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학습의 원리
1) 학습의 기본원리
(1) 자발성의 원리
• 인간 내부의 성장하려는 능력, 행동 또는 가능성
- 인간의 성장발달은 인간 내부에서부터 모든 방면으로 자라나려고 하는 자발성에 의해 성
장하는 것이며, 이것이 외부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인격이 완성되어지는 것
(2) 흥미의 원리
• 학습목적 또는 내용에 대한 흥미 유도(동기유발)
- 흥미는 활동의 근저가 되며 행동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원동력, 그렇기 때문에 모든 교육
과정의 첫 단계는 학습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교육내용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
(3) 개성화의 원리
• 개성의 차이 인정, 존중
- 인간은 이질적, 개성적인 면이 있는 동시에 또한 공통적 동질적인 면이 있어서 이 양자
중 어느 일방에만 치우칠 수 없는 것이므로 이 양자를 모두 최대한으로 발전할 수 있도
록 하지 않으면 안 됨
(4) 사회화의 원리
• 인간의 사회적 동물, 사회성 육성
- 문화가 고도로 향상 발전함에 따라서 복잡 다양한 사회에서 생활을 잘 할 수 있는 인간
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개성의 발달과 아울러 사회성을 길러주어야만 함
(5) 경험의 원리
• 경험에 의한 구체적 학습
- 인간이 실생활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은 학습을 촉진시킴
- 인간은 어릴수록 직접 경험에 의한 구체적인 학습이 더욱 효과적인데 이것은 아직 추상
적으로 개념화 하는 힘이 성인보다 미숙하기 때문
(6) 활동의 원리
• 학습자의 자기활동 존중, 육체적인 활동과 정신적인 활동 포함
- 전통적인 교육이 주로 듣는 학습으로 주지적이고 주입적이며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교육
방법이었던 것에 반해, 일부 학자들은 학습자의 자기 활동을 존중하는 교육을 강조
(7) 시청각적 방법의 원리
• 다양한 시청각 훈련
- 도구를 통해서 정보의 전달 또는 지식이나 모든 문화내용을 쉽게 학습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의 출현으로 현장 경험이나 교재를 이용한 방법만이 아니라 도표, 사진, 실물모형,
슬라이드, TV, 비디오, 컴퓨터 등의 다양한 시청각적 훈련 도구들을 활용한 학습지도 방
법은 학습의 효과를 더욱 증진시키게 됨
(8) 목적의 원리
•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목표의 구체화
- 모든 교육 내용을 학습할 때는 뚜렷한 목적감을 갖도록 교육자는 자극을 주고 학습의욕
을 일으키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해야 함
(9) 통합의 원리
• 교재와 인격의 통합
- 학습지도는 학습자를 전반적인 생활환경에 적응시키고 학습자가 본래부터 갖고 있는 모
든 방면으로 자라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조화 있게 발달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 교재의 통합 : 학습에 필요한 모든 교재를 중심으로 통합시키는 것
‣ 인격의 통합 : 교육자는 항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
록 해야 함
(10) 평가의 원리
• 목적 달성 여부 확인, 평가결과의 피드백, 평가기준과 방법 중요
- 평가는 피드백 되어 다음 단계의 교육목표, 학습내용, 지도방법 등을 결정하는 데 이용되
어져야 함
- 평가방법에는 주관적 방법과 객관적 방법, 학력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등이 있으며, 학
습지도시 사전, 중간, 사후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2) 학습에 대한 관점
(1) 행동주의
• 주요 가정
- 학습원리는 인간의 다양한 행동과 다른 동물 종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 학습과정은 자극과 반응에 초점을 맞출 때 가장 객관적으로 연구될 수 있음
- 내면의 인식과정은 대체로 과학적 연구 대상에서 제외
-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수반함
- 유기체는 백지상태로 태어남
- 학습은 주로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의 결과물
- 가장 유용한 이론은 대개 간명함
• 공헌
① 행동에 초점
‣ 행동변화 없는 수행변화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행동에 초점을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함
‣ 내적 인식의 변화 없는 행동변화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바람직하지
않음
‣ 행동주의로 인해 행동적 목표나 역량기반 교육과 같은 대중적인 실천이 등장하게 됨
② 환경에 초점
‣ 행동주의는 외부 환경이 인간의 학습과 행위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
을 일깨움
‣ 조직에서도 개인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요소(보상과 유인책, 지원)가 있음
‣ 이런 의미에서 행동주의는 심리학과 경제학 사이의 연결고리임
③ 학습 전이의 기초
‣ 행동주의는 학습 전이 연구에 일부 기초를 제공함
‣ 학습 전이는 학습한 것을 직무 수행에 활용할 때 외부 환경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심
④ 기술개발훈련의 기초
‣ 행동주의는 기술이나 역량중심의 훈련 및 개발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
(2) 인지주의
• 주요 가정
- 어떤 학습과정은 인간에게만 독특하게 나타남
- 인지과정에 연구의 초점을 둠
-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이 과학적 연구의 핵심이 되어야 함
‣ 그러나 종종 그러한 행동으로부터 관찰이 불가능한 정신과정에 대한 추론을 도출할 수
있음
- 개인은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함
- 학습은 정신적인 관념형성에 관여하며, 이는 반드시 명백한 행동변화로 반영되지 않음
- 지식은 조직화됨
- 학습은 새로운 정보를 이전에 배운 정보와 연관시키는 과정
• 특징
- 행동의 문제점, 특히 인간의 학습에서 ‘사고를 배제하는’ 관점에 대한 비판으로 생겨남
- 인지주의자는 주로 통찰과 이해에 관심을 가짐
- 인간을 소극적이거나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존재로 봄
- 학습자가 정보를 최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촉진자가 학습내용과 활동을 조직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함
• 공헌
① 정보처리
‣ 인간의 정신구조를 정보처리 시스템으로 파악함
② 메타인지
‣ 개인이 어떻게 그들의 인지과정을 통제하는지에 관심
③ 인지발달
‣ 일생에 걸쳐 어떻게 인지가 발달해 가는가에 대해 주목
(3) 인본주의
• 학습이론이 아닌 심리학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으로 등장
• 주요 가정
- 인본주의의 주된 연구 주제는 총체적 존재로서의 인간
- 인본주의 심리학은 개인의 전 생애 역사에 관한 지식에 관심을 가짐
- 인간의 존재와 의도 또한 매우 중요함
- 인생의 목표는 모두 동등한 중요성을 가짐
- 인간의 창의성을 우선시함
- 인본주의 심리학은 종종 심리치료에 활용됨
• 로저스(1980)의 유의미한 학습이 가져야 할 특성
① 개인의 참여
‣ 인지적, 정의적 측면이 개인 내부로부터 도출되어야 함
② 전체적 영향력
‣ 학습은 학습자의 행동, 태도, 더 나아가 성격까지도 변화시킴
③ 학습자에 의한 평가
‣ 학습 경험이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학습자 자신
④ 의미가 본질
‣ 경험 학습을 할 때 학습자가 부여하는 의미는 전체 경험 속에 통합됨
• 공헌
① 개인은 학습을 통해 자기실현을 추구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존재
‣ 자기 주도 학습, 경력개발의 상당 부분은 인본주의에 기반
② 인적자원개발분야의 중심적 위치
‣ 인간을 발달과 개선의 동기를 가지지 않은 존재로 본다면, 인적자원개발의 핵심전제
의 일부가 사라짐
(4) 사회학습
• 타인에 대한 관찰과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는가?
• 주요 가정
-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음
- 학습은 행동의 변화 없이도 일어날 수 있음
- 행동의 결과는 학습에 영향을 미침
- 인지는 학습에 영향을 미침
• 공헌
① 강의실 외의 학습영역에서 가장 크게 기여
‣ 신입사원 개발
‣ 신입사원 개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회화 과정
‣ 멘토링
‣ 멘토가 부하를 가르치고 코치하는 것은 명백한 사회학습과정
(5) 구성주의
• 특징
- 모든 지식이 특정한 맥락에 기반하고 있으며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경험에 대해 개인적
인 의미를 구성한다고 강조
- 학습은 그것이 활용되는 맥락과 분리될 수 없는 것
- 학습의 누적성 강조
‣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보유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반드시 기존의 정보와 관
련지어야 함
- 학습촉진자의 역할은 학습자들이 새로운 정보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인력개발과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5. 학습극대화의 조건 (3) | 2023.05.16 |
---|---|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4. 성인학습자와 인적자원개발 (1) | 2023.05.15 |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2. 학습의 개념 (1) | 2023.05.14 |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1. 교육훈련의 목적 (5) | 2023.05.13 |
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0. 인적자원개발 관련 용어의 이해 (3) | 2023.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