야다는 의도가 이도 자신
에게 주어
역할을 내면화하고 그에
가장 건강하고 과거 정신적으로나 범죄 또는 물 등과 관하여 문제된 경
이 전는 ‘정상적’인 24명의 가자 선발
수 역할의 학생들은 에서 생활으며, 호은 이
대신 호가 사용
경비역할의 학생들은 ‘과 질서’를 준수하고 수들을 통제하라는 지시
에는 어훈련이나 지시도 받지 않
수들은 사에 수동적이고 복종적으로 행동함. 반면에 간수들은 실제로 자
신들에게
수들을 통제할 수 있는 력이 있는 것처럼 행동함
- 이 실
의 목적은 수와 간수들 사이의 관계가 시간이 지라 어떻게
발전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

- 감
이라는 특출한 상황은 학생들의 생각이나 행동방식만 아라 그들의 인
격마저도
화시켜버것처럼 보
- 집단에서의 역할은 이처럼 개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
수 있음

 

3. 동조
- 동조의 정의
집단의 을 준수하기 위해 행동을 화시는 것
- 동조의 대표적 기제 2가지
정보적 영향
타인의 의거나 혹은 그 상황에 적합한 행동이라고 믿을 때 발생하
는 동조현상
적 영향
타인이나 집단의 인정을 거나 정적 가를 고자 할 때 발생하는 동
조현상
- 사회적 지지
타인에 의해 제공되는 심리적 정과 도움을 의미하며, 동조에 영향을 미


4. 동조 : Asch의 연구

5. 응종
- 응종의 정의
사회적 이 아, 타인의 직접적인 요청에 해주는 행위
-
응종의 6가지
1) 친
관계/호감 : 모르는 사람보다는 친구의 제에 더 잘 응
2)
/일관성 : 자신이 이전에 수용했던 이나 목표와 일관된 요구에 보다
잘 응
3) 희소성 :
은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기회보다는 제한적이고 단기적인 기회
에서의 요구를 더
들어
4) 상호성 : 이전에 자신에게 호의를 제해준 사람의 요구를 들어주는 경향
이 있음
5) 사회적 타당화 : 자신과 유사한 다른 사람들이 과거에
응했거나
것으로 생각
는 요구를 그지 않은 요구보다 수용
6)
위 : 위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제을 보다 수용
-
응종을 이어내는 기
1) 문간에 발 들여
기 기
일관성의 법칙대를 한 기
사소한 부으로 시작하여 상대방이 들어주면, 이어 본래 목적했던
을 요구
2)

다소 비리적인 에도 적용
처음에는 력적이지만 전한 정보를 제시하여 구자의 동의를
다음, 점차 구요한 비용을 증가시는 기
3) 면전에서 문 기 기
무조건 거절할 저 하고 나서, 처음보다 작은 부을 해서
응종을 유발하는 기


6. 종 : Milgram의 연구
- 복종의 정의
위에 있는 사람이 내리는 명에 의해서 강요된 응종

- 실결과
예측 : 2%가자만이 고 수준의 전기 격을 집행할 것
실제 실: 65%가자가 고 수준의 전기 격을 집행함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인에게 고통을 초할 수 있는 명에도 사리 복종
학습자와의 근성과 같은 특정 상황 조건들은 타인을 해치는 명복종
는 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
수 있음
이후 여성들로만 실을 때도 동일한 결과가 발견됨
- 실결과에 대한 이해
문간에 발 들여기 기(처음부터 미미한 양의 전기 격을 주라는 명
터 받
기 때문에 이후에도 지적으로 명복종하게 되었음)

- 다른 조작을 통한 후
연구들
물리적 근
물리적 접촉


7. 단의 수: 함께 일하기
- 집단 의사결정

다수-규칙 (다수결의 리)
만장일치 방식을 채택하지 않을 때, 대부분의 경우 다수의 구성들이
성하는 해가 집단의 결정으로 채택
다수 집단의 구성수가 아질수록 그들의 의채택될 가능성 또한

단이나 의을 수반하는 의사결정이나 객관적으로 답안재하지
않을 때 주로 사용

실-규칙
객관적으로 재할 때 비록 그 주장이나 의이 소수의 해라
도 그들의
답안채택
집단 구성들이 소수 구성들의 의음을 인정하고 이를 수용할 때
나타

- 집단화 (Group Polarization)
집단 구성들이 집단 론을 하고 나서 론 전 시초 의과 동일한 방향으
로 더
단적인 결정을 내리는 경향성
집단 론 이후 시초 의과 동일한 방향으로 의이 더 단적이게 는 경
향성
- 집단사고(
Groupthink)
집단 구성들이 집단에서 과도하게 합의를 구하는 경향성
적 사고의 결여
그들 스스로가 다는 것을 서로 확신시면서 고려해야 할 다양한 대들을
그리고 비적으로 검토하려 하지 않음
집성이 은 집단에서 발생하기
등을 야기할 수 있는 의문이나 반대 의을 적적으로 억하려 함
다른 구성들과의 합의 도출 및 유지에만
- 사회적
만(social lofting)
집단에서 동의 과제를 수행할 때, 그 과제를 개인 혼자서 수행할 때에 비해
서 적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 ‘내가 아
어도 누군가가 하지’
사회적 만을 방지하는 방
구성개개인의 감과 기여의 요성을 인식시

각 구성에게 특정 과제에 대해서 명확한 을 부여함
-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
때때로 다른 사람들과 함과제를 수행할 경우, 혼자서 수행할 때보다 수행
효과가 더
지는 것
하고 어려과제에서는 수행을 방해함


8. 도움행
- 이타주의
타인의 지를 증려는 동기
과 나고, 력하고, 위로하며, 을 돕는 모행동
- 돕는 사람의 특성
동의성은 조적이고 타인에게 상한 경향성을 보
1)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함
2) 개인적
, 사회적 을 다하려는 성향
3) 타인에 대해 관심 기울이는 성향
4) 세상이
정하다는 믿
5) 자신보다는 타인의
지에 상대적으로 은 관심을 보
- 도움 받는 사람의 특성
우리와 비한 사람 - 내집단 구성
친구 또는 우리가 아하는 사람
도움 받는 사람의 경이 당사자의 이 아라고 생각때, 또는 그 사람
경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용인만한 정당한 이유가 정당화
- 개인이 도움을
요로 하는 상황의 특징
도움에 수반는 비용이 적을 때
을 돕는 것에 대한 ‘보상’이
만일 도움을 주지 않을 경우 이후 더 은 비용 초가능성이 을 때
- 주
인 개

방관자 효과
인 수가 어나면 도움을 제할 가능성이 아지는 현상
-
Kitty Genovese 인 사건
-
감 분산
인 수가 어나면 자신이 도와야 한다는 감이 감소하는 현상
- 주
인 개의 5가지 선단계
1단계 : 응급상황이 주사람들에 는가?
2단계 : 주인이 정확하게 응급상황으로 인식하는가?
3단계 : 주인이 개감을 느는가?
4단계 : 주이 무엇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 고 있는가?
5단계 : 주인이 부정적 결과를 나것을 면서도 도울 동기를 가지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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