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인지학습과 사회학습
1. 기본 강화를 넘어서
- 일반화
⋅기존에 학습한 자극-반응 연합을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새로운 자극에 전이
시켜서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능력
- 변 별
⋅단지 특정한 자극에만 반응하고 유사한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는 능력
- 소거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화가 중단되면 학습된 반응이 초기에는 증가하다가
점차 줄어들어 결국에는 더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현상
- 자발적 회복
⋅소거 이후에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이전에 강화되었던 원래의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
- 조 형
⋅단순한 반응부터 시작하여 복잡한 반응까지 점진적으로 강화가 이루어져 결
국 원하는 복잡한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 것
2. 강화 계획
- 연속 강화
⋅원하는 반응을 할 때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
- 부분 강화
⋅강화가 모든 반응 후에 주어지지 않고 간헐적으로 주어지는 것
1) 고정 간격 계획 : 고정된 시간 간격 후에 나타나는 반응에 대해 강화가 주
어짐
2) 변동 간격 계획 : 변동되는 시간 간격 후에 나타나는 반응에 대해 강화가 주어짐
3) 고정 비율 계획 : 고정된 반응 횟수 이후에 강화가 주어짐
4) 변동 비율 계획 : 변동적인 반응 횟수 이후에 강화가 주어짐
3. 조작적 조건형성과 뇌
- 도파민(Dopamine)
⋅행동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적응하고 조직하게 도움
4.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비교
-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 사이의 연합에 기반한 학습
⋅동물은 수동적
⋅반응이 이끌어내짐
-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와 반응간의 연합에 기반한 학습
⋅동물은 능동적
⋅반응이 생산됨
- 유사점
⋅회피학습, 소거와 자발적 회복, 일반화와 변별
5. 학습 유형
- 인지학습
⋅즉각적으로 사용되거나 행동으로 표출되지는 않지만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정보를 저장하는 학습
- 잠재학습
⋅행동의 표출 없이 이루어지는 학습
- 통찰학습
⋅사람과 동물이 갑자기 문제 해결이나 정보해석의 방법을 알게 되거나, 새로
운 지식을 기존 지식에 추가할 때 이루어지는 학습
- 관찰학습
⋅강화가 아니라, 다른 사람을 관찰하면서 이루어지는 학습
- 모델학습
⋅모델을 통해함으로써 모든 단계를 거치지 않고 최종 목표 행동에 직접 도달
할 수 있는 학습
6. 인지 학습
- 잠재학습 : 행동의 표출 없이 이루어지는 학습
⋅Tolman과 Honzik의 잠재학습의 발견
⋅Tolman’s rats : 지적 지도(cognitive maps)
- 통찰학습
⋅사람과 동물이 갑자기 문제해결이나 정보해석의 방법을 알게 되거나,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에 추가할 때 이루어지는 학습
⋅“아하!” 경험
⋅슐탄 침팬지 실험
7. 관찰 학습
- 관찰학습
⋅개인이 강화를 받는 것과 상관없이 단순히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것으로 이
루어지는 학습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보보인형 연구
- 모델학습
⋅모델을 통해 학습함으로 시행착오를 줄이고 최종 목표에 직접 도달
⋅바람직하고 적응적인 학습이나 바람직하지 않고 부적응적인 학습이 일어날수도 있음
⋅문화나 성 역할을 배우는 데에 효과적임
'심리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14. 사고와 문제해결 (12) | 2023.03.13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13. 언어와 사고 (6) | 2023.03.11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11. 조작적 조건 형성 (7) | 2023.03.09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10. 학습-고전적 조건 형성 (11) | 2023.03.08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9. 감각과 지각-청각, 후각, 미각, 신체감각, 기타 (6) | 2023.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