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직무평가의 방법 2
(3) (point rating method) 점수법
● 점수법은 앞의 두 평가방법보다 정교하고 객관적이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평가방법이다 점 .
수법은 직무의 평가요소를 선정하고 그 평가요소에 중요성 및 가중치에 따라 일정한 점수를
배분한 후 각 직무의 가치를 점수로 환산하여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 .
계산된 직무의 평가가치인 총점수를 상호 비교하여 점수의 대소에 따라 직무의 상대적 가치
를 결정하는 것이다.
● 점수법은 일반적으로 ①평가요소의 선정 ②평가요소의 가중치 설정 ③평가요소의 점수 , ,
배분 임금결정에 응용 등 네 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 ④ .
- 장점은 ①분석적으로 설정된 평가척도는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으며 ②비교적 용이하 ,
게 직무에 상대적 차별을 지을 수 있으며 ③각 직무의 점수가치는 직무간의 상대적 차 ,
이를 다방면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④감독자나 작업자가 다 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는 것이다.
- 단점은 ①정확한 평가요소를 산정하거나 또는 이러한 요소에 따라 실제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숙련이 요구되며 ②평가요소에 대하여 가중치를 매기 ,
고 그 등급에 따라 점수를 배분한다는 것은 극히 힘들며 ③점수에 의해 직무의 상대적 ,
가치를 결정한다는 것은 다소간의 독단이 개입되며 ④ 이 제도의 도입에는 상당한 시간 ,
의 준비단계가 필요하며 ⑤다른 방법에 비하여 사무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⑥ 기능직에
만 국한되는 적용이라는 점이다.
< 단순점수법에 의한 직무평가결과 >
< 가중점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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