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1) ASTD 가 제안한 다섯 가지 트렌드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인재개발협회)
(1) 전략적 HRD의 역할을 강화함
Ÿ 경영전략과 연계된 학습을 의미함
Ÿ CLO(Chief Learning Officer)의 역할을 중요시함
(2) 비공식훈련의 중요성이 증대됨
Ÿ 비공식 학습을 통한 학습량이 80%에 달함
Ÿ 그러나 비공식 학습에 대한 투자는 20%에 불과함
(3)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 등 혁신적인 교육운영과 학습방법이 활용됨
Ÿ 3D, 증강현실 등의 혁신기술을 융합한 가상학습과 같은 새로운 형식의 학습방법이 도입됨
Ÿ 공개된 학습자원(OER), 상호운영개방망 등의 등장은 혁신적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하도록
함
(4) 모바일 기기 발달과 소셜 미디어 활용 증가로 인한 지식공유 및 협력학습의 증
가 Ÿ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해짐
Ÿ 즉각적인 상호작용으로 협력학습이 도입됨
(5) 학습성과를 규명하려 노력함
Ÿ 기업에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함
Ÿ 최근 인적자원 개발 관련 학문적 성과와 측정도구의 발전에 따라 학습성과에 있어서 보다
객관적인 측정방식으로 접근됨
(예) 투자대비이익률(ROI), 자기자본이익률(ROE)
2) HRD의 새로운 관점
(1) 변화확산 기점(Tipping Point)과 사회적 힘(Social Power)의 중요성
Ÿ 기존의 사회적 현상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운 변화의 확산이 이루어지는 기점임
Ÿ 작은 힘으로 급격한 확산 효과가 발생함
예) 혼돈이론이나 나비 효과
⇒ 이런 현상은 사회적 힘에서 비롯됨
(2) 사회적 힘은 3대 법칙에 의해 변화확산 기점(TP)를 소유함
Ÿ 소수의 법칙(Law Of Few)
- 영향력 있는 소수의 사람에 의해 이루어짐
Ÿ 고착성 요소(Stickness Factor)
- 사회적 확산은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 퍼지기도 하지만, 그 내용 면에 있어서 일반사
람들의 기억 속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어야 함
Ÿ 상황의 힘(Power Of Context)
- 사회적 확산은 누가, 무엇을 확산시키는가도 중요하지만 이들을 받아들일만한 여건과
상황이 조성되지 못하면 소용이 없음
⇒ HRD는 사회적 힘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해야 함
3) HRD의 향후 관심
(1) HRD의 포커스 변화
Ÿ 과거
-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의 개선에 중점을 둠
- 훈련중심
Ÿ 현재
- 조직의 성과향상에 중점을 둠
- 학습중심
(2) 향후 인적자원개발의 7대 트렌드
트렌드 | 내용 |
빅데이터 기반 개인맞춤형 교육 |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교육이력을 관리하고 맞춤형 교육훈련을 제공함 |
개인개발계획 수립 | 역량진단 등을 통해서 개인별 개인개발계획을 수립함 |
HRD조직의 컨설팅 기능 전환 |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조직에서 학습조직이 활성화되고 HRD조직은 현업부서에 컨설팅을 제공함 |
비공식 학습의 활성화 | OJT, 학습공동체(CoP), 멘토링 등이 활성화됨 |
디지털 기반 HRD 발전 |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미디어 등 IT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학습방법이 도입됨 |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
On-Line을 통해서 사전에 학습하고 오프라인 공간에서 발표, 토론 등으로 재학습함 |
러닝어드바이저 (Learning Adviser)의 출현 |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되면서 강사의 역할이 학습을 안내하고, 코칭 해주는 퍼실리테이터로 전환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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