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개론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12. 인지학습과 사회학습

반응형

12. 인지학습과 사회학습

 

1. 기본 강화를 넘어서
- 일반화
에 학습한 자-반연합을 원래의 자과 유사한 에 전이
서 동일한 반을 보이는 능력
-
변 별
단지 특정한 자에만 반하고 유사한 자에는 반하지 않는 능력
- 소거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화가 면 학습된 반이 초기에는 증가하다가
점차
어들어 결에는 더 이상 반이 나타나지 않는 현상
- 자발적 회

소거 이후에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이전에 강화되었던 원래의 반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
- 조 형
한 반부터 시작하여 한 반까지 점적으로 강화가 이어져 결
국 원하는 한 행동을 학습하게 는 것

2. 강화 계획
- 연강화
하는 반을 할 때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
- 부분 강화
강화가 모후에 주어지지 않고 간적으로 주어지는 것
1) 고정 간격 계
: 고정된 시간 간격 후에 나타나는 반에 대해 강화가 주

2) 동 간격 계: 는 시간 간격 후에 나타나는 반에 대해 강화가 주어

 

3) 고정 비: 고정된 반수 이후에 강화가 주어
4) 동 비: 동적인 반수 이후에 강화가 주어


3. 조작적 조건형성과 뇌
- 도파민(Dopamine)
행동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적하고 조하게 도움


4.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비교
-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과 조건자사이의 연합에 기반한 학습
동물은 수동적
이 이어내
-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와 반간의 연합에 기반한 학습
동물은 능동적
이 생산
- 유사점
학습, 소거와 자발적 회, 일반화와 변별


5. 학습 유형
- 인지학습
즉각적으로 사용거나 행동으로 표출지는 않지만 나에 사용하기 위해
정보를 저장하는 학습
-
재학습
행동의 표출 이 이어지는 학습
- 통찰학습
사람과 동물이 자기 문제 해결이나 정보해석의 방거나,
지식을 기지식에 가할 때 이어지는 학습
- 관찰학습
강화가 아라, 다른 사람을 관찰하면서 이어지는 학습

- 모학습
을 통해함으로단계를 거치지 않고 최종 목표 행동에 직접 도달
할 수 있는 학습


6. 인지 학습
- 재학습 : 행동의 표출 이 이어지는 학습
Tolman과 Honzik재학습의 발
Tolman’s rats : 지적 지도(cognitive maps)

- 통찰학습
사람과 동물이 자기 문제해결이나 정보해석의 방거나,
지식을 기지식에 가할 때 이어지는 학습
아하!
지 실


7. 관찰 학습
- 관찰학습
개인이 강화를 받는 것과 상관이 단순히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것으로 이
어지는 학습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보보인형 연구
- 모
학습

을 통해 학습함으로 시행이고 최종 목표에 직접 도달
하고 적적인 학습이나 하지 않고 부적적인 학습이 일어수도 있음
문화나 성 역할을 우는 에 효과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