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집합교육훈련(Off-JT)
1) 집합교육훈련의 종류
(1) 집합교육훈련(Off-JT)
■ 개념
- 일상적인 업무공간을 벗어나 다른 장소에서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방법
■ 장 · 단점
- 강의, 토론 등 다양한 훈련기법 활용
-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조성설계
- 보다 많은 훈련생 수용, 전달훈련 효과 양호
- 훈련비용 증가, 직무환경 상이, 훈련 전이 곤란
(2) 집합교육훈련의 주요 방법
■ 강의
■ 토론
■ 시청각 미디어 교육
■ 경험적 학습법
■ 야외훈련
2) 집합교육훈련
(1) 강의(Lecture)
① 개념
■ 강사에 의해 구두로 전달되는 교육훈련
■ 가장 오랫동안 널리 보급된 교육훈련방법
② 장점
■ 시간이나 비용 절약
③ 단점
■ 학습에 교육훈련생의 소극적 참여
■ 일방적 전달 강조, 피드백 경시
■ 교육훈련생들 간에 아이디어 공유 곤란
(2) 토론, 토의(Discussion)
① 개념
■ 교사와 교육훈련생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명확한 설명과 피드백, 관점의 공유 기
회 제공, 강의의 한계 극복
② 토의방법의 성공 비결
■ 훈련진행자들이 한 두 가지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질문을 해가는 것으로 토론을 시작하고 관리하는 능력
③ 한계점
■ 훈련진행자들이 토론과정을 쉽게 이끌기 어려우며, 토론기법이 쉽게 습득되는 것도 아
니므로 숙련된 강사는 토론을 이끌기 전에 많은 연습과 준비를 해야 함
■ 토론에 충분한 시간이 제공되어야 유용한 토론이 될 수 있으므로 토론이 시작되기 전
에 관련 자료를 읽을 시간을 주면, 이러한 장애를 이겨낼 수 있음
③ 유형
■ 배심 토의(Panel Discussion)
■ 공개식 토의(Forum)
■ 단상 토의(Symposium)
■ 세미나(Seminar)
(3) 시청각 미디어교육
① 개념
■ 교육훈련자료를 설명하거나 시연할 때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함으로써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
② 종류
■ 정적인 미디어: 슬라이드, 환등기, 유인물
■ 역동적인 미디어: 비디오 디스켓, 비디오 테이프, 오디오 카셋트, 필름
- 단순한 프린트나 정적인 프리젠테이션보다 전달 능력의 이점이 큼
- 장점:필름과 비디오는 학습 기회보다 분위기 전환기능으로 활용하여 만족을 유도하게 함
- 단점: 트레이너들이 필름과 비디오에 너무 의존함. 훈련내용에는 거의 초점을 맞추지 않음
■ 텔레커뮤니케이션 ; 원격교육, 쌍방향교육 가능
- 장점
∘ 트레이너 인원 수와 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하며, 원격조정도 가능함
∘ 트레이너와 훈련을 받는 사람 간에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
(4) 경험적 학습법 1 : 의사 결정 능력
① 사례연구(Case Study) : 랭들(C. C. Langdell) 교수 창안
■ 종래의 강의식 방법보다 실제 일어난 여러 가지 사례를 학생들로 하여금 토의케 함으
로써 현실문제를 이해시키는 것이 좋다는 것
■ 사례연구는 기업 내에서의 실제 사람과 실제적인 사건에 바탕을 둔 예견 가능한 사례
를 이용하지만, 때로는 상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여러 가지 미디어의 사용이 증가함
■ 훈련 참여자
- 사례에서의 문제점을 확인
-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선별
- 문제를 분석하고 갭(Gap)을 시정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를 적용
- 문제 해결방법을 고안
■ 장 · 단점
- 장점 : 교육생들이 더 나은 분석적 기법을 개발하고 새로운 정보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데 도움을 줌
- 단점 :교육훈련을 받는 사람이 질문을 스스로 생성케 하지 못하고, 훈련진행자나 강
사에게 의존하게 한다는 점에서 학습과정을 해침
② 인바스켓기법(In-Basket Method) : 로페즈(Lopez) 창안
■ 교육훈련상황을 실제상황과 비슷하게 설정, 문제 해결 능력이나 계획 능력향상
■ 인바스켓기법에 의해 개발되는 능력: 우선순위를 정하고 사안 간의 관련성, 추가적 정
보요구 등에 대한 상황판단 능력
■ 보고서 작성기법, 회의 개최계획
■ 의사 결정과 대안 모색에 관한 자율성
■ 장 · 단점
- 훈련생들이 인바스켓기법을 좋아하며, 장래의 유효성 예측에 유용함
- 비용부담이 큼
③ 비즈니스 게임(Business Game & Simulation)
■ 시뮬레이션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이나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컴
퓨터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대중화 됨
■ 회사 전반 또는 부분 활동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훈련 참가자들이 팀을 나누어 가
상적으로 회사에 대한 생산량, 연구개발, 재고, 판매, 홍보노력들을 중심으로 의사 결정을 하게 됨
■ 모의적인 환경여건 속에서 이윤을 극대화: 게임진행과정에서의 변화는 유연성을 기르
고, 게임을 통해서 조직 능력, 재무상태에 대한 예민성, 사고의 신속성, 긴박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등이 육성
■ 경영자 개발에서 널리 활용됨
(5) 경험적 학습법 2 : 대인관계 능력
① 역할 연기(Role Play)
■ 2인 혹은 그 이상의 훈련생들이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에게 배정된 연기를 연기해봄
으로써 학습을 하도록 함
■ 훈련생들은 실습을 통해 인간관계기법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의 행동을 통찰하며,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 수 있음
■ 직장에서의 인간문제를 다루는 면에서 실험적 상황과 유사하며, 대화내용이 녹음이나
비디오 테이프를 통해 그것을 재생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평가할 수 있음
■ 훈련을 받는 사람에게 자기 발견과 학습의 기회 제공
■ 역할 연기과정의 결과: 모델이 되는 행동을 나타내도록 훈련 참가자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음
■ 단점
- 일부 훈련생들은 행동을 연기하도록 강요받게 됨
- 교육훈련을 받는 사람들이 이 교육훈련을 어느 정도 자신의 직무에 전이할 수 있는가?
② 행동모델링(Behavior Modeling)
■ 역할모델이 되는 협력자 관찰, 모든 종류의 행동학습, 일반적으로 역할모델은 개인의
행동에 대단히 영향을 미침
■ 훈련받는 사람은 필름이나 비디오를 통해 목표행동을 정확하게 수행하는 모델을 관찰
■ 행동모델링은 대인관계기법의 훈련에 광범위하게 이용되며, 많은 경영훈련 프로그램에
공통적으로 활용됨
③ 감수성훈련(Sensitivity Training)
■ 목표
- 자기와 타인의 행동패턴에 대한 인지와 감수성 개발
- 대인관계에서의 솔직함 증대
- 타인에 대한 보다 많은 사려
- 개인차에 대한 관용도의 증가
- 편견의 축소
- 집단과정에 대한 이해
- 다른 사람의 의사존중기법 향상
- 신뢰와 지지의 증가
■ 감수성 훈련기법의 특징
- 비구조화
- 훈련자에 의한 촉매적 작용
- 문화적 고립
- 모르는 사람들과의 팀 구성
- 현실적인 대화
- ■Ÿ 관리자훈련방법으로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음: 솔직성과 지지, 그리고 신뢰에 제한성이
있고, 대부분의 관리자는 때로는 특정인의 감정의 손상을 가져올 불유쾌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함
④ 자기 통찰법(Self Insight)
■ 자기가 선택한 행동모형에 대한 통찰과 의미를 발견
■ 자기가 기대하는 행동에 대비해서 자기의 실제행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
은 어떤 것이라도 자기 통찰법이라 칭할 수 있음
⑤ 교류 분석법(Transactional Analysis : TA)
■ 개인 간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법, 에릭 번(Eric
Berne)
■ 상호의존 관계개념에 기초를 둔 인간행동모델: 사람은 성숙한 성인일 때와 미성숙한
어린이와 같은 상태가 있다는, 즉 또 하나의 다른 면이 있다는 것을 발견함
■ 목적
- 자기를 이해한다는 것
-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
-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한다는 것을 통해 ‘대인관계의 이해는 상호이해’라는
신뢰 속에서 인간 상호 간의 관계개선을 위한 것
■ 사람들은 모두 세 가지의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정: 훈련 참여자는 세 가지
자아상 중 각각 선택한 자아상태에 의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도록 교육받음
- 부모 역할: 판단적이고 아랫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듯 행동하고 상벌적임
- 아동 역할 ; 자유분방하고 창의적이고 자발성이 높은 유형과 적응적이고 억제적이며
반항적인 두 가지 유형을 가정
- 어른 역할: 현실을 중시하고 남의 의견을 경청하며 확정적이지 않은 의견을 제시하
고 확률적 추정과 합리적 의사 결정을 좋아하는 것으로 가정
- 일반적으로 부모성이(Parent) 낮은 사람은 어른다움(Adult)이 높고, 자유스러운 아동
성(Child)이 높은 사람은 타인과의 접촉에서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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