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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13. 언어와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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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언어와 사고

1. 근본 특징 : 무엇이 언어를 언어답게 만드나?
- 언어 산출
단어, 구 , 문장을 이용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
- 언어 이해
단어, 구, 문장에 의해 전달된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
- 언어의 근
특징
론 : 특정 언어의 단어들에 있는 소리들의 구조
통사론 : 문장에 있어서의 내적인 구조. 문에 의해 결정
의미론 : 단어나 구, 문장의 의미
화용론 : 함축을 통해 간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에 관한 언어 규칙


2. 언어의 측면 : 음운론
- 음 소 (Phonemes)
소리의 기구성 요소
사람은 100개 정도 생성할 수 있음
언어에 라 사용하는 음소가 다르다.
어의 부드러운 r’ 을 영어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어에서는 ‘r’ 을 전사용하지 않는다.

 

3. 언어의 측면 : 통사론
- 단어들을 조합해서 문장을 만는지에 관한 규칙
- 문장의 통사구조는 그 언어의 문에 의해 결정

 

4. 언어의 측면 : 의미론
- 언어가 유용하려면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
- 단어, 구, 그리고 문장의 의미가
요함
- 형

의미의 소 단위
- 의미론과 통사론의 관계
문장 시) “Colorless green ideas sleep furiously.
문장 시) “Fastly dinner eat, ballgame soon start.
문장의 의미와 통사 구조는 개이지만 상호작용 관계

 

5. 언어의 측면 : 화용론
- 주장이나 부직접 표현하지 않고 함축을 통해 간적으로 단어나 문장이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

문장 시) Do you know what time it is?
은유와 유의 기초
- Yes.

 

6. 이중언어
- 제2 언어 학습
제2 외국어를 울 때는 의미론적 학습(어학습)과 음론적 학습(발음 학
습)이 다

성인이 면 의미론적 학습은 일어나지만 음론적 학습은 어려움
- 이
언어와 뇌
언어의 이해시 어아이나 성인 모두 좌측 측부분의 활성은 통적이지
만 성인이
어 제2언어를 습한 사람이 제2언어를 할 때 좌측 전두
일부분이 활성화 된다. (작
기억의 활성)
능력이 은 사람은 그한 사람들보다 외국어 단어 발음을 더
학습할 수 있다.
교 교육을 더 이 받을수록, 나이가 어수록 제2언어를 습하기가


7. 사고
- 사 고
심상이나 지식을 사용하는 마음의 작용
- 심 상
감각을 통해 들어정보를 등록하는 지각 과정에서 생기는 것과 유사한 심
적 내용
- 사고와 언어의 관계
사고는 언어에 의해서 만들어다. (언어상대성 가설)

사용하는 언어가 사고를 제한한다.
언어상대성 가설의 결과는 일관적이지 않다. 그나 언어, 기억, 지각 간에는 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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