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43. e-Learning

반응형

43. e-Learning

1) e-Learning의 개요
(1) 마이크로 컴퓨터의 출현과 성능의 향상에 영향을 받음, 상호작용성을 지님
(2) 컴퓨터 활용학습(Computer Aided Instruction : CAI)
전통적 훈련방법이 갖고 있는 단점(훈련시설의 부족, 적절한 훈련기법의 미흡, 적절한 훈
련기관의 부재, 유능한 강사의 부재)을 근본적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훈련방법: 컴퓨터가 강사 역할
(3) e-Learning의 세 가지 주요방법
◆ 컴퓨터활용학습(CAI), 인트라넷훈련, 지능형컴퓨터 보조학습(ICAI)
(4) 이점
◆ 학습의 속도를 스스로 조절 가능
◆ 학습자들이 자기만족 가능
◆ 학습자의 진도와 참여시간을 추정하고 단말기, 튜터, 교구 등의 교육자원을 이용해 교육훈
련관리의 보고 시스템이 가능
(5) 단점
◆ 트레이너와 학습자 사이의 개인적 상호작용 부족의 우려
◆ CAI의 의존은 대인관계기법의 발달을 제한


2) 인터넷 · 인트라넷훈련(Internet & Intranet Based Training)
◆ 인터넷과 인트라넷기술과 시스템 이용
◆ 개인 컴퓨터들은 다른 운영체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의사를 전달하고, 정보에 접근하며,
데이터를 전송하고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함


3) 지능형 컴퓨터 응용학습
(Intellectual Computer Aided Instruction : ICAI)
◆ 학습자의 반응 패턴, 그리고 학습자의 진도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자 능력을 식별할 수 있음
◆ 목적은 개별학습자들에게 실습을 격려하고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도록 인
내심 있게 조언을 해주는 사이버 교수를 지원하는 것
◆ 인간 사고과정의 기술적인 면을 컴퓨터에 투입하는 것과 같은 진전된 인공지능에 기반을 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