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개론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등 심리학개론 이론 정리 6. 신경내분비계와 뇌 탐색, 뇌의 세계

반응형

6. 신경내분비계와 뇌 탐색, 뇌의 세계

1. 뇌 탐색
- 전기적 활동
뇌전도(EEG)
시간에 른 뇌의 전기적 동, 뇌
뇌자기도기록(MEG)
신경활동으로 인해 생기는 자기장을 기록하여 뇌활동을
단일세포기록(Single-cell recording)
뇌에 미세전이라는 작은 들을 뇌에 연결하여 신경발화도를 기록
- 뇌 구조의 시각화
컴퓨터 단영(CT scan)
스레이를 이용하여 뇌 구조의 3차영상을 만들어내는 신경영상
자기명영상(MRI)
자의 자기적 성질을 이용해 뇌 구조의 선명한 3차영상을 만들어내는

- 뇌 기능의 시각화
양전자단영(PET)
의 방사성물질을 이용하여 뇌에서의 나 당분소모를 적하는 신경 영상
기능적 자기명영상(fMRI)
뇌의 특정영역으로 공급되는 산소의 양을 탐지하여 뉴런들의 활동성을
정하는 기


2. 뇌 전도

 

3. CT & F-MRI

 

4. PET

 

5. 뇌 관찰
- 뇌
병소 : 사고로 인해 세포가 상된 영역
: 뇌세포에 요한 영양소나 산소가 뇌의 일부영역에 도달하지
그 영역의
뉴런는 것
- 뇌 자

직접 뇌 자
경두개 자기자
사람의 두에 도선을 감고 고 강한 한 또는 일의 자기스를
일으
는 방식으로 뇌영역을 자


6. 유전자와 뇌
- 멘델 유전
유전 인자가 각각 로 작용함으로형질이 전달된다.

- 유전자
특정 단질을 생산하는 DNA의 나열
- 유전형
유전자의 특정한 조합
- 표현형
개체어서 으로 드러나는 구조와 행동으로 유전형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
합유전(다인자 유전)
유전자가 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질을 발현하는 경우
- 유전 설계에 영향을 주는 환경
가지치기
신경세포간 불필요한 연결의 일부를 제거하는 과정
자주 사용는 뇌 영역에 있는 신경 연결은 유지고 자주 사용지 않는
연결은 가지치기 된다.
가소성(Plasticity)
화하는 뇌의 능력


7. 설계도로서 유전자
- 유전자와 환경 : 단일체계
- 유전자와 환경 : 양방향 도로
수동적 상호작용
아이가 부모나 형제자의 유전적 행동 성향에 의해 조성된 환경을 수동적
으로 받아들이는 경우
발적 또는 반적 상호작용
유전에 영향을 받는 행동 또는 신체적 특성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경우
능동적 상호작용
일부 유전적인 성향으로 인해 사람들이 불편한 상황을 하고 한 상황을 하는 경우
- 행동유전학
유전의 차이나 환경의 차이가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적 특성에 마나 영향을
치는가를 연구
유전(Heritability, not inheritability)
일정한 환경에서 특질이나 능력이 유전에 의해 결정는 정도
생아 연구
성 (identical) : 하나의 수정이 두개로 분화, 동일한 유전자
를 가

성 (fraternal) : 각각의 자가 각각의 정자와 결합, 보통 절반의 유전
자만

양연구
어나자마자 양된 아이의 형질을 양부모와 형제자, 친부모와 형제자
와 비하는 것


8. 진화와 뇌
-
수 세대에 걸의 특성과 능력에 일어나는 유전적인
- 자연선

에 도움을 주는 형질을 유전 받은 개체가 더 은 자식을 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형질이 전체 집단에 확산
는 것
- 적

개체의 생능력과 재생산에 도움이 는 유전형질
- 적자 재생산
한 개체가 더 자주 재생산하며 선된 유전자를 다음 세대에 더
물려주는 것 (적자 생
이 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