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호의 기본개념
<정신건강과 정신질환>
1. 인간의 기본 욕구(Maslow의 욕구단계 이론)
1 생리적 욕구 생존을 위한 의·식·주와 관련된 기본 욕구 ex 공기, 영양, 수분, 배설, 휴식 및 수면, 체온조절, 성 욕구 등 2 안전과 안정의 욕구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의 안전 욕구 ex 타인의 위협이나 재해로부터의 안전의 욕구 3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사랑, 우정, 집단에의 소속 욕구 ex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들 간의 동질감 4 자아존중의 욕구 내적으로 자존과 자율을 성취하면서 + 타인으로부터 존경,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 ex 자신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평가와 관련된 것 5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이 개발할 수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 • 지식 및 미적인 것의 추구, 현재를 충만하게 살고자 하며 내부지향적, 자율성이 높음 ex 지식추구, 탐구, 학습, 추리, 합리적 사고, 미에 대한 열망 |
2. 성장 발달
성장 | 발달 |
세포가 증식되는 신체적 크기의 양적 변화 의미 ex 키, 체중, 치아, 골격 등 |
기술과 능력의 점진적인 질적변화 ex 말하기, 걷기 등 |
2) 성장 발달의 원리
(1) 방향
① 질서있게, 예측되는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
• 두미발달: 두부 → 미부 (머리 → 다리)
• 근원발달: 중심 → 말초 (몸통 → 다리)
• 세분화의 원리: 전체적 → 구체적 (단순 → 복잡)
② 양측성이고 대칭적으로 발달
(2) 순서: 순서에 따라 일방향으로 진행되며, 예견되는 방향을 따르므로 예측 가능
3. 주요 발달이론
연령대 | Erikson 심리사회 발달 | Piaget 인지발달 | Freud 성심리 발달 |
영아기(0~1세) | 신뢰감vs불신감 | 감각운동기(0~2세) | 구강기 |
유아기(1~3세) | 자율감vs수치심 | 전조작기(2~7세);전개념기 | 항문기 |
학령전기(3~6세) | 주도성(솔선감)vs죄책감 | 전조작기(2~7세);직관기 | 남근기 |
학령기(6~12세) | 근면감vs열등감 | 구체적조작기(7~11세) | 잠복기 |
청소년기(12~18세) | 정체감vs역할혼돈 | 형식적조작기(11~15세) | 생식기 |
성인기(18~45세) | 친밀감vs소외감 | ||
중년기(45~65세) | 생산성vs자기침체 | ||
노년기(65세이후) | 통합성vs절망감 |
02. 건강
1. 건강의 정의
1) 건강의 정의(WHO)
(1)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및 사회적, 영적 안녕 상태
(2) 건강의 정의에 포함된 특성
① 인간은 총체적 존재임
②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라기보다는 환경 속에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연속적인 과정
③ 건강은 대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가능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안녕상태
2. 건강모델
1) 건강신념 모델(Health-belief model)
(1) 건강신념(health-belief): 대상자가 건강과 질병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확신, 태도
(2) 행위의 기본 변수
지각된 민감성(perceived susceptibility)
지각된 심각성(perceived seriousness)
지각된 유익성(perceived benefits)
지각된 장애성(perceived barriers)
행동의 계기(cues of action)
2) Pender의 건강증진 모형(health promotion model, HPM)
(1) 개인의 특성과 경험
(2) 행위별 인지와 정서
행동에 대한 지각된 이익
행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
지각된 자기효능감
행동과 관련된 감정
대인관계 영향
상황적 영향
3. 건강증진
더 높은 수준의 건강과 안녕상태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긍정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활동으로, 좋은 건강습관과
건강한 생활양식에 의한 행동변화로 성취됨
4. 질병행위의 단계(Suchman, 1979)
03. 환경
1. 물리적 환경 요소
가구 | 침상,탁자,의자,호출장치,산소,흡인기,세숫대야등 |
조명 | •어둡지않고 눈부시지 않도록 함(야간시 간접조명) •야간복도 조명설치 |
온도, 습도, 환기 | •온도:20~23℃ •습도:30~60% •환기:2시간마다 10~15분간 시행 |
프라이버시 | 커텐,스크린등 |
소음 | •방음장치, 이중창, 탄력성 바닥재, 커텐 등으로 소음감소 •야간공사금지 |
2. 입원
1) 대상자 병실준비
2) 대상자 맞이하기: 간호사는 이름표를 착용하고 대상자에게 자신을 소개함
3) 대상자 오리엔테이션: 병실의 위치, 휴게실 등 병원 내 시설, 기기 작동법 및 수술 예정일, 진단검사 일시,
귀중품 및 개인의복 보관, 환의로 갈아입도록 안내함
4) 기초 간호자료 수집
5) 입원 시 불안·공포의 예방법: 검사 및 앞으로의 치료에 대해 설명 및 정보제공, 인격, 프라이버시를 존중
함, 소아에게는 장난감 및 친근한 물건으로 공포를 완화시켜줌
3. 전동
1) 대상자와 가족에게 어디로 왜 옮기는지 전동 이유 설명, 새로 담당할 간호사와 주위환경 소개
2) 옮길 병동에 연락
3) 차트 기록 점검, 검사 결과 확인
4) 환자 운반차 혹은 휠체어를 사용하거나 걸을 수 있으면 양말, 신발 신는 것을 도움
5) 환자 차트, Kardexcard,약, 환자 소지품등을 보냄
6) 새 병동 수간호사에게 소개후 환자 임상자료 인계
7) 명단, 식단에서 삭제
4. 퇴원
1) 퇴원지시가 있는지 점검
2) 퇴원전에 퇴원교육: 대상자와 가족에게 퇴원 후 가정에서 계속되어야할 간호, 투약에 관한 내용, 식이, 운
동및 드레싱물품및 기타 추후 관리 등
3) 퇴원 처방 기록여부 확인: 의사 동의없이 퇴원 요구시 각서 첨부(법적으로 대상자는 자신의 의사대로 퇴원
할 수 없으므로)
4) 모든기록지 확인
5) 퇴원기록을 한 후 퇴원장을 가족에게 주어 퇴원계로 보내 퇴원수속
6) 퇴원증 지참되면 옷과 귀중품 찾아줌
7) 모든 서류 퇴원계로 보냄, Kardexcard, 투약카드 없애고 환자명단과 식단에서 삭제
04. 간호
1. 간호의 정의
1) 간호의 정의
(1) 간호예술: 능숙하고도 숙련된 기술요구
(2) 간호과학: 과학적 지식의 체계적인 적용요구
(3) 대상자를 총체적 존재로 인식하고 접근해야 함▶ 총체성(holism)
cf 총체적인 간호 접근법으로 볼 때 환자의 질병과 건강상태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대상자 자신에게 있음
2) 이론가들에 따른 다양한 간호의 정의
나이팅게일 | 가능한 최적의 환경을 보전함으로써 환자의 자연 치유과정을 돕는것(환경,위생강조) |
헨더슨 | 개인이 건강과 회복에 필요로하는 의지, 지식, 힘을 제공하여 스스로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페플라우 | 대상자와 의미있는 치료적인 대인관계 과정으로 긴장완화 혹은 감소하도록 돕는것▶ 대인관계 모델 |
올란도 | 환자와 간호사와의 관계 발달을 통해 환자의 요구를 해결하도록돕는것▶ 간호과정 이론 |
오렘 | 자가간호에 대한 인간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 자가간호 이론 |
로이 | 대상자로 하여금 적응능력 증진하도록 지지해주고 돕는것▶ 적응 이론 |
2. 간호사의 역할
1) 돌봄제공자: 대상자에게 신체적 돌봄 뿐만아니라 정서적 지지및격려
2) 교육자: 건강간호에 관해 부족한 지식이나 기술이나 학습시키고 대상자의 변화평가
3) 옹호자: 대상자에게 양질의 건강관리가 이루어지도록 대상자의 입장을 대변하거나 옹호하는 역할
▶ 간호 대상자가 좀 더 독립적으로 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어느 기관이나 좀 더 책임감 있게 대상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적합한 곳으로 만들기 위함
4) 조정자: 건강관리 요원들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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