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실행의 기본
1) 학습실행과 촉진의 기본원리
(1) 학습의 개념
Ÿ 학습은 조직변화의 열쇠이고, 학습 없이 개인, 팀, 조직의 성장과 발전은 이뤄질 수 없음
Ÿ 지속적인 조직개선과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핵심요소
① 자기 주도적인 배움과 경험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
② 기억해야 하거나 사용할 지식, 기술, 역량, 태도, 아이디어를 습득하는 기법
③ 경험을 통한 행동의 변화: 진정한 의미의 학습 완성
(2) 조직의 학습 촉진 시 고려사항(Marsick, 1999)
Ÿ 개인이 무엇을 배우고 싶어하는가? (개인의 학습 목표)
Ÿ 학습이 어떻게 개인의 삶 또는 경력, 그리고 조직의 목적에 기여할 것인가? (개인의 성장
욕구와 조직의 목적 달성)
Ÿ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가? (개인의 학습방법)
(3) 학습행동의 10가지 요인
Ÿ 두 가지 관점 요인 : 학습철학, 학습환경
Ÿ 두 가지 유형의 사람 : 학습 촉진자, 학습자
Ÿ 두 가지 정신적 요인 : 공통의 언어 또는 의사전달 매개체와 전달내용, 사실 또는 기술
Ÿ 네 가지 기능 또는 과정 요인 : HRD 실무자 기능, 학습 촉진자 기능, 학습자 기능, 결과 평가 및 수정하는 과정
(4) 학습과정의 조화를 위한 학습법칙(열 가지 요인들을 적절하게 조화시키기 위함)
① 학습 촉진자는 학습에 대한 확고한 철학 견지
② 학습 촉진자는 학습 · 수행개선 요구 분석 실시
③ 학습 촉진자는 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
④ 학습 촉진자는 가르칠 프로그램의 내용, 주제, 기술 또는 사실에 대해 숙지
⑤ 학습자는 프로그램의 내용 ·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참여
⑥ 학습 촉진자와 학습자는 공통의 언어 사용
⑦ 학습할 정보, 사실 또는 기술은 학습자가 알고 있는 정보나 사실에 기반하여
설명(모르는 것은 아는 것을 바탕으로 설명)
⑧ 학습과정의 흥미 유지, 학습자의 참여 유도
⑨ 학습은 개인의 새로운 사실 습득, 행동의 변화과정
⑩ 전달받은 자료, 정보, 사실, 기술의 복습과 반복의 실행 및 적용
2) 성인학습의 원칙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함
Ÿ 유의미하고 실용적인 경우에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라.
- 새로운 이론을 소개하려면, 그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보도록 해야 하며, 그럼으로써 새로운 학습에 대한 저항을 줄일 수 있음
Ÿ 제공한 정보를 완전히 배울 수 있도록 하되 시각과 청각이 점차 쇠퇴한다는 점 고려하라.
- 그렇지만, 성인은 평생 동안 학습할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렇게 여겨져야 함
Ÿ 한 번에 하나의 개념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통합할 수 있도록 하라.
- 이해를 증진시킨다는 미명 아래 성인학습자들에게 여러 가지 활동들을 동시에 요구하지 말아야 함
- 학습의 주요한 목적은 지식, 기술, 역량, 태도를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수행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함
- 따라서 문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그 과정이 얼마나 엄밀한가가 아니라, 단지 원하는 역
량, 기술, 지식, 태도를 개발하였는가에 있음
Ÿ 자주 요약하고 반복하여 학습자들이 잘 기억하도록 하라.
-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이것이 무시되거나 간과되는 경우가 많음
- 그러나 요약하고 되짚어보지 않으면 배운 내용을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거나 아예 적용하지 못할 수 있음
3) 물리적 환경의 배치
Ÿ 학습자가 환경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음, 전화벨 등 방해요소 제거
Ÿ 강의실의 경우 안락함, 공간적 산만 등 고려 적절한 자리 배치로 학습 효과 증가
- 적정한 배치는 트레이너와 훈련을 받는 사람들 사이에 공간적인 관계를 정립하기 때문에 중요함
- 이동식 의자가 있는 교실에서는 프로그램 성취를 촉진하도록 자리 배치를 조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배치는 참가자들 사이에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배가할 수 있음
Ÿ 강의실의 온도, 환기, 조명, 장애물 등 물리적인 편안한 수준 유지
Ÿ 물리적인 평안한 수준은 성공적인 훈련에 매우 중요함: 교실온도, 소음, 조명, 장애물 등
4) HRD 프로그램의 실행준비
(1) 교수 요목(Syllabus) 준비
Ÿ 교육훈련과정개요, 목적, 주제, 좌석 배치 사유 등
Ÿ 훈련과정개요, 목적, 토픽, 좌석 배치 사유 등을 설명하는 교수 요목을 준비하고, 명확한
기대치를 제시하기 위해 교육과정개요를 먼저 제시하고 상세하게 설명함
Ÿ 때로는 반복 설명하거나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과정 전반에 걸쳐 정기적으로 강조해줌
(2) 트레이너는 피교육자의 능력수준과 학습동기 판단
Ÿ 초기 실습, 사전 평가
-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전에 현재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초기 실습과 사전 테스트를 실시
Ÿ 동기의 평가보다 강화 활동이 더욱 중요
Ÿ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준비사항
- 인적 네트워크 조성기회, 인간관계기법 향상 지도
- 일반적인 사회적 동의 추구하게 하는 것
- 상호존중과 열린 마음의 풍토 조성, 조별 미팅을 효과적으로 진행, 가르치고, 학습 촉진
(3) 트레이너는 교육훈련 시작 전에 교육과정 운영 필요한 기본 사항 점검 필요
Ÿ 셋팅물
Ÿ 강의장 셋팅물
Ÿ 운영 매뉴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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