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교육학과, 평생교육 관련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2. 목표설정과 목표의 계열화
22. 목표설정과 목표의 계열화
* 프로그램 설계과정(일곱 가지) *
① 목표설정
② 목표의 계열화
③ 훈련전문가 또는 외부전문가 선정
④ 학습계획 개발
⑤ 프로그램 운영방법과 기법의 선정
⑥ 교육훈련자료 준비
⑦ 프로그램 운영일정
1) 목표 설정
(1) 목표의 개념
○ 의도된 결과, 성취를 위한 필요조건, 측정 기준에 대해 기술한 것을 말함
- 목표는 특정한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것이 기대되고, 직무가 수행되는 상황과 프로그램
이 의도하는 성취 목표 범주와 결과를 기록해야 함
- 프로그램의 목표가 의도하는 공통적인 특성은 상세하고, 측정 가능하며, 다른 사람이 관
찰 가능한 결과를 묘사해야 함
(2) 모든 목표의 세 가지 특성을 열거하기
① 자세한가
- ‘세 가지 특성을 열거하기’라고 요구한 점에서 조건을 충족함
② 측정 가능한가
- 열거된 특성들의 수를 셀 수 있고, 이미 설정된 기준들과 비교할 수 있으므로 두 번째
조건에도 만족함
③ 관찰 가능한가
- 열거된 목록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조건을 충족함
(3) 목표의 유형
① 경영 목표
- 조직, 특히 기업이 측정 가능한 성취형태를 나타내는 제시문임
- 흔히 시기와 재정적 강제성을 띠고, 목표성취를 측정하는 준거로 활용되기도 함
- 부서 – 집단 – 개인의 세 단계의 수준으로 기술될 수 있음
② 전략적 계획 목표
- 정책이나 기타 장기적 노력에 관해 중 · 장기적인 계획의 형태로 기술한 목표임
- 개선된 조건이나 환경을 예측하되 수치, 시간, 비용에 관해 기술함
③ 평가 목표
- 훈련에 관하여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분명하고 측정 가능한 준거의 제
시문임
④ 교수 목표
-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지 또는 교수 - 학습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학습자가
보여줄 수 있는 기능, 지식, 신념, 선호하는 것이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한 측정 가능한
제시문임
- 이수 목표, 구성 목표, 단위학습 목표의 세 차원으로 구분
‣ 단위학습 목표
· 간단한 수준으로 매 시간별로 또는 한 부분으로 묶어 가르치는 단위
학습점을 완료했을 때 의도하는 결과임
‣ 구성 목표
∘ 프로그램의 일부분, 즉 장이나 과를 마쳤을 때 기대되는 학습 결과임
‣ 이수 목표
∘ 가장 복잡한 것으로 어떤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을 때 기대되는 학습 결과임
n 유용한 목표의 품질
○ 직무성과
- 학습자가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고려하여 제시 또는 수행될 수 있도록 기대
하는 것을 말함
- 성과결과 또는 산출물을 표현함
○ 조건, 상황
- 행동이 발생되는 어떤 상황에서의 조건을 표현함
○ 성취 준거
- 학습자의 수용도를 고려하여 학습자가 어떻게 잘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표현함으로써
행동기준을 정의함
(4) 유용한 목표개발 가이드 라인
① 목표란 학습자들에게 성취하도록 개발자가 의도하는 것을 단어, 기호, 그림 또는 표
등으로 기술한 집합체이다.
② 목표는 학습자가 성취판단 기준과 중요한 수행조건 하에서 그 목표의 완성과 성취의
증명하기 위해 개발자가 기술하려는 것과 개발자가 의도하는 것을 나태는 것과 같다.
③ 유용한 목표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올 때까지 초안을 지속적으로
수정해야 한다.
-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 기대하는 것(직무성과)을 학습자들이 실천 가능할게 할 수 있는 상황과
④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 훈련으로 인해 만족할 수 있는 직무성과는 어때해야 하는가?
⑤ 중요한 결과와 계획(의도)을 각각 따로따로 작성한다.
- 기대하고 의도하는 것을 전달할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이 기술한다.
⑥ 훈련을 위한 기술된 목표가 제시되면, 종업원들도 학습에서 요구되는 일을 할 수 있으며
능력을 나타낼 수 있다.즉, 학습자들 자신도 기대하는 것을 알게 된다.
2) 목표의 계열화
○ 각각의 목표를 어떤 순서로 어떻게 구성하여 제시하느냐에 따라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
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음
○ 최종 수행 목표나 구성 목표를 어떤 순서로 제시할 것인가가 결정되면 학습자들에게 내용이
어떤 순서로 제시될 것인지도 결정된 셈임
○ 모든 상황에서 일정하게 적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님
: 어떤 내용이며, 학습자에게 어떤 특성이 있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밖 에 없기 때문임
(1) 주제 간 위계에 의한 구성
① 일련의 정보를 위계에 따라 제시하는 것임
- 짜임새 있는 구성은 최종 수행 목표에 해당하는 주제들이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연결되며, 구성 목표에 해당되는 소주제들과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② 인지심리학의 연구
- 글을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이미 읽은 부분에 대하여는 계속적으로 초록을 작성하면서
새로 들어오는 정보를 통합시키는 것을 의미함
③ 처음에 학습자들에게 어떤 자료를 제공할 때, 이미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내용으로 초록을
제공하는 것이 학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2) 계열화에 따른 구성
① 특정한 결론(최종 수행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고정되고 구체적인 순서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 목표들이 제시되는 것을 말함
- 계열에 따른 접근에는 목표들이 특별한 순서에 따라 제시되는 것이 중요함
② 어떤 단계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바로 앞에 있는 목표(구성 목표)를 완전
하게 성취했는가에 달려 있음
③ 현재 과정의 중점은 직전계열의 마지막 단계를 숙지했는가에 달려있음
(3) 직무순차성 전략
• 실제로 직무가 수행되는 순서에 따라 목표들을 구성하는 전략임
- 실제에서도 직무가 진행되는 순서가 고정된 것이라는 전제를 가짐
- 현실에서 어떤 순서로 직무가 수행되는가는 반드시 선행단계에 의존적인 것은 아님
(4) 우선순위 전략
• 내용이 우선순위에 따라 배열되어 있고 다른 과업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이나 지식을
먼저 제시하는 전략임
- 계열에 따른 구성과 비슷하지만, 같은 계열의 내용이 아니더라도 어떤 내용이 먼저 학습
된 후에 다른 과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경우 해당 내용을 우선적으로 제시함
(예) 고장 난 스위치를 고치는 일을 하기 전에 전기안전수칙을 먼저 가르침
(예) 초보정비공에게 차를 수리하는 법을 가르치기 전에 연장사용법을 가르침
(5) 논제에 따른 순서화
• 수업이 기능중심이 아니라, 정보나 개념중심의 내용을 다룰 때 유용한 전략임
- 많은 화제나 개념들이 다루어져야 하는데 관점들이 반드시 계열성이 있거나 순서가 중요
시 되어야 할 필요가 없을 경우 사용함
(예) 성인학습자의 특징을 설명할 때, 성인의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특징을 순서나 계열
에 상관없이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