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정신장애의 치료 : 인지행동 치료
1. 인지행동 치료 (CBT)
- 인지행동치료의 정의
⋅환자의 문제 행동과 비합리적 사고를 줄이고 새롭고 적응적인 행동과 생각을
발달시키기 위해 개발된 치료 유형
⋅행동치료와 인지치료의 기법들을 사용
- 행동치료의 정의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바꾸는데 초점을 두고, 연구가 확립된 학습 원
리에 기초한 치료 유형
⋅고통스러운 증상을 학습의 결과로 봄
⋅행동치료의 2가지 원리
▹고전적 조건형성 : 중립 자극이 반사 행동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연합
되는 것
▹조작적 조건형성 : 어떤 자극과 반응이 그로 인한 결과와 연합이 되는 것
2. 행동 치료
- 내담자의 부적응적 행동의 ABC에 초점
⋅A : 행동의 선행사건(Antecedents;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이 무엇인가?)
⋅B : 문제 행동(Behavior)
⋅C : 행동의 결과(Consequences; 무엇이 행동을 강화하는가?)
- 고전적 조건형성에 기반한 기법
1) 노출 (습관화 기법) : 불안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흔히 사용
▹상상 노출 : 공포 자극을 시각적으로나 다른 방식으로 상상
▹실제 노출 : 공포 자극을 실제로 지각
▹가상현실 노출 : 가상현실 기법을 통해 공포 자극에 노출
2) 노출과 반응방지 :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내담자를 불안 자극이나 상황에
노출시킨 후 평소의 부적응적인 반응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절차
3) 자극 통제 : 조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에의 노출을 내담자 스스로 조절하게
함
4) 체계적 둔감화 : 공포 자극이나 상황에서 이완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기법
▹점진적 근육 이완 : 전신의 근육을 순차적으로 긴장하고 이완하는 훈련을 실시
- 조작적 조건형성에 기반한 기법
⋅행동 수정의 일부로 사용됨
1) 강화와 처벌 : (강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에 의존, (처벌) 어떤 행동 후 부
정적인 것이 주어지거나 긍정적인 것이 제거되는 일
▹토큰경제 : 이차적 강화물(토큰)을 사용해 행동을 바꾸는 행동 수정 프로그램
2) 소거 : 어떤 행동을 강화하지 않음으로써 없애는 과정
3) 자기 모니터링 :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 행동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게 하는
기법으로 보통 글로 기록하는 방식을 사용
3. 인지 치료
- 인지치료
⋅소위 인지 혁명으로 단순히 행동만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내적 사
건을 살피기 시작
⋅연구의 결과로 과거의 학습이나 무의식적 갈등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생각(사
고)이 감정과 행동에 다양한 방식을 영향을 미침을 깨닫게 됨
- 인지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자극이나 상황을 합리적이고 현실적으로 재해석해서 고통스러운
생각, 감정, 행동을 갖지 않도록 도움
- 인지치료의 원리
⋅자극이나 상황에 대한 우리의 해석이 행동반응을 결정한다.
⋅자극이나 상황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부정확한 해석이 심리적 문제와 장애로
발전한다.
4. 인지치료의 이론
-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REBT) -Albert Ellis-
⋅합리적, 논리적 사고를 격려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증상은 그릇된 신념이나 비논리적 사고에 기인한다고
가정
⋅건강한 기능을 방해하는 3가지 과정
▹자기 비하 : 일을 잘 하지 못하거나 타인에게 거절당한 것에 대한 자기 비난
▹적대감과 분노 : 타인이 일을 잘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매몰찬 비난
▹낮은 좌절 인내성 : 욕구 좌절과 불쾌한 상황에 대해 남을 탓하기
⋅합리적 사고 창출에 초점을 맞춤
⋅자기 수용, 새로운 사고를 권장
- Aaron Beck의 인지치료
⋅원리
▹자동적 비합리적 사고가 심리적 문제의 근원
▹사고의 비합리성을 인식하고 보다 현실적, 합리적 사고를 취하면 심리적 문
제가 감소
- 인지적 오류
⋅사건이나 자신을 포함한 사람에 대해 생각할 때 나타나는 체계적 편향
▹이분법적 사고: 흑백 논리라고도 하며 양극단으로만 생각하기. ex) 시험에
서 A를 받지 못하면 인생의 실패자라고 생각함
▹정신적 필터: 어떤 일의 부정적 측면을 확대하고 긍정적 측면은 걸러내기.
ex)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경험만 기억하고 잘했던 경험에 대해서
는 주의를 두지 않거나 기억하지 못함
▹독심술: 타인의 생각, 특히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정확히 안
다고 믿기. ex) 시험을 마치지 못한 자신의 행동에 교수님들이 자기를 하찮
게 볼 것이라 믿음
▹재앙적 과장: 견디기 어려운 최악의 상황이 닥칠 것이라 생각. ex) 학교에서
쫓겨나고 결국 부랑자가 될까봐 두려워하지만 실제로는 수업을 다시 수강
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예상이 더 현실적임
▹통제 믿음: 스스로의 인생을 통제할 힘이 전혀 없다고 믿거나 반대로 통제
력을 상실하게 될까봐 두려워 과도하게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ex) 가
족의 지인과 얘기하기 전까지 점점 안 좋아지는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
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함
- 치 료
⋅REBT와 달리 Beck의 인지치료는 내담자에게 사고를 검증이 필요한 가설로
간주하기를 권유함
- 인지치료의 기법
⋅ABCDEF 기법 (REBT 기법)
▹A(촉발 사건) → B(신념) → C(정서적 결과) → D(논박) → E(효과) → F
(추후 조치)
▹치료 과정
▫비합리적 신념 파악하도록 돕고 설득시키기
▫문제에 대해 이야기, 변화 결정, 치료절차
▫그릇된 사고를 직면, 반박, 역할극
- Beck의 인지치료 기법
⋅인지적 재구조화를 사용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고 그 결과 ‘자동적 사고’라 지
칭하는 자동적이고 왜곡된 부정적인 생각을 보다 현실적인 생각으로 바꾸
는 것
⋅역기능적 사고 일지를 작성
⋅심리교육을 통해 치료, 내담자들의 장애나 문제에 관한 연구 결과에 대해 교
육함
5. 역기능적 사고 일지
6. 인지행동치료의 초점, 목표,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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