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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광고학, 경영학 필독서 소비자심리학 간단 요약 정리 75. 마케팅전략 수립과 소비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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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마케팅전략 수립과 소비자분석

누가 우리의 소비자인지 규명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어떤 마케팅활동을 수행할지 계획,
실행, 성과분석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자료수집 방법


1) 목표고객 설정을 위한 소비자 분석


(1) 연상법을 활용한 시장세분화
♣  연상법
- 참여자들에게 특정한 자극물(예. 브랜드명, 로고, 인물 등)을 주고 자극물과 관련하여 제일
먼저 떠오르는 단어, 이미지, 생각들을 말하게 하는 투사기법
- 예. 단어 연상법, 문장 완성법, 의인화법, 그림 그리기 등
♣  장점
- 소비자의 반응빈도, 반응시간 등을 이용해 제품 욕구, 구매의향, 브랜드 태도 등을 기준으
로 시장을 나누고 목표로 하는 시장을 선택하는데 효과적


2) 포지셔닝을 위한 소비자 분석


(1) 기호를 이용한 포지셔닝
♣  기호학(Semiotics)적 방법

- 차별적 포지셔닝 설정과 운용에 효과적 방법
- 소비자의 외부에 있는 것이 소비자의 마음속으로 어떻게 들어가게 되었는지 조사하고, 이
를 통해 사람들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소통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방법
- 소비자와 메시지 간의 관계, 메시지가 어떻게 해석되며 어떻게 처리되고 제품에 어떤 영
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방법


♣  장점
- 광고로 전달하려 했던 가치와 개념이 소비자 기억 속 원하는 위치에 있는지 확인
- 경쟁사 광고가 제품에 부여하는 의미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개념, 가치를 파악
-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무엇을 알며, 어떤 상상을 하며, 어떤 결과를 기대하고, 어떤 환경
에서 사용하고, 어떤 욕구가 충족되기를 기대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


(2) 투사적 기법을 이용한 포지셔닝
♣  의인화법
- 응답자들에게 조사대상 브랜드나 제품을 특정 사람이나 개성과 연계시키도록 해서 해당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는 방법
- 예. “RV차량과 SUV 차량이 사람이라면 각각 어떤 사람일까요?”
- RV차량 : 30~40대 중산층의 영업직, 도심에서 떨어져 사는 샐러리맨, 평범한 성격을 가
지고 주로 출퇴근 목적으로 자동차 이용
- SUV차량 : 30~40대의 사업가나 전문가, 거친 성격을 가지면서 골프, 낚시 등의 여가생활
에 돈과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


♣  장점
- 파악된 소비자 인식을 바탕으로 목표 소비자층을 선별하고 경쟁 브랜드 또는 경쟁제품과
차별화되는 포지셔닝 전략과 광고전략 수립 가능


(3)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포지셔닝
♣  다차원척도법
- 제품, 브랜드 등 분석 대상들 간에 있어 다양한 속성들의 유사성(근접성)이나 선호도를 측
정하여 소비자 인식 속 대상들간 구조적 관계를 소수의 차원(2차원 4개 분면)에 나타내는
방법
- 예. 제품 선호도를 이용해서 소비자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위치(이상점)와 대상 제품들의
위치를 단일 공간상에 함께 표기하여 이상점과 대상 제품들간 차이를 시각적으로 나타내
는 방법


3)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 분석


(1) 참여관찰과 감정이입을 통한 신제품개발

♣  참여관찰

- 소비자가 표현하지 않거나 몰라서 표현하지 못하는 욕구 등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 관점
에서 제품사용 상황을 살펴보고 그들의 경험에 몰입하고 공감하는 감정적 이입(empathy)
을 통해 혁신 아이디어, 숨겨져 있는 소비자 욕구, 새로운 시장 등을 발견하는 방법
♣  선도사용자(lead user) 프로세스법
♣  장점
- 현재 사용환경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고, 미래 환경에서 부
각될 소비자의 잠재욕구 발견에 효과적


(2) 온라인 소비자 관찰방식을 이용한 신제품 개발
♣  네트노그라피(netnography)
- 인터넷(Internet)과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의 합성어
- 에스노그라피 관점을 온라인 공간에 적용시킨 방법
- SNS 등 다양한 온라인 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들의 의사소통 과정과 여러 상호작
용 과정을 관찰하고 관련된 기록물과 직접적 대화를 통해 조사분석하는 방법
♣  장점
- 언제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접속해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관찰
할 수 있음
- 소비자들의 자연스러운 온라인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비공개 관찰이 가능하며, 소비자들
간 대화내용, 사용후기, 댓글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 확보 가능
- 기존 제품들에 대한 평가, 제품개선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이고 솔직한 신제품 개
발정보의 수집 가능


(3) 신제품 출시전략 수립을 위한 신제품 수용도 분석
♣  신제품 구매의향의향 조사
- 신제품개발기간은 제품개발 완료시점이 아닌 성공적인 시장진입 시점 까지
- 신제품개발을 위한 욕구조사도 중요하지만, 신제품 출시전략 수립에 필요한 구매의향조
사(대규모 설문조사, CLT 등)도 매우 중요
♣  CLT기법
- 천막 등 간이 조사시설을 갖추고 오가는 사람들 중 일부를 섭외하여 신제품의 시용, 시승,
시음이나 광고를 시연하고 이후 짧은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으로 제품이나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파악하는 조사방법
♣  장점
- 조사대상자들이 실제 제품을 직접 경험하고 응답
- 소비자들의 제품 사용과정과 반응을 직접 관찰하고 추가 질문도 가능

 

(4) 광고효과 파악을 위한 소비자분석
♣  광고효과 지표
- 커뮤니케이션 지표
① 광고를 통해 해당 브랜드의 자산이 어느 정도 강화되었는지 나타내는 지표
② 예. 광고 인지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 광고메시지 이해도, 광고 선호도, 광
고 차별성, 구매의향 등
- 시장 지표
① 광고를 통해 나타난 매출액, 판매량 등의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
♣  GRPs (Gross Rating Points)
- TV광고 : 시청율 x 노출빈도(누적된 광고횟수)
- 인쇄광고 : 구독율 x 노출빈도(광고 게재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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