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개론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19. 성격의 역사적 관점

반응형

19. 성격의 역사적 관점

 

1. 성
- 다양한 시간과 상황에 걸서 일관게 나타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개인을
별되게 하는 개인의 정서적·인지적·행동적 경향성의 집합


2. Freud : 의의 3지 수준
1) 의 식
- 일반적인 인식 수준
2) 전의식
-
게 의식으로 수 있는 수준
3) 무의식
-
겨진 생각이나 욕망 수준

- 정신결정론
사고, 감정, 행동 등이 모두 적으로는 어정신적 인에 의한 것
이라는 관점


3. Freud : 성의 구조
- 초아 (id)
무의식 수준에 자리고 있음
출생 시부터
성적 욕구 및 격적 욕구들로 져 있음
쾌락리(pleasure principle)에 라 작동함
초아의 능이 방해를 받아서 위기에 처하면 불안(anxiety)이 발생함
- 초자아 (s
uperego)
전의식과 무의식 수준에 위치함
아동기에 발달
고 그에 대한 도성 및 양심으로 져 있음
자아 이상(ego ideal)에 라 작동함
초아가 부적절한 성적 욕구 및 격적 동을 표출하는 것을 으려고 함
- 자아 (e
go)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모두 걸있음
아동기에 발달함 (초자아 보다 저)
초아의 욕구와 초자아의 양심 사이에서 형을 이려고 시도함
현실리 (reality principle)에 라 작동함


4. Freud : 성달 5단계
- 성격의 발달을 5단계의 심리성적 단계로 구분
- 각 단계마다 특정 과제를
해결해야 건강한 성격이 발달
단계마다 특정 성감대가 우세해지며, 이 성감대에서의 성적 만요로 함
- 고
(fixation)
아동이 해당 단계와 관된 욕구와 동을 만한다면, 그 아
이는 발달이 지체
는 고을 경하게

 

5. Freud : 심리성적단계

6. 방어기제
- 받아들여질 수 는 생각이나 동들이 의식적인 자각에 이르는 것을 방지하
는 무의식적인
로세스
거 부(denial)
고통스러운 사실을 있다는 사실을 의식적으로 거부하는 것
지성화(intellectualization)
감정과 동을 억르기 위해 그것을 직접 하는 대신에 그것들에 대한
생각을
이 하는 것
사(projection)
자신의 하지 않은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그 감정이 부로부터
는 위으로 보이게 하는 과정
합리화(rationalization)
받아들일 수 는 생각이나 감정을 그럴 듯하게 이유를 내세우는 방어기제

반동 형성(reaction formation)
수용할 수 는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어 생각하는 경우
(repression)
의식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생각이나 감정을 무의식에 리는경우
화(sublimation)
적인 동을 사회적으로 수용수 있는 활동으로 전환
소(undoing)
적인 동이나 사고를 소하고 복귀하려는 행동
전 치
자신의 욕구 충족이 어려울 경우 한 상대에게 기는 경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