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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76. 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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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빅데이터

 

1) 빅데이터의 이해


(1)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의 데이터 수집·저장·관리·분석의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세트 및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


(2) 대량 데이터를 활용·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생성된 지식을 바탕으
로 능동적으로 대응하거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정보화 기술


(3) 빅데이터란 기존의 관리 및 분석 체계로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거대한 데이터
의 집합으로 대규모 데이터와 관계된 기술 및 도구(수집
저장검색공유분석시각화
등)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

<그림> 빅데이터의 출현과 신(新)가치 창출의 의미(한국디지털정책학회 빅데이터전략연구
회, 경영빅데이터분석, 광문각, 2019)


2) 빅데이터의 특징


(1) 빅데이터는 3V로 대표되는 규모(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의 증
가뿐 아니라 복잡성(complexity) 등 4가지 구성 요소를 갖추어야 함


(2) 기존의 3V에 가치와 정확성을 포함하여 5V로도 부르기도 함

 

3) 빅데이터의 가치


(1) 빅데이터의 가치는 다음과 같음

4)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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