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관련 이슈 & 모멘텀
정부는 지난 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하고 세계1등 조선 강국으로 다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가 조선 세계 1위 재도약을 선포한 것은 현재 조선 시황 회복세를 기회로 삼아 고부가·친환경 선박을 중심으로 조선 산업을 성장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청사진을 위해 조선 분야 생산·기술인력 8000명을 양성한다고 밝혔다. 또한 스마트 야드 구축과 기자재 생산공정 자동화 등을 통해 디지털 기반의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2030년까지 생산성을 30% 향상할 계획이다. 친환경 선박도 올해 66%인 시장점유율을 2030년까지 75%를, 자율운항선박은 현재 0%에서 같은 기간 50%로 확대해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시장점유율 글로벌 1위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에 정부는 이번 전략에서 조선업 인력수급 지원을 가장 강조했다. 정부가 제시한 인력확대와 육성 방안은 크게 세 가지다. 고용노동부가 훈련비와 인건비를 대고 지자체가 4대 보험료를 지원하는 ‘경남형 고용유지모델’ 확산, 퇴직기술인력의 재고용을 통한 지원인력 투입, 신규인력 양성을 위한 인센티브 신설과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 확대다. 또한 122억원의 예산을 마련하여 내년까지 2660명을 양성하고 월 100만원을 2개월간 지급하는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와 월100만원씩 지급하는 채용예정자 훈련수당을 신설해 신규 인력 유입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발언하는 모습.
한국수출입은행이 최근 발표한 ‘중형 조선 산업 2021년도 상반기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세계 중형 선박 발주량은 컨테이너선의 신조선 투자 호조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82.4% 증가한 총 446척, 894만CGT(Compensated Gross Tonnage)를 기록했다. 이어 올해 국내 선박 발주량은 1~7월 전 세계 누계 발주량 3021만CGT(표준선 환산톤수) 가운데 42%인 1285만CGT를 수주해 과거 호황기(2006∼2008년) 이후 13년만에 최대 수주량을 나타냈다. 최근 3개월간 글로벌 발주의 47%를 수주하며 세계 1위를 달성했고 대형컨테이너선 등 고부가 가치 선박과 액화천연가스(LNG)선 등 친환경 선박 발주량의 63%, 66%를 차지했다.
조선업이 13년만의 최대 수주를 달성하며 호황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다시금 K-조선이 압도적인 1위로 세계 조선 시장을 선도해갈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조선 관련주
* 삼성중공업 :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
* 대우조선해양 :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
* 현대미포조선 :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로 주력 선박은 중형석유제품운반선,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 전용 운반선, 로로/컨테이너 겸용선, 아스팔트 운반선, 중형 LPG 운반선, 쥬스운반선, 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음.
* 한진중공업 : 조선 사업을 영위.
* 한국조선해양 :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