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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경영학, 사회복지학, 행정학 관련 사회학개론 요점 정리 22. 사회구조와 사회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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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회구조와 사회집단

1. 사회구조
1) 구조란
구조란 “어떤 통일적이고 조직적인 총체에 있어 각 요소들, 각 부분들 및 양식들 간의 기본적인 관계를 의미한
다.” 사람들 사이에 상호작용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여 동일한 상황에서는 언제나 동일한 행동양식이 나타나게 될 때, 그러한 상호작용의 양식을 “구조화” 되었다
고 한다. 그러므로 구조화되었다고 하는 말은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유형화된 행동양식을
말한다.
개인은 자신의 지위와 역할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지위와 역할과 관계를 맺으며 상호작용한다. 그 결과 개인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은 지위와 역할들 간의 관계망을 형성하게 된다. 지위와 역할들 간의 관계망이 사회구조를 형
성한다. 사회구조라는 용어는 “어떤 특정한 시기에 어떤 사회나 집단에서 발견되며 비교적 안정된 사회관계를 유
지하고 있는 상호 관련된 지위들 및 역할들의 유형이라 할 수 있다.”


2) 구조적 행위
지속적,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질서 정연하고 유형화된 인간관계의 틀, 즉 관계양식을 구조화되었다 또는 구조화
된 행동양식이라고 한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제도화라는 용어가 있다. 제도화되었다라는 말은 질서정연하고, 지
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유형화된 행동방식이어서 합법적으로 인정된 행동방식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
다. 그러나 모든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유형화된 행동방식이 제도화되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구조화된 모든 행
위가 제도화되는 것은 아니다.


2. 사회집단
1) 집단의 개념
가장 기본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곳이 집단이다.집단은 개인을 사회구조와 연결시키는 매개 역할을 하는 곳이
기도 하다. 집단은 두 사람 이상 모이면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집단은 단순한 사람들의 무리를 일컫
지 않는다. 사회집단은 어떤 공통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의 무리를 일컫는다.
① 동류의식의 유무 ② 개인들 간의 사회관계의 수준 ③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식적 조직의 유무


2) 집단의 특성
① 성원들 사이에 합의된 가치체계를 공유한다.
② 상호작용을 하고 서로 간에 영향을 미친다.
③ 소속감이 있다.
④ 형식적이며 명백하게 규정된 관계가 있다.(일차집단과 이차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사회집단의 분류
집단의 분류에서는 일차집단(또는 원초집단이라고도 한다)과 이차집단, 그리고 일차집단과 이차집단의 특성을 잘
숙지할 필요가 있다.그 외의 집단도 일차집단과 이차집단의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것이다.
1) 일차집단 (一次集團)
일차적 또는 원초적 관계에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깊은 우애와 친밀한 유대관계를 맺으며 감정적이고 포용적이다. 감정적이라는 말은 서로의 느낌을 있는 그대로 솔직히 표출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일차적 관계를 표출적 또
는 표현적 관계라고 한다. 일차적 관계의 전형적인 형태가 부부 사이이고, 부모와 자식 관계, 그리고 아주 친밀한
친구사이를 예로 들 수 있다.
일차집단(또는 원초집단)이라는 말은 쿨리(C.H.Cooley)가 처음 사용한 개념이다. 쿨리는 가족, 어린이들의 유희집
단, 이웃 등의 집단은 한 개인의 사회적 성격과 이상을 형성하는데 가장 기본적이고 원초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여
이러한 집단을 원초집단이라고 개념화했다.
이러한 일차집단의 특징을 갖고 있는 인간관계를 일차적 관계라고 하며 일차적 관계를 감정 표출적, 또는 표현적
관계라고도 한다. 어린이의 일차적 사회화 또는 초기사회화 과정은 일차집단 내에서 일차적 관계에 의해서 이루어
진다.
일차집단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소규모 집단이다.
② 면대면관계(face-to-face relationship)이다.
③ 강한 소속의식을 갖고 있다.
④ 가치체계를 공유한다.
⑤ 비공식적 사회통제 방법을 택한다.
⑥ “우리” 라고 하는 전체감이 강하다.
⑦ 대인관계가
全人的人格關係로 맺어진다.
⑧ 자연스럽게 형성된 집단이다.
⑨ 감정적이며 인간적인 관계를 맺는다.
⑩ 지속적 관계 유지


2) 이차집단(二次集團)
사회학자들은 일차집단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차집단이라는 용어를 만들어서 널리 통용하고 있
다. 일차집단과의 두드러진 차이점은 일차집단은 자연스럽게 형성된 집단이지만 이차집단은 특정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만든 집단이라는 것이다. 이차적 관계에서는 인간관계가 목적합리적이고 인위적, 사무적, 그리고
일시적이다. 친밀감이 없으며 감정을 통제해야 하고 피상적이다. 따라서 깊은 인간적인 친밀감과 유대관계는 기대
하기 어렵다.
이차집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목적합리적 집단이다.
② 인간관계가 제한적이고 형식적이다.
③ 개인에 대한 평가가 수단적 가치와 수단적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④ 면대면 관계가 아닌 간접적인 관계이다.
⑤ 의사소통이 사무적, 형식적인 문서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⑥ 유대관계가 일시적이다.


3) 내집단(內集團) 과 외집단(外集團)
사회규범을 민습과 원규로 분류했고 또 자민족중심주의라는 용어를 만들기도 한 섬너(W.G.Sumner)는 또 집단을
내집단(in-group)과 외집단(out-group)으로 분류했다.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은 내집단(in-group), 그리고 자신이 속하
지 않은 집단을 외집단(out-group)이라고 한다. 섬너에 의하면
內集團外集團은 단순히 외형적인 소속, 비소속을
떠나서 성원들의 심리적인 정체감과 충성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분류는 우리 집단
(we-group)과 그들집단(they-group)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4) 공동체(community)와 결사체(association):
공동체와 결사체의 분류는 앞에서 공부한 일차집단과 이차집단의 분류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공동체의 인간관계는 일차적 관계이며, 공속의식이 강하고, 인간관계가 친밀하고 인격적이다. 결사체는 이차적인
간관계로 맺어진 집단으로 인간관계가 형식적이고 공식적, 부분적인 특성을 지닌다.


(1) 게마인샤프트(Gemeinschaft) 게젤샤프트(Gesellschaft)
이 분류는 퇴니스(F. Toennies)가 앞에서 공부한 공동체와 결사체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우리말로 번
역하면 게마인샤프트가 공동체, 그리고 게젤샤프트가 결사체가 된다. 따라서 앞의 분류와 같다고 생각하면 틀리지
않는다. 다만 퇴니스가
Gemeinschaft und Gesellschaft라는 책을 펴낸 이후 이 용어가 널리 사용되어 오고 있다는
것뿐이다. 퇴니스는 전통적인 사회로부터 점점 현대 산업사회로 이행해 오는 동안 앞에서 공부한 일차적 관계로 이
루어진 공동체적인 요소가 지배적이던 게마인샤프트 사회에서 점점 인간관계가 메말라져 가고 목적합리적인 이차적
관계가 지배적인 게젤샤프트 사회로 변모해 왔음을 지적한 바 있다.


5) 준거집단(準據集團):
준거집단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집단을 말한다. 자신의 행동의 모범으로 삼는 준거
집단은 규범적 준거집단이 되고 단순히 비교의 개념일 때는비교준거집단이 된다. 표본집단의 개념으로도 널리 사용
된다. 준거집단이라는 용어는 하이만(Herbert H.Hyman)이 처음으로 사용한 개념이다. 준거집단에는 긍정적 준거집
단과 부정적 준거집단이 있다.
(1)
肯定的 準據集團 : 개인의 행동과 가치판단의 모범이 되고 표준이 되는 집단을 긍정적 준거집단 (positive
reference group)이라고 한다.
(2)
否定的 準據集團 : 지존파의 악랄하고 끔찍한 살인행위가 계획적이었다는 사실에 우리 모두는 더욱 놀라면서 앞
으로는 또 다시 저런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한다. 이와 같이 어느 집단의 가치와 행동이 거부와 배척의 대상
으로서 표본이 되는 집단을 부정적 준거집단(negative reference group)이라고 한다.
(3) 준거집단이 제기하는 문제
준거집단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한 측면에서의 긍정적인 기능이 다른 면에
서는 문제가 되기도 한다. 사회학에서는 다음 몇 가지 점에서 준거집단에 관심을 갖는다.
첫째, 외집단 성원이 특정 준거집단에 강한 소속의식을 느끼고 그 집단의 가치와 행동을 동일시하려 할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 준거집단에서는 그를 자기집단성원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배척한다면 그 개인
은 좌절하고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런 사람은 사회에 불만을 갖고 오히려 그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둘째, 주변인 또는 주변적 인간(marginal man)이 될 수 있다. 주변인이란 그 사회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집단이나
가치의 변두리에 있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지만 한 개인이 두 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으나 어느 집단에도 완전히 동
일시하지 못하는 사람을 말하기도 한다. 주변인은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않기 때문에 사회 불안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셋째, 예기사회화의 문제이다. 예견적사회화(anticipatory socialization)란 특정 집단의 성원이 되기 전에 미리 그
집단의 가치와 행동을 받아들여 미리 사회화 되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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