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생활지도의 활동, 상담과심리치료의 관계
1 생활지도의 과정
1) 생활지도의 정의
☞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육활동은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구분
☞ 생활지도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 즉 가정・교육・직업・신체・정서・인성
적인 제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적인 활동
☞ 생활지도란 결국 학생으로 하여금 모든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즉 자기지도와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2) 생활지도의 영역
(1) 교육지도
☞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개성, 흥미, 능력 등에 부합되는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계발하도록 돕는 활동
(2) 진로지도
☞ 각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의 결정과 그에
필요한 활동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지도의 영역
(3) 인성지도
☞ 성격지도 또는 인격지도라고도 함
☞ 개인의 건전한 인성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지도활동
(4) 사회성 지도
☞ 대인관계를 통하여 자기를 성장・성숙시킬 수 있는 방법 지도, 학생의 교양, 이성교제, 의사
전달의 합리적인 방법,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 교우관계, 집단활동 등을 말함
(5) 건강지도
☞ 개인의 신체적 발달유지와 증진을 위한 적절한 조언과 조력으로 신체적 건강, 정서적 건강,
공중위생의 이해, 안전교육, 정신위생 등이 포함
(6) 여가선용 지도
☞ 개개인이 여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말함
(7) 가정생활 지도
☞ 학생들이 가족 구성원으로서 원만한 가정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
(8) 성교육
☞ 남자와 여자의 신체・심리적 특징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남녀 간의 대인관계를 건
전하게 유지・발전시켜 나가도록 지도하는 활동
3) 생활지도의 과정

(1) 학생조사활동
☞ 생활지도 중 가장 기초적인 활동으로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자료를
조사・수집・해석・기록하는 활동
(2) 정보활동
☞ 개인의 생활환경과 문제에 관련된 학업・직업・건강・여가선용 등 교내외의 광범위한 정보
를 제공해 주는 활동
(3) 상담활동
☞ 문제를 실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상담활동이 체계적으로 전개
☞ 상담활동은 생활지도의 핵심적인 활동
(4) 정치활동
☞ 상담활동에 의해 문제가 해결되면, 그 학생을 적재적소에 배치
(5) 추후활동
☞ 지도를 받은 학생이 그 지도를 통하여 어느 정도로 건전하게 적응을 하는가를 알아보고 계
속적인 지도를 하는 활동
2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점
1) 생활지도・상담・심리치료의 관계
☞ 생활지도와 상담 및 심리치료는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가 구분
☞ 3영역은 완전히 구분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상호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
☞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생활지도에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개념이 포함

2)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
상담 | 심리치료 |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다. | 환자(비정상인)를 대상으로 한다. |
현실적 불안에 근거한 의식의 세계를 다룬다. | 신경증적 불안에 근거한 무의식의 갈등을 다룬다. |
교육·직업·결혼 등의 선택과 결정의 문제를 다룬다. |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감정의 갈등을 다룬다. |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 | 장애를 제거하거나 완화시킨다. |
목적이 예방에 있다. | 목적은 치료와 교정에 있다. |
학교·상담소 같은 곳에서 교육학·심리학· 사회사업학 등의 분야에서 훈련받은 상담자가 수행하는 심리적인 조력과정이다. |
의학이나 임상심리학 분야에서 훈련 받은 상담자가 병원을 중심으로 수행하는 심리적 조력과정이다. |
내담자의 문제를 질병의 문제로 보지 않는다. | 심리적 문제를 일종의 질병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
상담은 단기간을 소요한다. | 심리치료는 장시간을 소요한다. |
상담과 심리치료는 다 같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려는 것이다. |
3) 상담자의 태도
⑴ 효과적인 경청
☞ 경청할 때 피해야 할 것은 주로 머리로 듣고, 감정을 부인하며, 내담자가 말한 것에 관한 이
성적 평가에 주로 관심을 두는 태도
☞ 반응하기에 앞서 내담자가 자신에 관해 말할 충분한 시간을 줌
☞ 때로는 고개를 끄덕이고, 미소짓고, ‘음~~’이라고 하면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줌
☞ 내담자를 쳐다보고 자주 눈을 맞추면서, 시계를 보는 것을 삼가
⑵ 비밀보장
☞ 내담자가 묻지 않더라도 상담 중에 이야기하는 내용은 철저하게 비밀보장이 된다는 사실을
알려줄 필요가 있음
☞ 비밀보장의 예외(내담자가 자살에 대한 생각, 내담자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을 가
능성이 있을 경우)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6. 인본주의 상담 (10) | 2023.10.19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5.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 상담 (9) | 2023.10.18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3. 문항에 대한 이해 (16) | 2023.10.15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2. 평가의 종류 (19) | 2023.10.13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교육심리학 이론 정리 21. ASSURE모형 (14) | 2023.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